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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깊이 불연속 정보를 이용한 저해상도 깊이 영상의 업샘플링 방법
Low-Resolution Depth Map Upsampling Method Using Depth-Discontinuity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8C no.10, 2013년, pp.875 - 880  

강윤석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 영상통신연구실) ,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 영상통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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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에게 입체감과 몰입감을 줄 수 있는 3차원 영상의 제작을 위해서는 장면의 색상 영상과 함께 깊이 정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장면의 깊이를 측정하는 깊이 센서에서 획득된 깊이 영상은 매우 작은 해상도를 가진다. 따라서 색상 영상과 함께 3차원 영상 제작에 이러한 깊이 영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해상도 깊이 영상의 업샘플링 기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깊이 불연속 정보를 이용하여 저해상도 깊이 영상을 업샘플링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깊이 영상을 업샘플링할 때 가장 민감하게 다루어야 할 깊이 불연속 부분을 고해상도 색상과 저해상도 깊이 영상으로부터 찾아낸다. 그리고 깊이 불연속 부분을 고려하여 깊이 영상 업샘플링을 위한 에너지 함수를 모델링하고, 신뢰 확산(belief propagation) 방법을 이용하여 해상도가 확대된 깊이 영상을 획득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필터 기반이나 에너지 함수 기반의 다른 방법들보다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we generate 3D video that provides immersive and realistic feeling to users, depth information of the scene is essential. Since the resolution of the depth map captured by a depth sensor is lower than of the color image, we need to upsample the low-resolution depth map for high-resolution 3D v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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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깊이 불연속 정보를 이용하여 저해상도 깊이 영상을 업샘플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고해상도의 색상 영상과 저해상도 깊이 영상을 이용하여 색상 영상에서의 깊이 불연속 구간을 정의하고, 그 구간을 침범하여 인접 화소들의 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고, 또한 현재 화소와 그 주변 영역의 평탄한 정도를 고려하여 MRF 모델의 평활화(smoothness) 항을 설계한다.
  • 본 논문에서는 MRF 모델에 기반하여 깊이 불연속 영역을 고려한 깊이 영상 업샘플링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MRF 모델 기반이나 필터 기반의 깊이 영상 업샘플링 방법들은 깊이 불연속 영역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경계 영역이 흐려짐으로 인해 업샘플링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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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면의 깊이 정보는 어떤 영상의 형태로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장면의 깊이 정보는 카메라로부터 장면까지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양자화된 깊이 영상의 형태로, 혹은 정렬된 양안식 영상에서 현재 화소의 위치와 인접 시점에 해당 화소가 맺히는 위치의 화소 간 거리를 값으로 가지는 변위(disparity) 영상의 형태로 사용된다. 이러한 깊이 정보는 3차원 영상 제작 및 3차원 응용분야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사용된다.
스테레오 정합과 깊이 센서의 정보를 함께 이용하는 방법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되었는가? Time-of-Flight (TOF) 기술을 이용한 깊이 센서는 적외선 신호의 위상 차를 이용하여 센서로부터 장면 내 물체까지의 거리를 직접 측정하여 깊이 영상을 출력한다. 깊이 센서는 장면의 정확한 깊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출력 해상도가 작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테레오 정합과 깊이 센서의 정보를 함께 이용하는 방법이 제안되었고[5], 깊이 영상의 해상도를 업샘플링하는 여러 가지 기술들도 최근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양안식(stereo) 영상의 특징은? 3차원 비디오는 입체 영상을 통해 사용자에게 깊이 감과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차세대 영상 서비스로 각광 받고 있다[1]. 양안식(stereo) 영상은 두 시점 간 존재하는 시차정보로 인해 거리감을 제공하며, 다시점(multi-view) 영상의 경우 양안식 영상보다 더 넓은 시야각과 풍부한 입체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양안식 혹은 다시점 영상과 함께 촬영된 장면의 깊이 정보를 가질 때 3차원 비디오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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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Fehn, R. Barre, and S. Pastoor, "Interactive 3DTV - concepts and key technologies," Proc. IEEE, vol. 94, no. 3, pp. 524-538, Mar. 2006. 

  2. C. Fehn, "Depth-image-based rendering (DIBR), compression, and transmission for a new approach on 3D-TV," Proc. SPIE Stereoscopic Displays Virtual Reality Syst., vol. 5921, pp. 93-104, May 2004. 

  3. A. Smolic and P. Kauff, "Interactive 3-D video representation and coding technologies," Proc. IEEE, vol. 93, no. 1, pp. 99-110, Jan. 2005. 

  4. J. Sun, N. N. Zheng, and H. Y. Shum, "Stereo matching using belief propagation," IEEE Trans. Pattern Anal. Mach. Intell., vol. 25, no. 5, pp. 787-800, July 2003. 

  5. Y. S. Kang and Y. S. Ho, "Generation of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using multiple cameras and low-resolution depth camera," in Proc. KICS 2012 Fall Conf., pp. 287-288, Seoul, Korea, Nov. 2012. 

  6. J. Kopf, M. Cohen, D. Lischinski, and M. Uyttendaele, "Joint bilateral up-sampling," ACM Trans. Graphics, vol. 26, no. 3, pp. 1-5, Aug. 2007. 

  7. D. Chan, H. Buisman, C. Theobalt, and S. Thrun, "A noise-aware filter for real-time depth upsampling," in Proc. ECCV Workshop Multi-camera Multi-modal Sensor Fusion Algorithms Applicat., pp. 1-12, Marseille, France, Oct. 2008. 

  8. J. Diebel and S. Thrun, "An application of markov random fields to range sensing," Advances in Neural Inform. Process. Syst., vol. 18, pp. 291-298, De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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