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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과도특성 모델링 기반 FCEV용 배터리 용량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Battery in FCEV based on Fuel Cell Transient Model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1033 - 1034  

고정민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영국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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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과도특성을 포함한 연료전지 모델을 입력전원으로 파라미터를 변화시키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DC전원 입력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여 과도특성이 부하 에너지와 공급 에너지의 불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나타내었다. 또한, 자동차 주행패턴으로부터 부하 수요 에너지를 유도하고 연료전지 모델과 PCS 연동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배터리 용량의 최적설계기법을 기술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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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CEV용 배터리 용량의 최적설계를 위해서 연료전지 모델의 파라미터를 가변하면서 DC전원을 사용한 시뮬레이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과도특성의 에너지량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 자동차 주행 패턴을 분석하여 부하 에너지를 유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한 데이터를 고려하여 배터리 용량의 최적 설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결과는 EV용 배터리 용량 설계 과정에서 부하변화와 연료전지 특성에 따른 근사적인 용량 예측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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