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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능검사 분야의 신기술 소개
A Review of New Techniques in Sensory Analysis Field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46 no.3, 2013년, pp.2 - 10  

김미나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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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한 식품 업계의 수요에 따라 관능검사 분야도 유기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여러 분야(특히 마케팅과 심리학)에서 쓰이는 기술들의 관능검사 분야에 대한 적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관능검사 분야의 새로운 기술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몇 가지를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예를 들어, 묘사분석의 경우 제품의 “맛” 혹은 “입촉감”이라는 관능적 속성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고, 소비자조사의 경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도 혹은 선호도를 평가하였다. 전통적인 관능검사를 수행하는 기본 전제 조건은 소비자들에게 높은 기호도 점수를 받은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였다. 그러나 최근 전반기호도(Overall Liking)가 높은 제품이 시장에서의 성공을 항상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결과들이 보고되면서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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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C 방법은 어떤 점에서 기존의 컨조인트 방법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 이 방법은 응답자들이 컴퓨터 화면에 제시된 서로 다른 제품 개념을 마치 소비자가 실제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와 유사하게 선택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특히 CBC 방법은 각 속성별 세부 요소를 서로 다르게 조합한 가상의 제품을 제시하여 구매 여부를 확인함과 동시에, “해당사항 없음(None of these)”라는 항목을 제시하여 각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까지도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컨조인트 방법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카노 분석은 어떤 이론에 기초한 모델인가? 관능검사의 또 다른 분석기법으로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제품의 요소들에대해 분석하는 카노 분석이 있다. 이 방법은 1984년 일본의 Kano Noriyaki 교수가 처음 제시한 모델로써 소비자의 제품을 통한 기본욕구충족과 소비자의 만족도는 비례 하지 않는다는 이론에 기초한 모델이다[6]. 카노 모델은 고객의 목소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리고 고객의 목소리를 통해 어떻게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로써, 새로운 상품 보다는 기존 제품의 개선 혹은 확장제품(Line Extension)의 새로운 기능 및 디자인 등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컨조인트 분석 방법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컨조인트(Conjoint)라는 단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성요소들을 함께 고려(CONsiderJOINTly)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라는 정의에서 유래하였다[1]. 이 방법은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속성(Attribute)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고(Level), 소비자들에게 각 세부 속성들의 서로 다른 조합으로 “가상의 제품”을 제시함으로써 세부 요소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얼마나 가치를 두고 있는지(Utility Value)를 측정하는 것이다[1]. 모든 사람들이 선택의 순간에는 항상 기회비용이 따르게 되고 소비자들은 이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선택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소비자 내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Utility Value)에 따라서 선택하게 된다는 논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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