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5 = no.65, 2013년, pp.1088 - 110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trinsic values with respect to the nature of aim from the viewpoint of Dewey. The intrinsic values have been recognized as values independent of activities or the content that preexist before embodied into activities. But from the perspective of Dewey,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목적은 어떻게 구분하여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는가? | 이러한 견해들을 요약해보면, 교육목적은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나 목적이 교육활동 안에 있느냐와 밖에 있느냐로 구분하여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가치나 목적이 교육활동 밖에 있을 경우 그 목적은 외재적 목적이며, 반대의 경우 그 목적은 내재적 목적이 된다. | |
교육의 목적을 규정하는 관점은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2-4). 첫째, 지식을 학습자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교육의 목적을 학습자의 머릿속에 보다 많은 양의 지식을 옮겨 주는 것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이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전통적인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둘째, 지식은 그 자체로 목적이 아니지만 학습자가 인류의 지혜와 이해의 세계로 입문하는 수단이기에 가치가 있다는 견해로 주로 자유교육론자들의 주장과 같다. 이런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피터스나 허스트를 들 수 있다. 셋째,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성장 그 자체라는 견해이다. | |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묻는 것의 의의는 무엇인가? | 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피터스에 의하면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묻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성취할 가치가 있는 것에 관하여 명확한 인식을 가지게 하고 그것에 주의를 집중하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Peters, 1966: 29). 물론 목적이 우리 인간의 행위와 활동을 규정하는 만큼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목적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어떤 측면에서 보면 이데올로기적인 사안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
Bernstein, R. J.(1966). John Dewey, New York: Washington Square Press.
Dearden, R. F.(1975). "Autonomy as an educational ideal", In Brown(ed), 3-18.
Dewey, J.(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Dewey, J.(1919). Reconstruction in Philosophy, New York: A Mentor Book.
Dewey, J.(1929). Experience and Nature(2nd), New York: Dover Publication, Inc.
Dewey, J.(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Carpricorn Books.
Dewey, J.(1939). Theory of Valuation, Chicago University Press.
Dewey, J.(1940). Time and Individuality, The Later Works of John Dewey, seventeen volumes. 98-114.
Fenstermacher, G. D. et al.(2009). Approaches to teaching,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Heo, Gyeong Seob(2008). A study of Dewey's view of educational aim, Youngnam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Heo, Gyeong Seob(2010). Exploring the intrinsic value of activity-based education, Philosophy of Education, 50, 235-256.
Hirst, P. H.(1965). Liberal Education and the Nature of Knowledge, R. D. Archambault(ed.), Philosophical Analysis and Education, Routledge & Kegan Paul.
Hirst, P. H.(1993). Education, knowledge and Practice, In R. Barrow and P. White(eds.). Beyond liberal education: essays in honor of P. H. Hirst. London: Routledge & Publishing Ltd.
Hong, Eun Suk(2007). Concept of education, Seoul: Kyo Yook Book.
Jo, Hwa Tae, Kang Young Hye et al. (2004). modern society and understanding of education, Seoul: Kyo Yook Book.
Lanford, G.(1989). Teaching and the idea of a social practice, W. Carr(ed.), Quality in teaching : Arguments for a reflective profession, London: The Falmer Press, 21-34.
Lee, Don Hi(1993).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Experience, Seoul: Kyo Yook Book.
Lee, Don Hi(1999). Theory of Educational Justice(new edition), Seoul: Kyo Yook Book.
Lee, Hong U(2009). Concept of education , Seoul: Moonumsa.
MacIntyre, A.(1984). After Virtue: A study in moral theory(2nd ed.), Notre Dame: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Mok, Young Hae et al.(2010).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Seoul: Kyo Yook Book.
Oakeshott, M.(1971). Education: The Engagement and Its Frustration, Dearden, R. F. Hirst, P. H. Peters, R. S.(eds). A critique of current eduational aims, London: RKP (1975), Choe Won Hyeong(Trans.)(2003), Theory of modern educational aim, Wonmisa, 31-86.
Park, Cheol Hong(1993). Reunderstanding of Dewey' s concept of growth - Meaning of potential possibility from Dewey's ontology, Philosophy of Education, 11, 297-325.
Park, Cheol Hong(1994a). Isn' t there any direction of growth?: Uncertainty of nature of life and direction of growth, Philosophy of Education, 12(1), 69-101.
Park, Cheol Hong(1994b). Reunderstanding of Dewey's concept of experience ; reflection and educational task on a study of Dewey,
Kang Young Hye et al.(1994), modern society and understanding of education, Seoul: Kyo Yook Book, 271-327.
Park, Cheol Hong(1995). Knowledge as Instrument and the Meaning of Intrinsic Value The Nature of Educative Experience in terms of Deweys Concept of "An Experience", Philosophy of Education, 13, 81-109.
Peters, R. S.(1966). Ethics and Education, I Hong U & Jo Tae Yeong(Trans.)(2003), Seoul : Kyo Yook Book.
Song, Do Seon(2009). Theory of Experiential Education, Seoul: Moonumsa.
White, J.(1982). The Aims of Education Restated,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White, J.(1990). Education and the Good Life: Beyond the National Curriculum, London: Kogan Page.
Yang, Eun Ju(1999). The principle of ' Educative Experience' from Dewey's metaphysics, Philosophy of Education, 22, 63-79.
Yu, Jae Bong(2002). A study of modern philosophy of education, Seoul: Kyo Yook Boo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