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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3, 2013년, pp.41 - 48
인터넷 역기능 문제의 심각성이 더해 갈수록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우리 모두 실감하고 있지만 체계화된 교수-학습의 방법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이 논문은 초등학교 실과교과서의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윤리 단원' 중 정보통신 윤리 영역의 교수-학습 과정으로 Alex Osborn과 Sidney Parnes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의 6단계 모형을 활용함으로써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방법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54명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한 후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활용한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교수-학습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윤리의식이 통제집단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기존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교수-학습 과정의 한계에서 벗어나 윤리문제의 해결 과정에 초점을 두어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를 유도하는 체계적인 접근방법에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It is not easy to find out well organiz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ology as the adverse effects of the internet have made a lot of problems because we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information/cyber ethic education. In this paper, I suggest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of the information/cy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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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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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매핑이란?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트리즈는 20만건의 특허들을 분석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며, 마인드 매핑은 사실관계, 상황들을 재설정하여 창의적 발상을 돕는 방법이다. 또, 브레인스토밍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내기 위한 그룹 활동이며, Alex Osborn과 Sidney Parnes에 의해 만들어진 창의적 문제해결과정(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CPS)은 문제를 6단계로 나누어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과정이다[17]. | |
트리즈란?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트리즈는 20만건의 특허들을 분석해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며, 마인드 매핑은 사실관계, 상황들을 재설정하여 창의적 발상을 돕는 방법이다. 또, 브레인스토밍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내기 위한 그룹 활동이며, Alex Osborn과 Sidney Parnes에 의해 만들어진 창의적 문제해결과정(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CPS)은 문제를 6단계로 나누어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과정이다[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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