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생명존중에 대한 중.고등학교 교과서 내용분석
Analysis of Life Respect-related Content Portrayed in the 7th to 10th Grade Textbooks in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19 no.4, 2013년, pp.282 - 290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희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재 ,  이명남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중에서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 포함된 인간생명 존중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중, 고등학생을 위한 인간생명존중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방법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인간생명존중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결과 중학교 과정인 7-9학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생명존중 관련 내용은 총 6개로 범주화되었고 해당내용은 총 222개였다. 6개 범주는 빈도가 높은 순으로 "사고예방과 응급처치", "정신건강", "성과 건강", "약물 오남용 및 흡연음주예방"," 일상생활과 건강"," 사회와 건강"이었다. 고등학교 과정인 10학년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인간생명존중 관련 내용은 총 6개로 범주화되었고 해당 내용은 82개였다. 6개의 범주는 빈도가 높은 순으로 보면" 약물 오남용, 흡연, 음주와 건강"," 성과 건강", "정신건강", "생명과학과 인간생명경시", "일상생활과 건강", "사회와 건강"으로 구분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중 고등학교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생명존중교육내용은 인간의 소중함에 대한 개념과 실천적인 이해, 자신의 본래의 가치 및 소중함과 진정한 삶의 의미 발견 등의 인간생명존중에 대한 보다 근원적인 이해보다는 방법론적인 면에 치중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공존하기 위한 경쟁' 논리에 근거한 생명존중교육이 자신과 사회에 대한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하는 청소년기 교육과정에 총체적 돌봄을 제공해야 하는 보건교과를 중심으로 보다 집중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자신의 고유한 가치가 인식되며 진정한 삶의 의미가 실현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life respect-related content in the 7th to 10th grade textbooks of middle and high schools. Methods: Sixty two textbooks adopted as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were analyzed for content on life respect. Results: There were 6 categories relat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중 7-10학년에 해당되는 중 ·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인간생명존중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현 한국의 청소년들에게서 발생되는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자살률 등이 국가 및 여러 교육단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육현장의 매우 시급한 문제가 되고 있음을 볼 때 총체적 돌봄을 제공해야 하는 간호사로서 학교 보건교과목에서 생명존중교육이 강화되어야 함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또한 근본적 으로 생명존중 교육의 초점이 자살예방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인간정신의 이해, 삶의 의미의 재발견, ‘이기기 위한 경쟁’이 아닌 ‘공존하기 위한 경쟁’으로 보다 근원적인 개혁이 필요함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중 · 고등학교 과정인 7-10학년의 교과서 62권을 대상으로 생명존중교육내용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생명존중교육은 보건교과에서 체계적, 집중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과를 포함하여 다른 교과목에서 인간생명존중을 주제로 다루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7-10학년) 중에서 중 ·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되는 7-10학년용 교과서에 포함된 인간생명존중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중 ·고등학생을 위한 인간생명존중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예비조사를 통해 교과서 분석 내용을 코딩하기 위한 기준을 정하였다. 교과서 분석은 본 연구자인 3명의 코더가 각각 7-10학년 교과서를 자세히 검토하며 인간생명존중 관련 내용이 나오면 코딩지에 해당교과서 이름, 학년, 과목명, 단원명, 하부단원 및 하부단원별 주제에 포함 되는 각 문장, 페이지로 구분하여 기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존중이란? 인간생명은 그 자체로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도구적 가치만을 갖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되며 서로 다른 인격체가 소유하고 있는 본질적 가치의 정도에 관한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Warren, 1997). 생명존중이란 목숨, 생명에 대하여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와 규범을 인식하고 인간 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 하는 것으로 생명체를 함부로 해쳐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Lee, 2004).
칸트가 말한 교육의 사명은? 이성 중심의 윤리 이론을 체계화한 칸트조차도 ‘윤리적 인간’에 도달하기 위한 참된 인간교육에는 동물성 또는 야수성을 길들이기 위한 훈육,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있는 능력개발, 인간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지혜, 항상 선한 목적만을 선택할 수 있는 심성을 갖추는 것의 네 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Meleis, 2007). 칸트가 말한 교육의 사명은 인간 속에 잠재하는 모든 자연 소질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인간성의 완성으로 나아가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기기 위한’ 경쟁 위주의 교육현실이 가져온 병폐는? 현재 국내 청소년 교육과 관련된 문제로, 초등학생의 53.1%가 가출 충동을 느꼈으며, 초 · 중학생의 75.6%가 친구를 집단 따돌림시켜 보았다는 연구보고가 발표되었고, 자살이 청소년기 사망원인 1위이며, 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교육비지출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중 최고이고, 2000년 이후 급격히 떨어지는 출생률과 이에 반해 소아청소년정신과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Lee, 2004; Statistics Korea, 2010) 결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hung, M. R. (2002). A comparative study of respect education for living things reflected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and elementary curriculum between Korean and Japa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4), 159-185. 

  2. Jung, M. S., Choi, H. W., & Li, D. M. (2010). Analysis of nursing-related content portrayed in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under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1), 33-42. 

  3. Kang, K. A., Kim, S. J., & Song, M. K. (201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finding meaning in life CD program for life-esteemed education of older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ociety Nursing Education, 17(3), 487-500. 

  4. Kim, S. J., Kang, K. A., & Bang, K. M. (2010). Contents analysis of meaning in life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6(4), 287-296. 

  5. Kim, H. S., Kang, K. A., Kim, S. J., Kim, H. O., Moon, S. Y., Park, S. N., et al. (2013). Child adolescence health nursing. Seoul: Koonja. 

  6. Kim, S. J., Lee, J. E., Kang, K, A., Song, M. K., Chang, E. Y., & Kim, S. H. (2008). Contents analysis of first aid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2), 163-175. 

  7. Kim, D. K., & Yu, J. C. (2005). Mass media research. Seoul: Naman. 

  8. Lee, B. N. (2004). The necessity and direction of life-esteeme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1), 143-163. 

  9. Lee, S. Y. (2001). An ethnography of child-rearing experiences of Korean mothers living on Koje island.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7(4), 518-535. 

  10. Meleis, A. L. (2007). Theoretical nursing: Development and progress.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1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July 10). Textbook regulations. Retrieved August 2, 2008, from http://www.mest.go.kr/ me_kor/search/search.jsp 

  12. Minjung Publishing Co. (Ed.). (2000). Minjung's essence Korean-English dictionary (4th ed.). Seoul: Author. 

  13. So, K. H. (1994). Life-respect and education. Life Research, 2, 291-296. 

  14. Statistics Korea. (2010). Annual report of death cause. Seoul: Statistics Korea. 

  15. Warren, M. A. (1997). Moral status. New York: Clarendon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