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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 소비에 대한 호감도, 구매의도, 추천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of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Consumption on the Favorability, 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1 no.2, 2013년, pp.171 - 187  

이철한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Dongguk University-Seoul) 광고홍보학과) ,  황재현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Dongguk University-Seoul)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market receives consumers' great interests despite relatively few studies focused on consumers' decision making process of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This paper examines what factors influence on consumers' attitude and buying beha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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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의 구매 동기에 관한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농산물유통 측면에서 주로 조사되어 왔는데 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광고 및 홍보의 측면에서 얼마만큼 친환경농산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소비자의 인지, 태도, 행동에 있어서 영향을 끼치는지를 연구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향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는 향후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기존의 요인 이외에, 광고나 홍보 차원에서 소비 활성화의 영향력을 발견하여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홍보(marketing public relations)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친환경농업에 의해서 생산된 농산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에 반응하는 광고 및 홍보활동을 펼치는 것은 향후 지속적인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구매 시 어떤 요인이 긍정적인 태도와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홍보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농산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요소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 각 요소들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그리고 홍보에 대한 노출 정도가 구매의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조사하여, 실제 구매 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 상대적 가중치를 발견하려 하였다.
  • 본 연구는 외국에 비해 국내에서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수행되었다. 즉, 소비자들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어떤 요소에 의해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서 긍정적인 신념과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 구매에 이르게 되는지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 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호감도, 구매의도, 추천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변수들을 찾고,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변량 회귀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친환경농산물의 호감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는 맛, 신선함, 안전성, 홍보호감도 등이 나타났다.
  • 즉, 소비자들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어떤 요소에 의해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해서 긍정적인 신념과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 구매에 이르게 되는지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친환경농산물의 구매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어떤 요인이 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 여론조사 기관의 전국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변량 회기분석 모형의 적합도를 제시하였으며, 통계적으로 높은 유의수준에서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여기에서 제시된 결과는 향후 친환경농산물의 마케팅 홍보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연구문제 1 :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어떠한 것인가?
  • 연구문제 2 : 친환경농산물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어떠한 것인가?
  • 이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농산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요소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 각 요소들과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그리고 홍보에 대한 노출 정도가 구매의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조사하여, 실제 구매 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 상대적 가중치를 발견하려 하였다.

가설 설정

  • 설문조사에서 소비자들이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살 의도가 있다고 응답하더라도 실제로는 높은 가격 때문에 구매하지 않고 구매하기를 꺼리게 된다는 것이다. 친환경농산물이 관행농산물과 외관상으로 차별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인증에 대한 확신이 없거나 인증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할 경우 친환경농산물의 구매를 하지 않게 된다고 대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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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된 배경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도시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함께 웰빙(well-being)의 관심 증가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와 판매액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Bae, 2006).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서 수입 농산물의 유해 성분 잔류 문제, 과다 농약의 사용 문제, 유전자 조작식품에 대한 안전성 논란 등, 농산물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보도 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안전성을 추구하며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언론에서 나오는 보도내용은? 도시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함께 웰빙(well-being)의 관심 증가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와 판매액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Bae, 2006).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서 수입 농산물의 유해 성분 잔류 문제, 과다 농약의 사용 문제, 유전자 조작식품에 대한 안전성 논란 등, 농산물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보도 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안전성을 추구하며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또한 FTA 추진과 더불어 수입 농산물의 수입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 농업의 가격 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친환경농업의 육성과 함께 2010년 친환경농산물의 생산량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정부는 1998년 이후 친환경농업을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생산량은 2004년에 461,000톤에서 2007년에는 1,176,000톤, 2010년에는 2,216,000톤으로 크게 증가하여 매년 약 20%의 생산량 증가가 이뤄져 왔다. 또한 2004년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는 28,951호였는데 2010년에는 183,918호로 크게 증가하였다(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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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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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oo, D. K. 2008. Marketing strategies for promotion policy of environmentally friednly fam and organic products.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16(4): 39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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