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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1 no.2, 2013년, pp.171 - 187
이철한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Dongguk University-Seoul) 광고홍보학과) , 황재현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Dongguk University-Seoul) 식품산업관리학과)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market receives consumers' great interests despite relatively few studies focused on consumers' decision making process of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This paper examines what factors influence on consumers' attitude and buying beha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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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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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된 배경은? |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도시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함께 웰빙(well-being)의 관심 증가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와 판매액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Bae, 2006).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서 수입 농산물의 유해 성분 잔류 문제, 과다 농약의 사용 문제, 유전자 조작식품에 대한 안전성 논란 등, 농산물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보도 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안전성을 추구하며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 |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언론에서 나오는 보도내용은? | 도시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함께 웰빙(well-being)의 관심 증가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의 종류와 판매액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Bae, 2006).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서 수입 농산물의 유해 성분 잔류 문제, 과다 농약의 사용 문제, 유전자 조작식품에 대한 안전성 논란 등, 농산물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보도 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안전성을 추구하며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또한 FTA 추진과 더불어 수입 농산물의 수입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 농업의 가격 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 |
친환경농업의 육성과 함께 2010년 친환경농산물의 생산량은? |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정부는 1998년 이후 친환경농업을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생산량은 2004년에 461,000톤에서 2007년에는 1,176,000톤, 2010년에는 2,216,000톤으로 크게 증가하여 매년 약 20%의 생산량 증가가 이뤄져 왔다. 또한 2004년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는 28,951호였는데 2010년에는 183,918호로 크게 증가하였다(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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