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립방파제의 케이슨 활동에 미치는 기후변화영향에 대한 수심의 효과
Influence of Water Depth on Climate Change Impacts on Caisson Sliding of Vertical Breakwater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4 no.3, 2012년, pp.179 - 188  

김승우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소연 (한국해양연구원 기후.연안재해연구부) ,  서경덕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및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후변화가 구조물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여러 수심에서 가상적으로 설계된 직립방파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성능평가에서는 기후변화영향인 해수면 상승과 파고 증가를 고려한 성능설계법이 사용되었다. 성능설계법의 파랑변형 계산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범용 SWAN 모형에 인공신경망을 결합하였다. 학습된 인공신경망에 심해유의파고와 심해주파향 그리고 조위가 입력되면 구조물 위치에서 유의파고와 주파향이 신속하게 계산된다. 전반적으로 구조물의 안정성은 기후변화영향으로 감소하였지만 수심에 따라 서로 다른 경향을 보였다. 쇄파대 밖에서는 수심이 증가할수록 해수면 상승의 영향은 감소하고 파고 증가의 영향은 증가하였다. 한편, 쇄파대 내에서는 수심이 감소할수록 파고 증가와 해수면 상승의 영향 모두 감소하였다. 하지만 파고 증가의 영향이 해수면 상승의 영향보다 컸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반영하여 직립방파제의 유지보수 및 보강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analyses of vertical breakwaters were conducted for fictitiously designed breakwaters for various water depth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climate change on the structures. The performance-based design method considering sea level rise and wave height increase due to climate change was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직립방파제의 성능설계 법은 Shimosako and Takahashi(2000)가 최초로 제안하였으며 구조물의 사용 년 수 동안에 발생하는 기대활동량과 허용 활동량을 초과하는 확률을 계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Shimosako and Takahashi 모델에 시간 의존 하중변수인 기후변화영향(해수면 상승, 파고 증가)을 고려할 수 있도록 모델을 개선하였다. 구조물에 작용하는 파압 계산에 사용되는 설계변수의 통계적 특성치는 서 등(2011)과 동일한 값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가 케이슨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Hitachinaka 항의 여러 가지 수심에 가상적으로 직립방파제를 설계하고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케이슨 활동은 기후변화영향인 해수면 상승과 심해파고 증가를 고려한 성능 설계법으로 계산되었다.
  • 특히, 쇄파대 전후에서는 파랑의 변형이 복잡하므로 수심에 따른 기후변화의 영향이 상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 등(2011)이 분석했던 Hitachinaka 항 인근의 쇄파대와 비쇄파대를 포함한 다양한 수심에서 가상적으로 직립방파제를 설계하고 성능 설계법으로 기후변화영향의 효과를 분석한다. 일반적으로 쇄파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파랑변형 모형은 계산 시간이 길어 수천, 수만 번의 모의를 수행하는 성능설계법에 파랑변형 모형을 직접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 Table 5는 케이슨 활동에 미치는 기후변화영향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된 수치실험이다.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선행연구에서 해석하지 못한 서로 다른 수심에서 해수면 상승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Case 1은 기후변화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실험이고 Case 2와 3은 해수면 상승과 파고 증가의 영향을 각각 분석하기 위한 실험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파고는 각각 선형증가와 포물선증가로 가정하였으며, 이를 극치파고의 평균발생률 λ와 척도모수 A로 표현하였다(서 등, 2011).
  • 0 km 떨어진 곳의 수심은 각각 10 m와 20 m이다. 수심은 해안선에 나란하고 곧게 형성되어 있어 다음 식으로 수심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venberg-Marquardt algorithm는 어떠한 수치기법인가? 은닉층과 출력층에서 각각 사용된 전달함수는 hyperbolic tangent 함수와 선형함수이며 Levenberg-Marquardt algorithm (LMA)으로 신경망을 학습하였다. LMA는 최소자승 곡선 맞춤이나 비선형 문제의 최적화에 사용되는 수치기법 중에 하나이다. 특히, LMA 는 많은 software engineering 분야의 일반적인 곡선 맞춤 알고리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인공신경망 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인공신경망 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SWAN 모형으로 계산된 training set을 구성하는 것이다. Training set으로 학습된 신경망은 새로운 입력에 대한 출력을 예측할 수 있다.
Training set으로 학습된 신경망은 무엇으로 예측할 수 있는가? 인공신경망 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SWAN 모형으로 계산된 training set을 구성하는 것이다. Training set으로 학습된 신경망은 새로운 입력에 대한 출력을 예측할 수 있다. 이 때 training set의 범위는 예측에 사용될 입력 범위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김동현, 김영진, 허동수, 전호성, 이창훈 (2010). 파고계산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방파제 기대피해도 산정.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2(2), 126-132. 

