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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에서 CMS 적용에 관한 연구
Study on CMS Application in Hybrid UV Waterless Off-Set Printing 원문보기

펄프 종이기술 = Journal of Korea TAPPI, v.45 no.5 = no.154, 2013년, pp.1 - 13  

구철회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인쇄정보공학과) ,  조가람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인쇄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und fit optimum C, M, Y, K solid density and $CIEL^*a^*b^*$ value to paper & ink as well as check about printing machine state for color management in H-UV waterless off-set printing first. These values applied to GRACoL G7 calibration method. This method is one of color s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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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GRACoL G7 캘리브레이션 적용 후, IT8.7/4 테스트 타깃을 테스트 인쇄하였고, 그 결과물을 측색하였다. 또한 측색한 CIEL*a*b* 값을 참조해서 ProfileMake 5.
  • GRACoL G7 캘리브레이션 적용으로 인쇄한 IDEAlliance 테스트 폼 중 IT8.7/4 타깃을 측색한 후, CIEL*a*b* 값을 참조해서 Fig. 5와 같이 X-Rite사의 GretagMacbeth ProfileMake tool로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기의 프로파일을 만들었다. 또한 RIP 세팅에서 입력 프로파일 부분은 ISO 12647-2 규격을 기반으로 한 GRACol 2006_coated 프로파일을, 출력 프로파일은 Waterless_300_icc 프로파일로 각각 설정한 후, IT8.
  • 4와 같이 계산된 값을 RIP 커브에서 C, M, Y, K 판별 퍼센터 수치로 각각 입력하여 보정하였고, 그 후 다시 인쇄판을 만들어 인쇄함으로써 GRACoL G7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결과를 확인 하기 위하여 P2P 타깃의 농도 및 컬러 값을 X-Rite i1iSis로 측정하였고, 그 값을 이용하여 Curve 3 소프트 웨어 툴로 계조 재현 특성 및 그레이 밸런스, TVI 커브 특성을 통한 도트 게인(dot gain)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CIEL*a*b* 색 공간을 이용하여 컬러 게멋(color gamut) 및 색차를 비교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쇄물의 컬러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먼저 기본적인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 기계 상태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용지와 잉크에 맞는 최적의 C(cyan), M(magenta), Y(yellow), K(black) 민농도(solid density) 및 CIEL*a*b* 값을 구하였고, 그 값을 GRACoL G7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방법에 적용하였다. 이 방법은 인쇄물의 표준 컬러 관리 방법 중의 하나이다.
  • 그리고 결과를 확인 하기 위하여 P2P 타깃의 농도 및 컬러 값을 X-Rite i1iSis로 측정하였고, 그 값을 이용하여 Curve 3 소프트 웨어 툴로 계조 재현 특성 및 그레이 밸런스, TVI 커브 특성을 통한 도트 게인(dot gain)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CIEL*a*b* 색 공간을 이용하여 컬러 게멋(color gamut) 및 색차를 비교 평가하였다.
  • 또한 Fig. 4와 같이 계산된 값을 RIP 커브에서 C, M, Y, K 판별 퍼센터 수치로 각각 입력하여 보정하였고, 그 후 다시 인쇄판을 만들어 인쇄함으로써 GRACoL G7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결과를 확인 하기 위하여 P2P 타깃의 농도 및 컬러 값을 X-Rite i1iSis로 측정하였고, 그 값을 이용하여 Curve 3 소프트 웨어 툴로 계조 재현 특성 및 그레이 밸런스, TVI 커브 특성을 통한 도트 게인(dot gain)을 비교 분석하였다.
  • 5와 같이 X-Rite사의 GretagMacbeth ProfileMake tool로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기의 프로파일을 만들었다. 또한 RIP 세팅에서 입력 프로파일 부분은 ISO 12647-2 규격을 기반으로 한 GRACol 2006_coated 프로파일을, 출력 프로파일은 Waterless_300_icc 프로파일로 각각 설정한 후, IT8.7/4 CMYK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였고, 그 결과물을 측색하였다.7) 측색하여 얻은 CIEL*a*b* 값과 GRACol 2006_coated 값의 색차를 비교함으로써 본 실험을 통해 제작한 ICC 장치 프로파일의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 측색 시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X-Rite사의 GretagMacbeth ProfileMake Measure tool이었다. 또한 인쇄된 G7 P2P 타깃의 그레이 스케일을 참조 스케일에 비교하고 인쇄기가 원하는 NPDC 모양에 있도록 망점 퍼센티지에 있는 RIP curve 보정 값을 계산하였다. 이때 사용한 소프트웨어 툴은 2012 Hutch Color, LLC.
  • 먼저 그림 4와 같이 GRACoL G7 캘리브레이션에 적용할 RIP 커브 보정 값을 찾기 위해 CTP(Computer to Plate)가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있지 않는 상태에서 C, M, Y, K 인쇄판을 만들고 테스트 폼 인쇄에서 구한 기준 민농도 값을 적용해서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기에서 인쇄하였다. 인쇄한 결과물에서 좌우 P2P 타깃을 잘라 X-Rite사의 i1iSis 측색기로 측색하였다.
  • 생성된 장치 프로파일을 RIP 세팅에서 입력 프로파일 부분은 ISO 12647-2 규격을 기반으로 한 GRACol 2006_coated 프로파일을, 출력 프로파일은 Waterless_300_icc 프로파일로 각각 설정한 후, IT8.7/4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였고, 그 결과물을 측색하였다. 측색하여 얻은 CIEL*a*b* 값과 ISO 12647-2_coated 및 GRACol 2006_coated 값의 색차를 비교함으로써 장치 프로파일의 정확성을 확인하였고, 그 결과를 Table 5와 Fig.
  • 먼저 그림 4와 같이 GRACoL G7 캘리브레이션에 적용할 RIP 커브 보정 값을 찾기 위해 CTP(Computer to Plate)가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있지 않는 상태에서 C, M, Y, K 인쇄판을 만들고 테스트 폼 인쇄에서 구한 기준 민농도 값을 적용해서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기에서 인쇄하였다. 인쇄한 결과물에서 좌우 P2P 타깃을 잘라 X-Rite사의 i1iSis 측색기로 측색하였다. 이 때 측색 조건은 D50, 2도 시야이었다.

