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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립방파제의 케이슨 활동에 대한 최초통과확률법의 허용기준 산정
Evaluation of Allowable Criteria in First-Passage Probability Method for Caisson Sliding of Vertical Breakwater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5 no.5, 2013년, pp.317 - 326  

김승우 ,  서경덕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및 공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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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론적 설계법은 설계변수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직립방파제의 설계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확률론적 설계법은 부분안전계수 설계법, 신뢰성 설계법, 성능설계법 등이 있다. 특히 성능설계법은 구조물의 수명 또는 설계폭풍 지속시간 동안의 누적활동량을 계산한다. 최근 설계폭풍 동안에 개별활동량의 최초통과확률을 산정할 수 있는 시간의존 성능설계법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개발된 방법의 허용기준이 없어 구조물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심과 극치파고분포의 특성을 반영한 구조물의 단면에 대하여 최초통과확률을 산정함으로써 두 가지 한계상태에 따른 허용최초통과확률을 제안하였다. 수리가능한계상태(개별 허용활동량 0.03 m)와 극한한계상태(개별 허용활동량 0.1 m)에서 허용최초통과확률은 각각 5%와 1%로 산정되었다. 제안된 허용기준을 적용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파고 증가가 방파제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abilistic design methods can consider uncertainties of design variables and are widely used in the design of vertical breakwaters. The probabilistic design methods include a partial safety factor method, reliabilitybased design method, and performance-based design method. Especially the perfor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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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2 사이에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닥경사에 관계없이 일관성 있는 허용기준을 산정하기 위해 쇄파한계파고로 좀 더 보수적인 값을 채택하였다.
  • 하지만 지금까지 개별 활동량의 허용치와 이에 대한 허용최초통과확률에 대한 기준이 제안된바 없기 때문에 이 방법을 적용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설계법의 허용 기준을 검토하여 이에 상응하는 개별 허용활동량과 이에 대한 허용최초통과확률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현행 설계법인 안전율 설계법과 세 가지 성능설계법(구조물의 수명 동안의 기대활동량 및 초과확률, 설계폭풍 동안의 기대활동량)을 사용하여 구조물을 설계하고 이 단면에 대해 개별 활동량의 최초통과확률을 산정 및 분석하여 개별 허용활동량과 허용최초통과확률에 대한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설계법과 극치파고분포의 특성에 따라 산정된 최초통과확률을 평균하여 허용최초통과확률로 제안하였다. Table 12는 수심별로 평균한 최초통과확률과 수심에 관계없는 한계상태에 따라 제시한 허용최초통과확률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직립방파제 케이슨의 개별 허용활동량과 이에 대한 허용최초통과확률의 기준을 수리가능한계상태와 극한한계상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허용기준의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심(쇄파대와 비쇄파대)과 극치파고분포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 우선, 현행 설계법인 안전율 설계법과 세 가지 성능설계법(구조물의 수명 동안의 기대활동량 및 초과확률, 설계폭풍 동안의 기대활동량)을 사용하여 구조물을 설계하고 이 단면에 대해 개별 활동량의 최초통과확률을 산정 및 분석하여 개별 허용활동량과 허용최초통과확률에 대한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수심조건과 극치파고분포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관성이 있는 허용최초통과확률을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비록 제한적이지만 Kim et al.(2012a)와 Burcharth(1992)에 근거하여 이 변수의 분포를 정규분포로 가정하였고 평균은 주어진 유의파고이고 표준편차는 유의파고의 10%을 사용한다. 여기서 사용한 표준편차는 Burcharth(1992)가 제안한 하한 값에 해당한다.
  • 4에서 멀어질수록 산정된 최초통과확률에 대하여 추가적인 검토 후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의파고의 불확실성의 분포함수로 정규분포를 가정했는데, 유의파고가 상한값 1.3Hs(=#)에 이르면 얕은 수심(h = 12 m)에서는 수심제한효과로 쇄파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Burcharth and Sorensen(2005)이 제안한 Hs/h의 쇄파 상한값으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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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케이슨 활동에 대한 설계법은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케이슨 활동 파괴는 직립방파제의 여러 가지 파괴모드 중에서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케이슨 활동에 대한 설계법은 결정론적 설계법과 확률론적 설계법으로 나눠진다. 대표적인 설계법으로는 가장 전통적인 안전율 설계법(Goda 1974), 부분안전계수법을 포함한 신뢰성 설계법(Kim and Suh 2009a; Lee 2009; Lee et al.
케이슨 활동 파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케이슨 활동 파괴는 직립방파제의 여러 가지 파괴모드 중에서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케이슨 활동에 대한 설계법은 결정론적 설계법과 확률론적 설계법으로 나눠진다.
신뢰성 설계법과 성능설계법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 어떤 설계법이 개발되었는가? 이런 방법들은 설계수명 동안의 평균적인 파괴확률과 변위를 산정하지만 구조물의 생애기간 중간에 발생 가능한 피해를 예측할 수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 설계와 유지·관리 기능을 강화한 확률과정에 기반한 시간의존 성능설계법이 개발되었다(Suh et al. 2012;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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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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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akahashi, S., Tanimoto, K. and Shimosako, K. (1994). A proposal of impulsive pressure coefficient for the design of composite breakwaters. Proc. Int. Conf. Hydro-Technical Eng. for Port and Harbor Constr. (Hydro-Port '94), Yokohama, Japan, 489-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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