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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4 no.5, 2013년, pp.393 - 400
박래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한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The air supply system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efficiency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systems. The performance and efficiency of automotive PEMFC systems are greatly influenced by their air supply system configurations. This study deals with the system simulation of au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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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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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압형과 가압형 자동차용 공기 공급 시스템의 장단점은? | 상압형의 경우 대기압보다 약간 높은 1.2-1.5 bar 정도의 압력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값비싼 압축기 대신에 블로워를 사용하여 동력 소모 측면에서는 잇점이 있지만 가압형 시스템에 비하여 부피가 커지고 중량이 증가되는 것이 단점이다. 반면 가압형의 경우는 증가된 산소 분압으로 스택 출력이 증가 되지만, 공기 압축에 적용되는 압축기의 소모 동력이 커져 출력 향상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에는 상압형과 가압형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여 보다 개선된 시스템을 구성, 적용하려는 연구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3) . |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것은? |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수명(내구성), 비용, 다양한 온도에서의 시동성 및 작동성, 변화하는 부하 조건에 대한 적응성 등 많은 기술적 과제들이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양산 전 단계에 이르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전체 시스템 측면의 가격을 낮추는 것과 더불어 성능, 효율, 내구성의 추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 연료전지의 각 요소들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연료전지 시스템 차원의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1,2). | |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는? | 다양한 에너지원이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적용이 검토되고 있는데, 그 중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의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직접 변환시키는 에너지 발생 장치로 고효율, 무공해 에너지원인 장점으로 인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연구 개발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수명(내구성), 비용, 다양한 온도에서의 시동성 및 작동성, 변화하는 부하 조건에 대한 적응성 등 많은 기술적 과제들이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양산 전 단계에 이르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전체 시스템 측면의 가격을 낮추는 것과 더불어 성능, 효율, 내구성의 추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
J. Larminie and A.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UK.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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