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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STEAM Project-Based Learning on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Science Achievement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3, 2013년, pp.562 - 572  

김문경 (인천신송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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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교과 수업에서 융합인재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학업 성취도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에 있는 S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각각 1학급씩 실험반(28명)과 비교반(27명)을 선정하여 실험반에는 개발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투입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실험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비교반 학생들에 비하여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도 보통이라는 의견 31.1%를 제외하고 59.36%가 만족하고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이 연구에서 투여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STEAM Project-Based Learning on the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cientific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in elementary science class. For this purpose, the STEAM based project learning for students was developed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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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교과 수업에서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학업 성취도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학생들에게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반 1개의 학급을 선정하여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을 담임교사가 실시하였고, 1개의 비교반에는 과학전담교사가 전통적인 일반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업 성취도 및 수업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준비 단계에서 교재원과 텃밭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들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식물 탐구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식물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활동을 하게 되므로 STEAM 요소 중 S요소와 관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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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 학습은 어떤 방법인가? 이와 같이 융합인재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도록 하는 가운데, 학교 현장에서 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영준 등(2012)은 주제 중심 학습, 문제 중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제안하였다. 이 가운데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정하여 일정기간 동안 학습하며 깊이 있게 연구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과제를 선정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며, 협의 과정을 통하여 의사 결정하고, 탐구하며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하면서 문제해결을 해 나가는 과정 속에는 학생들이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하고, 이것을 실제 산출물로 구현하는 과정 속에 다양한 방법과 지식의 융합적 사고가 포함될 수 있다는 면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신영준 등, 2012).
현대 사회는 어떤 능력을 가진 인간을 요구하는가? 현대 사회는 단순한 지식의 암기와 반복적인 훈련 보다는 개인의 잠재적인 창의력의 발현을 중요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을 요구한다. 이와 같은 창의성은 인간의 보편적 잠재능력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경험의 장을 제공한다면 누구나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한다(Guilford, 1959; Osborn,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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