대상 데이터

  • Table 2와 같이 CMYK 인쇄판은 TORAY사의 Waterless Plate TAC30을 사용하였고, 판 출력 조건은 300선의 원형 도트로 Dainippon Screen사의 Harlequin Rip(Raster Image Processer)를 통해 무습수 인쇄판을 출력하였다.
  • 또한 인쇄기는 Komori사의 H-UV LITHRONE G40 5색 인쇄기를 사용하였고, 이 때 블랭킷은 T&K Toka사 DAY D4100-4인 1.95 mm 두께를 사용하였다.
  • 05 버전 측정 툴 을 이용하여 waterless_300_icc 프로파일을 생성하였다. 생성된 장치 프로파일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CHROMIX사의 Color Think Pro 30툴로 ISO 12647-2_coated 및 GRACoL 2006_coated 프로파일에서 재현된 IT8.7/4 테스트 타깃을 각각 비교한 결과 그림 13과 같았다. Fig.
  • 이 때 사용한 분광 광도계는 X-Rite i1iSis이었으며, 측정 조건에서 관측자는 2도시야, 조명은 D50, 0/45°(geometry), 백그라운드는 흰색(status T 기준)이었다.
  • 인쇄용지는 Table 1과 같이 ISO 12647-2 규격의 용지 타입 1을 참조8)하여 한국제지 엑스 프리 아트지 (120 g/m2 coated paper)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 테스트 인쇄에 사용한 C, M, Y, K 잉크는 JAPAN NIK사의 ‘UV RICHCU’이었고, 잉크별 가시광 파장 영역에의 분광 반사율은 Fig. 1과 같다.
  • 테스트 인쇄에 사용한 인쇄 원고는 Fig. 2와 같이 컬러 관리를 위한 최적의 C, M, Y, K 민농도 및 CIEL*a*b* 값, 좌우 잉크키 균형, TVI 커브, 잉크의 망점 확대(dot gain), 2차색 R, G, B의 트레핑 효율, 그레이 밸런스를 확인할 수 있는 컬러 바와 P2P 타깃, 이미 지가 포함되어 있고, 또한 ICC 프로파일 제작에 필요한 1,649개의 컬러 패치로 구성된 IT 8.7/4 타깃을 포함하고 있는 IDEAlliance 테스트 폼을 사용하였다.
  • 테스트 폼의 인쇄 진행 방향은 C, M, Y, K이었고, 화선부 면적이 좌측부터 우측까지 다르게 적용되었으며, 하단 부분에는 C, M, Y, K가 각각 25%, 50%, 75%, 95%, 100%의 망점으로 재현된 패치이었다. 테스트 폼은 1,000 매를 인쇄하였고, 각 200 매마다 측정하여 평균값을 확인 하였다. 이 때 사용한 계측기는 X-Rite사의 분광 농도 계인 SpectroEye이었고, 측정 조건은 2도 시야, D50 광원, 0/45°, 흰색 백그라운드이었다.

