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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11, 2013년, pp.1535 - 1540
정태석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조규원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김규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In this paper, the Radial Magnetic Force(RMF) and cogging torque which cause vibration and noise in IPM type BLDC motor were analyzed. The cogging torque and RMF cause electromagnetic vibration. So, a notch was installed for the equilibrium of RMF and cogging torque reduction. The notch was analyz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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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SM의 특징은? |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은 영구자석을 회전자 철심에 매입하여 기계적으로 강인한 회전자 구조로 d축, q축 인덕턴스 차이에 의해 발생한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할 수 있어 발생 토크가 Surfac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SPMSM) 보다 크다. 또한, 원심력에 의한 영구자석의 비산을 방지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급 가'감속 운전, 광범위한 속도제어 등이 요구되는 자동차 전장품 등과 같은 정밀 기기의 구동용 모터로 사용 되고 있다[1,2]. | |
전동기의 진동 발생원 중 전자기적인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전동기의 진동 발생원으로는 크게 기계적인 원인과 전자기적인 원인이 있다. 전자기적인 원인으로는 전동기의 고정자 또는 회전자에 작용하는 반경방향의 힘인 가진력의 불평형 및 코깅 토크에 의한 토크 리플이 주원인이다. 특히, 가진력 및 코깅 토크의 주파수가 전동기의 고유 진동수(natural frequency)와 비슷한 영역에 있으면 공진(resonance)하게 되어 부품의 마모와 전동기의 구동 성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5,6]. | |
기본 모델보다 코깅 토크가 저감되면서 가진력이 평형화되는 최적 설계를 진행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 유한요소법과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기본 모델보다 코깅 토크가 저감되면서 가진력이 평형화되는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설계 결과, 회전자에 5[mm]의 노치를 설치하고 고정자에 2[mm], 1[mm]의 노치를 설치하였을 때 목표치에 부합하는 최적 결과를 도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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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g-Tae Kim, Bo-Han Kang, Gyu-Won Cho, and Gyu-Tak Kim "Iron loss Coefficient Estimation Through Flux Density and Iron loss Calculation of IPMSM in Consideration of Core Material", IEEE Conference on Electromagnetic Field Computation. pp.233, Octob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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