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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8 no.3 = no.62, 2013년, pp.72 - 78
장용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에코시스템연구실) , 류지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에코시스템연구실)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에코시스템연구실)
The turbulent flow behavior of air supply and exhaustion in the Shin-gum-ho subway station is analyzed for ordinary and emergency state. The depth of Shin-gum-ho station is 43.6m which consists of the island-type platform(8th floor in underground) and a two-story lobby (first & second floor in 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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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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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이 제정된 이유는? | 2003년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이후로 철도 이용 승객들의 안전도 향상을 위하여 “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건설교통부령 제476호, 2005년 10월 27일)이 제정 고시되고, 이에 대한 세부 기준으로 “철도시설 안전 세부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2006-395호)가 고시되었지만, 더 많은 대중이 집중되고 있는 도시철도에 대한 화재안전 세부기준이 마련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 |
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대한 세부 기준으로 무엇이 고시되었는가? | 2003년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이후로 철도 이용 승객들의 안전도 향상을 위하여 “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건설교통부령 제476호, 2005년 10월 27일)이 제정 고시되고, 이에 대한 세부 기준으로 “철도시설 안전 세부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2006-395호)가 고시되었지만, 더 많은 대중이 집중되고 있는 도시철도에 대한 화재안전 세부기준이 마련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 |
지하역사에서 화재시 화재 연기 유동에 관한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 지하역사에서 화재시 화재 연기 유동에 관한 연구도 다양 하게 수행되어왔다. Son and Chang[6]은 지하철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역사와 환기실의 위치에 따른 화재 특성을 k-ε난류모델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Hwang and Edwards[7]는 화재로 인한 뜨거운 성층 기류 및 환기 유동의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터널에서의 역기류(back-layer)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Hwang and Wargo[8]는 터널에서의 뜨거운 성층 기류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Woodburn and Britter[9,10]는 터널에서 화재로 인한 유동 현상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Jang et al.[11]은 터널에서의 역기류 화재유동을 LES(대와류 모사기법) 및 RANS 기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LES 기법이 역기류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뛰어나다는 사실을 보였다. Fletcher et al.[12]은 터널 화재 유동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였으며, 동일한 환경에서 부력항을 고려한 k-ε 난류모델을 이용하여 수치적 결과와 비교하였다. Gao et al.[13] 은 Fletcher et al.[12]이 실험한 동일한 환경에서 LES 기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Jang et al.[14]은 대심도 역사에서 화재시 뜨거운 열기류 해석 및 제연 설비 가동에 따른 연기 분포를 조사하였다. Jang et al.[15] 은 2003년 대구 지하철 화재 상황을 모델하여 화재 및 승객 피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당시의 상황과 비교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대심도 도시철도 지하역사에서 평상시 및 비상시(화재시)의 환기 및 공조기 급/배기 유동을 수치 적으로 해석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대심도 역사로서 기존의 역사중 가능한한 최대 심도를 가지는 역사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
1989, Lee, J.-H. and Oh, M.-D., "Train wind in the subway tunnel,"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27, No.2, pp.109-114.
2010, Lee, J.-H., Juraeval, M. and Song, D.-J., "A Numerical Analysis of The Train Wind in The Ventilation System of Subway Tunnel," 2010 Spring Conference for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212-215.
2004, Kim, S.-D., Song, J.-H. and Lee, H.-K., "Estimation of Train-Induced Wind Generated by Train Operation in Subway Tunnel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16, No.7, pp.652-657.
2008, Kim, J.-Y., "Development of Optimum Design Technology of Platform Screen Door Systems for the Environment Improvement and Disaster Prevention of Urban Railway," 2008 Winter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pp.84-87.
2008, Son, B.-S. and Chang, H.-C., "Numerical Prediction of Fire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Train Fire in an Underground Subway Tunnel, Depending on Change of Location of Ventilation Facil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22, No.5, pp.1-8.
2005, Hwang, C.-C. and Edwards, J.-C., "The Critical Ventilation Velocity in Tunnel Fires-A Computer Simulation," Fire Safety Journal, Vol.40, pp.213-244.
1986, Hwang, C.-C. and Wargo, J.-D., "Experimental Study of Thermally Generated Reverse Stratified Layers in a Fire Tunnel," Combustion and Flame, Vol.66, pp.171-180.
1996, Woodburn, P.-J. and Britter, R.-E., "CFD Simulations of a Tunnel Fire-Part I," Fire Safety Journal, Vol.26, pp.35-62.
1996, Woodburn, P.-J. and Britter, R.-E., "CFD Simulations of a Tunnel Fire-Part II," Fire Safety Journal, Vol.26, pp.63-90.
1994, Fletcher, D.-F., Kent, J.-H. and Apte, V.-B., "Numerical Simulations of Smoke Movement from a pool fire in a ventilated tunnel," Fire Safety Journal, Vol.23, pp.305-325.
2004, Gao, P.-Z., Liu, S.-L., Chow, W.-K. and Fong, N.-K., "Large Eddy Simulation for Studying Tunnel Smoke Ventilatio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19, pp.577-586.
2009, Jang, Y.-J., Kim, H.-B. and Chang, C.-H., "The Numerical Simulation of Fire Driven Smoke and Heat Flow in the Deeply Underground Subway Station using a Linux Clustering Computer," Proceedings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KSME 09TE063.
2008, Jang, Y.-J., Lee, C.-H., Park, W.-H. and Jung, W.-S., "The Passenger Evacuation Simulation Using Fluent and EXOD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1, No.1, pp.95-100.
2010, McGrattan, K., McDermontt, R., Hostikka, S. and Floyd, J.,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5) User's Guide," NIST.
2007, Jang, Y.-J. and Park, W.-H., "The Applicability Analysis of FDS code for Fire-Driven Flow Simulation in Railway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0, No.2, pp.224-230.
1991, Werner, H. and Wengle, H., "Large-eddy simulation of turbulent flow over and around a cube in a plate channel," 8th Symposium on Turbulent Shear Flows., pp. 155-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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