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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46 no.3, 2013년, pp.2 - 10
김미나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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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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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 방법은 어떤 점에서 기존의 컨조인트 방법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 이 방법은 응답자들이 컴퓨터 화면에 제시된 서로 다른 제품 개념을 마치 소비자가 실제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와 유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특히 CBC 방법은 각 속성별 세부 요소를 서로 다르게 조합한 가상의 제품을 제시하여 구매 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해당사항 없음(None of these)”라는 항목을 제시하여 각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까지도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컨조인트 방법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 |
카노 분석은 어떤 이론에 기초한 모델인가? | 관능검사의 또 다른 분석기법으로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제품의 요소들에대해 분석하는 카노 분석이 있다. 이 방법은 1984년 일본의 Kano Noriyaki 교수가 처음 제시한 모델로써 소비자의 제품을 통한 기본욕구충족과 소비자의 만족도는 비례 하지 않는다는 이론에 기초한 모델이다[6]. 카노 모델은 고객의 목소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리고 고객의 목소리를 통해 어떻게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써, 새로운 상품 보다는 기존 제품의 개선 혹은 확장제품(Line Extension)의 새로운 기능 및 디자인 등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 |
컨조인트 분석 방법이란 무엇인가? | 여기서 컨조인트(Conjoint)라는 단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성요소들을 함께 고려(CONsiderJOINTly)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라는 정의에서 유래하였다[1]. 이 방법은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속성(Attribute)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고(Level), 소비자들에게 각 세부 속성들의 서로 다른 조합으로 “가상의 제품”을 제시함으로써 세부 요소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얼마나 가치를 두고 있는지(Utility Value)를 측정하는 것이다[1]. 모든 사람들이 선택의 순간에는 항상 기회비용이 따르게 되고 소비자들은 이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선택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소비자 내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Utility Value)에 따라서 선택하게 된다는 논리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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