  2. 서경덕, 김승우, Mori, N., Mase, H. (2011). 기후변화 효과를 고려한 케이슨 방파제의 시간 의존 성능설계.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3(3), 215-225. 

  3. Booij, N., Ris, R.C. and Holthuijsen, L.H. (1999). A third-generation wave model for coastal regions. Part I. model description and validation. J. Geophys. Res., 104(C4), 7649-7666. 

  4. Goda. Y. (1975). Irregular wave deformation in the surf zone. Coastal Engineering in Japan, 18, 13-26. 

  5. Goda, Y. and Takagi, H. (2000). A reliability design method of caisson breakwaters with optimal wave heights. Coastal Eng. J., 42, 357-387. 

  6. Goda, Y. (2003). Revisiting Wilson's formulas for simplified wind-wave prediction. J. Waterway, Port, Coast., Ocean Eng., 129, 93-95. 

  7. Goda, Y. (2010). Random sea and design of maritime structures, 3nd edition, World scientific, Singapore. 

  8. Hong, S. Y., Suh, K.-D. and Kweon, H. M. (2004). Calculation of expected sliding distance of breakwater caisson considering variability in wave direction. Coastal Eng. J., 46, 119-140. 

  9.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2001). Third assessment report: climate change 2001: Synthesis Report, IPCC, 184pp. 

  10. Kweon, H.M. and Goda, Y. (1996). A parametric model for random wave deformation by breaking on arbitrary beach profiles. Proc. 25th Int. Conf. Coast. Eng., 261-274. 

  11. Mase, H. and Kirby, J.T. (1992). Hybrid frequency-domain KdV equation for random wave transformation. Proc. 23th Int. Conf. Coast. Eng., 474-487. 

  12. Mori, N., Shimura, Y., Yasuda, T. and Mase, H. (2010a). Projection of extreme waves under a global warming scenario. Annual J. Coast. Eng., JSCE, 57, 1231-1235 (in Japanese). 

  13. Mori, N., Yasuda, T., Mase, H., Tom, T. and Oku, Y. (2010b). Projection of extreme wave climate change under the global warming. Hydrological Res. Letters, 4, 15-19. 

  14. Mori, N., Shimura, Y., Nakajo, S., Yasuda, T. and Mase, H. (2011). Multi-model ensemble projection of coastal environment under global warming scenario. J. Waterway, Port, Coast., Ocean Eng. (in preparation). 

  15. Oh, J.-H., Suh, K.-D. and Rozynski, G. (2011). Trend analysis of intensity and duration of typhoons influencing the Korean Peninsula. J. Coast. Res., SI64, 235-239. 

  16. Oh, S.-H., Suh, K.-D., Son, S.Y. and Lee, D.Y. (2009). Performance comparison of spectral wave models based on different governing equation including wave breaking. KSCE J. of Civil Eng., 13(2), 75-84. 

  17. Okayasu, A. and Sakai, K. (2006). Effect of sea level rise on sliding distance of a caisson breakwater: Optimization with probabilistic design method. Proc. 30th Int. Conf. Coast. Eng., 4883-4893. 

  18. Shimosako, K. and Takahashi, S. (2000). Application of deformation- based reliability design for coatal structures. Proc. Int. Conf. Coastal Struct., A. A. Balkema, Spain, 363-371. 

  19. Takagi, H., Kashihara, H., Esteban, M. and Shibayama, T. (2011). Assessment of future stability of breakwaters under climate change. Coast. Eng. J., 53(1), 21-39. 

  20. Takata, E., Morohoshi, K., Hiraishi, T., Nagai, T. and Takemura, S. (2003). Distributions of the wave, storm surge and tsunami design conditions on Japanese nationwide coastal structures, Technical note of National Institute for Land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No. 88, National Institute for Land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Japan, ISSN 1346-7328 (in Japanese) 

  21. Takayama, T. and Ikeda, N. (1993). Estimation of sliding failure probability of present breakwaters for probabilistic design. Rep. of the Port and Hab. Res. Inst., 31(5). 

  22. The SWAN team (2008). SWAN User and Technical Manual, SWAN Cycle III Version 40.72, Faculty of Civil Engineering and Geoscience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GA Delft, The Netherlands. 

  23. U.S. Army Coastal Engrg. Res. Center (1984). Shore Protection Manual 4th ed.,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shington, D.C.,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