이론/모형

  • 이 때 측색 조건은 D50, 2도 시야이었다. 측색 시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X-Rite사의 GretagMacbeth ProfileMake Measure tool이었다. 또한 인쇄된 G7 P2P 타깃의 그레이 스케일을 참조 스케일에 비교하고 인쇄기가 원하는 NPDC 모양에 있도록 망점 퍼센티지에 있는 RIP curve 보정 값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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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특히 2012년에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 방식이 도입되었고 무엇보다 잉크나 판재가 모두 수입에 의존하므로 그 특성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H-UV 무습수 잉크의 택(tack)은 기존의 UV 습수 잉크보다 높아 잉크 내림 조절이 어렵고, 인쇄기의 온도 변화에 잉크 점도 변화가 민감함으로써 200선 이상의 고선수 인쇄가 어려워 대부분 200선 이하로 인쇄하고 있다.2,4) 또한 값비싼 잉크의 일관성 있는 TVI(Tone Value Increase) 커브 값 조절이 어려워 최적의 인쇄 조건을 맞추기 위한 테스트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컬러 재현뿐만 아니라 피인쇄체 손실이 많다. 그리고 트랩핑(trapping) 효율이 떨어져 R(red), G(green), B(blue) 2차색 재현에 영향을 줌으로써 컬러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어떤 인쇄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가? 그러나 국내에서 UV 인쇄가 자리 잡은 것은 오래되었지만 대부분 습수 오프셋 인쇄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2012년에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 방식이 도입되었고 무엇보다 잉크나 판재가 모두 수입에 의존하므로 그 특성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H-UV 인쇄의 장점은 무엇인가? H-UV 인쇄는 일반 UV 인쇄와 동일하게 UV 잉크와 종이 이외에 다양한 피인쇄체를 사용하여 인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택에 따라 습수와 무습수 오프셋 인쇄가 모두 가능하다. 특히 친환경을 강조할 수 있는 무습수 오프셋 인쇄 방식으로 300선(lpi) 이상 다양한 피 인쇄체에 인쇄할 수 있는 고급 인쇄 방식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UV 인쇄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20%이상 줄인 방식으로 초기 인쇄 시스템 도입 비용도 낮고, 전체 소비 전력 또한 기존의 UV 인쇄보다 65%이상 절감할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점차 H-UV 무습수 오프셋 인쇄가 증가하고 있다.1,2) 특히 해외에서는 무습수 친환경 인쇄물의 경우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버터플라이 마크(butterfly mark) 인증을 줌으로써 그 가치를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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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i, S. H., Waterless printing technology, The Monthly Printing Trend Magazine PT 112:86-87 (2012). 

  2. Cha, Y. J., Access that is eco-friendly of off-set printing, The Monthly Printing Trend Magazine PT 112:88-89 (2012). 

  3. www.waterless.org. 

  4. Shin, C. B., and Kang, S. H., Lee, S. N., A study on the temperature dependence of waterless lithography, J. Korean Graphic Arts Communication Society 19(1): 43-45 (2001). 

  5. Calibrating, Printing and Proofing by the G7TM Method(G7 How To), International Digital Enterprise Alliance, Inc. (2009). 

  6. www.color.org. 

  7. Chung, R. Y., and Komori, Y., ICC-based CMS & Its Color Matching Performance, 1998 TAGA Conference Proceedings, TAGA, Chicago, pp. 195-205. 

  8. ISO 12647-2:2007 Graphic technology, Process control for the production of half-tone colour separations, proof and production prints-Part 2: Offset lithographic processe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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