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ositive Attitude of Laughter Recreation Convergence Education on Psychological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3, 2015년, pp.37 - 49  

이선우 (고려대학교 국제스포츠 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을 기대하고,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웃음 레크리에이션 교육이 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유발하고, 행복한 삶에 이바지함을 증명하여, 여가활용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웃음 레크리에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표집 대상은 108명이며, 설문지는 사전 사후로 하여 총 부수는 216개이다. 본 연구를 검증한 결과가 웃음레크리에이션 융합교육에서 긍정적 태도의 일부 요인에서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교육에 대한 사전 사후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교육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eds of laughter recreation convergence education as educational program to promote leisure use and happiness with the expectation that laughter recreation education will generate positive effect positive attitude and psychological happiness. So we prove that this edu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긍정적 태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연구들은 관계검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사전사후 차이분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 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만이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의 삶을 더 만족스럽게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사전 사후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검증한 결과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웃음 레크리에이션 교육 프로그램은 여가활용과 행복교육의 일환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도 불구하고 간호학을 제외하고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심리적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을 기대하고,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웃음 레크리에이션 교육이 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유발하고, 행복한 삶에 이바지함을 증명하여, 여가활용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긍정적 태도 및 심리적 행복감의 차이와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서울 지역에 소재한 G구 평생학습센터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여 표본을 구했다. 본 연구는 단일 집단 사전-사후 유사실험 설계(one-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 대조군 없이 실험군의 전, 후 차이를 본 것은 대상자 간의 교류로 인한 실험의 확산을 피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여가활용과 행복교육의 일환으로 평생학습센터에서 실시되고 있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긍정적 태도와 심리적 행복감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이다. 그동안 긍정적 태도와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연구들은 관계검증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사전사후 차이분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 이였다.
  • 본 연구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긍정적 태도 및 심리적 행복감의 차이와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서울 지역에 소재한 G구 평생학습센터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여 표본을 구했다. 본 연구는 단일 집단 사전-사후 유사실험 설계(one-group pre-post 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이 긍정적 태도 및 심리적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이 긍정적 태도와 심리적 행복감의 사전 사후에 차이가 있다는 것과, 긍정적 태도는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모형[Fig. 1]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가설 3. 웃음 레크리에이션 교육의 사전 사후를 대조한 결과, 긍정적 태도와 심리적 행복감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웃음 레크리에이션 융합 교육의 사전 사후에 따라 긍정적 태도와 심리적 행복감이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리스시대 이래 많은 철학자들은 인간행위의 궁극적인 동기를 무엇이라 생각했는가? 그리스시대 이래 많은 철학자들은 인간행위의 궁극적인 동기는 행복의 추구라고 여겨왔고, 모든 국가나 사회는 구성원 개인의 행복 또는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인식하여 왔다[1].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긍정적 태도와 함께 행복에 관한 연구가꾸준히 이어지고 있고[2, 3, 4, 5, 6, 7],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웰빙과 관련된 긍정적 심리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며,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행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8].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에서 조사한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순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몇 위인가? 그러나 2015년 세계 행복의 날(3월 20일)에 맞춰 미국 여론조사기관 갤럽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순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인들의 행복감은 143개국 중 118위에 그쳤다[9]. 또한 2014년 한국의 행복지수(Better Life Index)는 OECD 34개 국가 가운데 25위로 바닥권이며, 자살률도 10만 명당 31명으로 OECD국가 중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10].
인지적-정서적 상태의 구분은 어느 것을 평가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인지적-정서적 상태의 구분은 어느 것을 평가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삶의 만족에 초점을 둘 때 인지적 요소를 고려하게 되고, 일상생활의 경험에 초점을 둘 때 정서적 요소를 고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지적 요소는 삶의 만족도를 의미하며 정서적 요소란 일생생활의 경험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서 반응을 의미한다[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M. S. Kim, H. W. Kim., K. H. Cha.,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5. No. 9, pp. 19-39, 2001 

  2. J. T. Kim, J. W. Jeon., Pelationship between well-being Sense and Positive Attitude depending on Basic Psychological Desire of Trainees at Domestic Taekwondo Studio. Taekwondo Journal of Kukkiwon. Vol. 3, No. 1, pp. 13-26. 2012. 

  3. J. H. Nam, J. H. Oh., G. A. Hyung.,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Need, Psychological Well-veing Scale and Positive Attitude of Taekwondo Hobbyis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29, No. 6, pp. 257-270. 2010. 

  4. K. H. Cho, J. H. Ko., The Role of Positive Attitud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Experience of Negative Life Events and Happiness. The Journal of Human Studies. Vol. 30, pp. 91-116. 2012. 

  5. M. H. Yang,, Physical Activ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evelopment of Cognitive-Affective States Scale. Vol. 9, No. 2, pp. 113-123. 1998. 

  6. S. R. Ha.,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ttitud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Professional Athletes. The Korean Joural of Sport. Vol. 10, No. 4, pp. 191-203. 2012. 

  7. Neman, D. B., Tay, L., & Diener, E., Leisure and Subjective Well-being: A Model of Psychological Mechanisms as Mediating Factor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 15, No. 3, pp. 555-578, 2014. 

  8. Seligman, M. E.,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Vol. 60, No. 5. pp. 401, 2005. 

  9. http://www.Gallup.com. 

