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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LAB/Simulink를 이용한 자동차용 상압형 PEM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Performance and Efficiency of a Low-pressure Operating PEMFC System for Vehicle Applications Using MATLAB/Simulink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4 no.5, 2013년, pp.393 - 400  

박래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김한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 supply system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efficiency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systems. The performance and efficiency of automotive PEMFC systems are greatly influenced by their air supply system configurations. This study deals with the system simulation of au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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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bar)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존 모델링되어 있는 자동차용 가압형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을 적용하여 얻어진 가압형 시스템의 소모 동력, 시스템 효율 등의 결과와 비교, 분석을 통하여 상압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연료(수소)와 산화제(공기)는 이상기체의 특성을 갖는다.
  • 2) 연료전지 시스템 내의 온도 분포의 공간적인 변화는 고려하지 않는다.
  • 가습기 소모 동력은 가습기에 사용된 히터에 소모되는 동력으로 구하였다. 펌프 소모 동력은 펌프의 효율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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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압형과 가압형 자동차용 공기 공급 시스템의 장단점은? 상압형의 경우 대기압보다 약간 높은 1.2-1.5 bar 정도의 압력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값비싼 압축기 대신에 블로워를 사용하여 동력 소모 측면에서는 잇점이 있지만 가압형 시스템에 비하여 부피가 커지고 중량이 증가되는 것이 단점이다. 반면 가압형의 경우는 증가된 산소 분압으로 스택 출력이 증가 되지만, 공기 압축에 적용되는 압축기의 소모 동력이 커져 출력 향상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최근에는 상압형과 가압형 시스템의 장점을 접목하여 보다 개선된 시스템을 구성, 적용하려는 연구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3)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것은?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수명(내구성), 비용, 다양한 온도에서의 시동성 및 작동성, 변화하는 부하 조건에 대한 적응성 등 많은 기술적 과제들이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양산 전 단계에 이르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전체 시스템 측면의 가격을 낮추는 것과 더불어 성능, 효율, 내구성의 추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 연료전지의 각 요소들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연료전지 시스템 차원의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1,2).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는? 다양한 에너지원이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적용이 검토되고 있는데, 그 중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의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직접 변환시키는 에너지 발생 장치로 고효율, 무공해 에너지원인 장점으로 인하여 친환경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연구 개발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수명(내구성), 비용, 다양한 온도에서의 시동성 및 작동성, 변화하는 부하 조건에 대한 적응성 등 많은 기술적 과제들이 극복되어야 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양산 전 단계에 이르고 있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서는 전체 시스템 측면의 가격을 낮추는 것과 더불어 성능, 효율, 내구성의 추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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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Larminie and A.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UK. 2003. 

  2. H.-S. Kim, D.-H. Lee, K. Min, and M. Kim, "Effects of Key Operating Parameters on the Efficiency of Two Types of PEM Fuel Cell Systems", J.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4, 2005, pp 1018-1026. 

  3. B. Blunier and A. Miraoui,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Air Management in Automotive Applications", J. of Fuel Cell Science and Technology, Vol. 7, 2010, pp. 041007-1-041007-11. 

  4. J. M. Cunningham, M. A. Hoffman, and D. J. Friedman, "A Comparison of High-Pressure and Low-Pressure Operation of PEM Fuel Cell Systems", SAE Paper No. 2001-01-0538, 2001. 

  5. S. Pischinger, C. Schonfelder, W. Bornscheuer, H. Kindl, and H. Wiartalla, "Integrated Air Supply and Humidification Concepts for Fuel Cell Systems", SAE Paper No. 2001-01-0233, 2001. 

  6. S. Gelfi, A. Stefanopoulou, J. Pukrushpan, and H. Peng, "Dynamics of Low-Pressure and High-Pressure Fuel Cell Air Supply Systems", Proceeding of the 2003 American Control Conference, Vol. 3, 2003, pp. 2049-2054. 

  7. J. T. Pukrushpan, "Modeling And Control of the Fuel Cell Systems and Fuel Processors", Ph. D Thesis, The University of Michigan, 2003. 

  8. S. W. Ji, N. S. Myung, and T. S. Kim, "Analysis of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coupled with an air supply system", J.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4, 2011, pp 945-955. 

  9. D. Cho and H.-S. Kim, "A Study of the Effect of Compressor Performance Map on the Efficiency of High-pressure Operating PEMFC Systems in Automotive Application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6, 2012, pp. 604-611. 

  10. J. Kim, Y, Noh, U. Jeon, and J. Lee, "Mod eling of Hydrogen Recirculation System for Fuel Cell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4, 2011, pp. 481-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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