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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87 - 500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송미경 (문덕초등학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finding meaning in life CD program about life-esteemed education and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program. Methods: The life-esteemed education philosophy and the concepts of logotherapy were applied a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this program.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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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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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요법이란? | 한편, 의미요법(logotherapy)은 의미가 결여된 채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도록 하고 자신의 실존에 대한 책임감과 자유를 깨닫도록 돕는 요법이다(Frankl, 1988; 1969). ‘Logos’는 의미를 뜻하는 그리스어로서 Frankl(1969)은 쾌락은 의미를 발견할 때 오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으며 권력과 물질적 재물은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지만 목표에 대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 |
생명존중교육의 의미는? | 생명존중교육(life-esteemed education)은 인간생명을 포함한 모든 생명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하게 여기도록 가르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심민정, 2007)으로, 교육의 본질에 관련된다. 또한 생명존중교육의 초점은 삶의 가치실현과 인간과 자연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관계에 초점을 두는 전체론적 입장을 취한다(홍석영, 2009). | |
생명경시로 인해 나타난 결과는? | 이러한 생명경시로 인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전 또는 물질에 대한 욕망을 우위에 두는 황금만능주의로 이는 아동과 청소년의 쾌락주의 인생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소광희, 1994; 서임수, 2003). 둘째,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으로 사이버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은 인간간의 교류를 앗아가고 있으며 대중매체는 음란과 살인, 폭력, 자살 등 무분별한 장면을 여과 없이 묘사함으로써 건전한 아동의 사고를 해치고 있다. 특히 자아주체성과 인지능력이 완성되지 않아 판단력이 성숙되지 않은 초등학생들은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것을 모방하고 싶은 충동으로 사고를 저지르게 된다(김영혜, 손현미, 양영옥, 조영란, 이내영, 2007). 셋째, 대형 인명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생명가치의 고귀함이 망각되고 있고 타인의 죽음에 대해 무관심, 무감각해지게 되었으며 입시위주의 교육 풍토 속에서 정서교육이 황폐화 되고 있다. 이러한 생명경시 풍조로 인해 초등학생의 경우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 자살 등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서임수, 2003; 김순구, 이미련,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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