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용도 초고층빌딩에 대한 개별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Private Parking Information Algorith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5, 2013년, pp.13 - 21  

김영선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남백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형 쇼핑몰과 멀티플랙스 등과 같은 복합용도의 초고층 건물은 일반 건축물에 비해 주차시설의 규모가 크고 주차장 내 외부를 연결하는 유출입구의 수가 증가하는 특징을 나타내며, 이러한 특징은 주차장 내부에서의 차량 운행거리를 증가시켜 내부통행에 대한 혼잡이 발생하고,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해 운전자가 주차장을 배회함으로써 차량의 공회전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주차 후 운전자의 보행동선을 증가시키는 등 운전자에게 주차로 인한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물의 방문 목적 및 운전자의 이동경로에 따라 운전자에게 최적의 주차장소를 지정해주는 개별 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알고리즘을 평가하기 위하여 제2롯데월드 신축 부지를 사례 지역으로 선정하고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 결과 기존 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에 비해 개별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을 적용할 경우, 주차장 내 이동거리는 7.43~83.4%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CO_2$ 배출량의 경우 평균 47.7%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개별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 적용에 따른 그 효율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어 적용효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er high-rise buildings of combined use such as large shopping malls and multiplex etc. have larger parking facilities than general buildings and are characteristic of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the entrance and the exit connecting internal external space of the parking lot. These features ca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복합용도 건축물은 일반 건축물에 비해 주차시설의 규모와 주차장 내ㆍ외부를 연결하는 유출입구의 수가 증가하며 주차시설 내에서 운전자의 최종 목적지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목적통행이 발생하므로, 주차공간을 찾기 위한 주차장 내 차량 운행거리를 증가시켜 내부통행의 혼잡을 야기하고, 차량의 공회전이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주차 후 운전자의 보행동선을 증가시키는 등 운전자로 하여금 주차로 인한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방문목적에 따라 운전자 개개인에게 최적의 주차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개별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복합용도 건축물인 제2롯데월드 사업부지에 적용하여 개발한 알고리즘에 대한 적용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 이에 운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주차정보는 주차를 할 수 있는 여유 공간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본인이 주차를 할 수 있는 위치가 어디이며, 또한 출입구 및 자기차량의 위치에 관한 정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물의 방문 목적 및 운전자의 이동경로에 따라 운전자에게 최적의 주차장소를 지정해주는 개별주차정보제공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각각의 운전자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주차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주차정보제공시스템과는 달리, 건물에 입차하고자 하는 운전자에게 실제 주차가능위치를 안내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배회를 하지 않고 주차를 가능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 B. Park, E. E. Lee, S. H. Oh, Y. C. Kim, "Concept Design of Integrated Parking Information System," KITS Integrated Conference 2007 Fall, vol. 2007 no. 10, pp.167-174, 2007. 

  2. E. E. Lee, J. K. Lee, J. Y. Kim, "Analysis of Basic Characteristics for Providing Parking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5D, pp.639-647, 2008. 

  3. K. A. Kang, J. D. Kim, "A System of Guiding Path for Parking Lots based on RFID to Consider Real-time Constraints," The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ssociation of Korea, vol. 16 no. 1, pp.65-77, 2008. 

  4. S. O. Yoo, H. J. Oh, K. S. O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arking Information Support System for Inner Parking Lot Based on Microprocesso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 1, pp.51-59, 2010. 

  5. H. S. Seo, B. J. Kim, W. S. Lee, J. C. Jung, J. Y. Ha, S. Y. Park, "Parking Information System for User Convenience," KIMICS Integrated Conference 2010 Spring, pp.471-472, 2010. 

  6. H. J. Kim, B. Nam, Y. T. Oh, C. K. Lee, "Parking Information Providing Methodology with Consideration for Characteristics of Multi-purpose Buildings," KITS Integrated Conference 2012 Fall, pp.284-289, 2012. 

  7. S. B. Seo, "A Study on the Ventilation Design of Aboveground Parking Lots at a Large Discount Mart," Chung-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Thesis for Master's Degree,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