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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업에 대한 환경성·공익성 인식과 친환경 농산물 소비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Awareness of Organic Farming o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e Product Consumption and Revit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51 no.4, 2023년, pp.46 - 55  

신예은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산림조경학과) ,  김상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  최진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  한석준 (하이데이터) ,  안경진 (건국대학교 산림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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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유기농업과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식 및 구매행태를 조사하고, 유기농업에 대한 인식이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와 가격 저항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향후 유기농업 활성화를 위한 조건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농업의 환경성/공익성 인식은 친환경 농산물 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유기농업의 환경성/공익성 인식은 유기농업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농산물 소비 경험은 유기농업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유기농업의 환경적·공익적 요인을 도출하여 전국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로지스틱 회귀분석 등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기농업에 대한 환경적·공익적 인식이 친환경 농산물 소비까지로 이어지는 요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경적·공익적 인식이 높은 경우 친환경 농산물 소비에 가장 큰 제약 원인인 가격에 대한 저항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환경적·공익적 인식이 강할수록 유기농업의 확대에 대한 지지와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기농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태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친환경 농산물 소비 및 유기농업 활성화 대책 마련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blic's awareness and purchase behavior of organic farming an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e products. This study also analyzed whether awareness affects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e products' consumption and price resistance and support for the revitalizing organ...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권을혜, 박동철, 김인수(2015) 친환경농산물 구매요인이 만족도 및 재구매,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7(11): 135-153. 

  2. 김명현, 최락중, 한민수, 최순군(2016) 관행농업과 유기농업이 논둑에 서식하는 토양배회성 무척추동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기농업학회 24(3): 539-556. 

  3. 박효순, 한순임, 이종호(2019) 친환경농산물 이미지가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5(8): 183-195. 

  4. 송기옥(2017)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소비가치관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와 구매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19(4): 109-128. 

  5. 유경진, 윤혜현(2014) 친환경식품 구매고객의 가치와 태도 및 행동의도와의 인과관계 연구.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23(2):47-68. 

  6. 유진채, 공기서, 여순식, 서명철(2010) 유기농업의 공익기능에 대한 경제적 가치 평가 -실험선택법을 적용하여-. 한국유기농업학회 18(3): 291-313. 

  7. 윤효실, 윤혜현(2013) 개인소비가치가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의식행동의 조절 효과.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22(1): 253-267. 

  8. 이경미, 이종호(2018)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건강관심도와 환경관심도가 소비자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족 형태의 조절효과. 한국조리학회지 24(4): 127-138. 

  9. 이상엽, 김일환, 장종화(2011) 건강관심도와 친환경농산물 구매행위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25(1): 77-100. 

  10. 이종호(2016)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요인이 소비자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22(4): 204-221. 

  11. 이종호(2020) 친환경농산물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구매 의도와의 구조적인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26(3):98-108. 

  12. 정학균, 김창길, 김종진(2015) 친환경농업 환경보전적 기능의 경제적 가치평가. 농촌경제 38(3): 61-82. 

  13. 정학균, 성재훈, 임영아, 추성민, 이현정(2020)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식품산업 육성방안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4. 최성은, 박철호(2015) 호텔 레스토랑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인식, 고객만족, 행동의도간의 관계 연구: 서울 시내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 27(11): 135-153. 

  15. 한국농촌경제원(2016) 국내외 친환경농산물 생산실태 및 시장전망. 

  16. Bengtsson, J., J. Ahnstrom and A. C. Weibull(2005) The effects of organic agriculture on biodiversity and abund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Ecology 42(2): 261-269. 

  17. http://www.hani.co.kr/arti/economy/herireview/341287.html 

  18. http://www.nongsaro.go.kr 

  19. https://www.rda.go.kr/board/board.do?modeview&prgIdday_farmprmninfoEntry&dataNo100000777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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