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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소비자역량 조절효과 분석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Competency in Regards to the Influence of Interaction Style with Sales Man on Inappropriate Consumer Compliant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5 = no.125, 2013년, pp.185 - 200  

이영애 (Department of Consumer & Child Studie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임수지 (Department of Distribution Management, Jang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competency associated with the influence of interaction styles with sales man on inappropriate consumer compliant behaviors. For the purpose,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1,050 consumers across country by the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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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 어떤 모습인지에 대한 행동유형 구분에만 한정되어 있던 것에서 벗어나 직접적으로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소비자 개인의 역량 및 행동적인 특성과의 연관성 파악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소비자역량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 지를 검증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을 관련변수로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상호작용 유형이 어떠한 차원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파악하고, 해당 차원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소비자들은 정부, 기업과 함께 시장을 구성하는 경제주체로서 책임감 있는 자세로 소비자역할을 수행해야한다는 인식전환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기업측면의 영향력을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으로 소비자 자신들의 영향력을 소비자역량의 조절효과를 통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올바른 권리주장과 더 나아가 소비자 효용증진을 위해 부적절한 소비자불만행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매자와의 행동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소비자정보는 기업에게는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결정요인에 대한 정보제공과 정부에게는 소비자교육 및 정책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소비자역량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 지를 검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인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및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소 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 평균을 측정하였다. 요인분 석을 통해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과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의 요인구조를 분석하였으며, 절대부합지수와 증분 적합지수의 산출을 통해 요인분석의 적합도를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판매자들과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내재적이고 행동적인 특성과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역량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에 관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어 이론 구축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앞서 제시한 것처럼 측정개념들 간의 관계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의도한 개념들 간의 관계를 추론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셋째, 실증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허용범위를 파악하는 연구이다. 일반소비자들은 사업자들에 비해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관대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불만이 발생했을 때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Cho, 2008; Song & Yang, 2008).
  • 물론 여전히 사업자의 기만 행위와 불공정 거래에서 생기는 소비자 피해가 흔히 발생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지나치게 자신들의 권리의식을 강조하거나 무리한 요구를 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기업의 피해증가와 소비자의 권리 실현을 위한 긍정적인 효과가 감소되는 등의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 어떤 모습인지에 대한 행동유형 구분에만 한정되어 있던 것에서 벗어나 직접적으로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소비자 개인의 역량 및 행동적인 특성과의 연관성 파악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올바른 권리주장과 더 나아가 소비자 효용증진을 위해 부적절한 소비자불만행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매자와의 행동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대한 소비자정보는 기업에게는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결정요인에 대한 정보제공과 정부에게는 소비자교육 및 정책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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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이란 무엇인가?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은 불만표출 과정에서 소비자가 권리주장에 집착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지나치게 과격한 방법으로 주장하거나, 또는 과도한 요구를 하는 등의 비이성적이며 소비자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해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Huh, 1998; Song & Yang, 2005). 일반적으로 부적절한 불만행동이란 계획된 불법성은 없더라도 불법과 합법의 경계선 상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거나 기업의 정상적인 업무에 방해를 초래할 정도의 과도한 권리행사를 하는 까다로운 소비자부터 블랙컨슈머와 같이 악의적인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까지를 포괄하는 다소 유동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Lee, 2011).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은 어떤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될 수 있는가?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은 소비자불량행동(Consumer Misbehavior), 소비자이상행동(Aberrant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일탈행동(Deviant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문제행동(Consumer's Problematic Behavior)등의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될 수 있다(Mills & Bonoman, 1979; Lovelock, 2001; Fullerton & Punj, 2004, Harris & Rey-nolds, 2004; Suh & Song, 2006; Baek & Park, 2009). 그러나 앞서 지적했듯이 아직은 부적절한 불만행동을 하는 소비자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태여서 전문적 용어의 통일이나 사용에 있어 엄연한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지나치게 팽창된 소비자권리 의식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의 묵과 속에 실제 기업을 상대로 구입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의적인 악성민원을 제기하는 이른바 블랙컨슈머에 의한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이 증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또한 욕구 및 자원 활용면에서 비조직적인 소비자가 다양하고 정교화 된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교 열위에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었다(Swagler, 1979). 그러나 교육과 기대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현대 소비자는 이러한 시장에서의 힘의 불균형을 자율적 혹은 타율적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표현 하게 되었다(Park, 1987). 또한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업과 소비자 간에 존재하던 정보의 비대칭성이 상당부분 해소되었고, 지속적인 소비자교육과 운동의 결과로 소비자의 지위향상과 기업에 의해 보다 개선된 고객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꾸준히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지나치게 팽창된 소비자권리 의식과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의 묵과 속에 실제 기업을 상대로 구입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의적인 악성민원을 제기하는 이른바 블랙컨슈머에 의한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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