  10. H. H. Kim, Mention the Administration - Focus 02: Evolution of the Community and the Local Administration. Journal of Local Administration. Vol.64. No. 738. pp. 16-19. 2015. 

  11. Baird, J. D., Happiness Genes: Unlock the Positive Potential Hidden in Your DNY, Career Press, 2010. 

  12. Ruut Veenhoven, www.donga.com/weekly. 2014 

  13. Ehrenreich, B., Bright-sided: How the Relentless Promotion of Positive Thinking has Unedrmined America. Macmillan. 2009. 

  14. K. J. Hyun., Exploring the Components of Positivity among Adult Korean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ositive Attitude Scal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009. 

  15. H. Choi, Y. J. Jin.,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Evaluation Attributes of Festival and Emotional Experiences, Satisfaction, and Positive Attitudes: The Case of Suncheon Bay Reeds Festiva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rch. Vol. 23, No. 2. pp. 261-278. 2009. 

  16. K. H. Kang.,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Positive Attitude, Leisure Attitude, and Leisure Satisfaction among Leisure Sports Participa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6. No. 1. pp. 645-655. 2011. 

  17. S. M, Kuen., Positive Psychology: The Scientific Quest of Happiness. Hakjisa. 2008. 

  18. Osteen, J., Your Best Life Now. New York: Wamer Faith. 2005. 

  19. Bammel, G., & Burrus-Bammel, L. L. Leisure and Human Behavior. Dubuque, IA: Brown & Benchmark. 1996. 

  20. Carr, A., Positive Psychology: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Human Strength. Routledge. 2004. 

  21. P. A. Chung., A Study on Threatening Factors to Psychological Well-being of Korean Adolescents. The Journal of Socal Sciences. 2008. 

  22. M. S. Kin., H. W. Kim., G. H. Cha., J. Y. Im., Y. S. Han., Exploration of the Structure of Happy Life and Development of the Happy Life Scale among Korean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3. 

  23. C. O. Han., Sport Tourism in 21C. Baek-san Publisher. 2001. 

  24. Cousins, N., Anatomy of a Illness. New York. 1979. 

  25. M. S.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e of Humor, Coping with Humor, Preceived Stress and Self-esteem in the Middle-aged Women. J Korean Acad Adult Nurs. Vol. 22, No. 4, pp. 418-429. 2010. 

  26. S. M. Suh., J. W. Lee., Y. H. Jang., The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on Psychological Capital and Mindfulness: The Effects of A Mind-Body Training Program.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Vol. 27, No. 6. pp. 127-156. 2012. 

  27. Lefcourt, H. M. Humor: The Psychology of living Buoyantl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1. 

  28. Apte, M. L. Humor and Laughter: An Anthropological Approach. Cornell University Press. 1985. 

  29. Burling, R. Primate Calls, Human Language and Nonverbal Communication. Current Anthropology. Vol. 24. No. 1. pp. 25-53. 1993. 

  30. Abel, M. H.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Humor: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Vol. 15 No. 4. 365-381. 2002. 

  31. LaFrance, M., Lip Service: Psychology of Laughter. goongang Books. 2011. 

  32. Ryff, C. D.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7, No. 6. p. 1069. 1989. 

  33. J. H. Nam., The Verification of Relation Model among Psychological need, Cognitive-emotional Status and Affirmative Attitude for Dance Sport Hobbyist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2010. 

  34. J. H. Kim., M. Y. Lee.,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Motives and sports commitment on Psychological Happiness for Leisrue sports participa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3, No. 4. pp. 101-112. 2009. 

  35. W. I. Park., K. Y. Kim., An Inquiry about the enjoyment and fun in leisure.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12. pp. 134-141. 2000. 

  36. K. H. Kim., H. S. Choi., Internet Game Education: A Self-Regulation Model.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3. No. 3. pp. 551-569. 2008. 

  37.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 326. 1965. 

  38. K. S. Jang., D. K. Lee., Special Report about Laughter. Random House. 2006. 

  39. J. H. Nam., J. H. Oh., G. A. Hyung.,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Need, Psychological Well-veing Scale and Positive Attitude of TaeKwondo Hobbyis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9. No. 6. pp. 257-270. 2010. 

  40. J. H. Kim., Suggestions for Integrative Program of Mindfulness and Positive Psycholog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5, No. 3. pp. 369-387. 2010. 

  41. H. R. Kim., G. U.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Wellness and Subjective Well-veing in the Participation of the Adults in the Laughter.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6, No. 1. pp. 901-910. 2011. 

  42. I. S. Park., Y. H. Kim., Influence of Line Dance Participants Physical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Acts on Mental Happines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3. No. 1. pp. 127-139. 2011. 

  43. Y. S. Sung., D. W. Ko., J. H. Jung., Psychological Nature of the Leisure Experience.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Vol. 7. No. 2. pp. 35-57. 1996. 

  44. H. J. Hwang., Does Flow Experience in Leisure influence on Psychological Happiness?: Focused on Flow Experience, Commitment, Psychological Happiness. The Journal of Korea Hospitality & Tourism. Vo. 16. No. 1. 2013. 

  45. James, W. Psychology, briefer cours. Harvard University Press. Vol. 14. 1984. 

  46. Fredrickson, B, L., Losada, M. F., Positive Affect and the Complex Dynamics of Human Flourish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60. No. 7. pp. 678. 2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