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방향 셀프-밸런싱 로봇휠체어 개발
Development of a Omni-directional Self-Balancing Robot Wheelchair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8 no.4, 2013년, pp.229 - 237  

유재림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박윤수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김상태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권상주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port a self-balancing robot wheelchair which has the capability of keeping upright posture regardless of the terrain inclination in terms of the three dimensional balancing motion. It has the mobility of five degrees of freedom, where pitching, yawing, and forward motions are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역진자형 밸런싱 로봇에 횡방향 틸팅 기구를 도입한 틸팅형 로봇휠체어를 제시한다. 틸팅 동작을 활용하면 휠체어가 경사지를 주행할 때에도 탑승자가 항상 직립자세를 유지할 수 있으며, 급선회 상황에서는 틸팅 각도에 의한 중력보상 효과로 로봇이 전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밸런싱 로봇휠체어는 일반적인 전동휠체어에 비해 소형 경량으로 설계할 수 있고 민첩한 선회 동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피치 방향으로 역진자 운동 특성을 갖기 때문에 안정적인 자세제어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실내외 주행 실험을 통해 전방향 밸런싱 기능을 구현하고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Fig.
  • 밸런싱 로봇휠체어는 소형경량의 차체, 제자리 선회 같은 장점 때문에 실내외의 혼잡 지역에서 장애인 및 노약자들의 개인용 주행기기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이 논문에서는 횡방향 틸팅 기구를 도입한 전방향 밸런싱 로봇휠체어 개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틸팅 동작을 구현하기 위하여 좌우 블록이 상호 슬라이딩하는 형태의 분리형 차체를 설계하였으며, 역학적 분석에 기반하여 바퀴 축, 볼 나사, 휠 구동부, 틸팅 구동부 등 차체 구성 요소의 제원들을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각 파라미터 값들은 Table 4와 같다. 바퀴의 두께는 무시하며, 각 파트의 무게중심은 중앙에 있고, 최대 슬라이딩 거리(s)의 중간 지점에 반력 모멘트의 합이 작용한다고 가정한다. 이 때 각각의 강체에 대하여 평형 방정식을 적용한 후에 정리하면, 볼 나사와 블록의 연결점인 A, B에서 볼 나사의 길이 방향으로 작용하는 정역학적 하중은 결론적으로 다음 식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휠체어 중 RT-Mover이 실용화 가능성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로봇휠체어가 상업적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메커니즘을 단순화하여 저가의 제작비를 실현해야 한다. 예를 들어 RT-Mover[7]는 사족 보행과 차륜구동 시스템을 이용하여 요철 지형에서 주행이 가능하지만 복잡한 시스템과 차체 크기 때문에 실용화 가능성이 크지 않다. Ibot4000[1]이나 Genny[3]는 기술적 완성도가 뛰어난 로봇휠체어이지만 높은 판매가 때문에 아직까지 활발한 보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륜 밸런싱 휠체어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륜 밸런싱 휠체어는 소형경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도심지뿐만 아니라 사무실이나 마트와 같은 통행로가 좁은 실내 환경에서도 주행하기에 유리하다. 또한 구동 메커니즘이 단순하기 때문에 제작비를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이륜 밸런싱 메커니즘은 동역학적 으로 역진자 특성을 갖기 때문에 근본적인 안정성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이륜 밸런싱 메커니즘이 근본적인 안정성 문제를 포함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구동 메커니즘이 단순하기 때문에 제작비를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이륜 밸런싱 메커니즘은 동역학적 으로 역진자 특성을 갖기 때문에 근본적인 안정성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로봇휠체어의 보급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기능적 혁신과 더불어 무엇보다 주행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http://www.ibotnow.com (Ibot 4000). 

  2. http://www.galileo-mobility.com (Galileo). 

  3. http://www.gennymobility.com (Genny). 

  4. http://www.segway.com (Segway personal transporter). 

  5. Y.-B. Bang, C.-H. Lee, J-H. Yoo, K.-M. Lee and I.-S. Kim, "Two-Legged Stair-Climbing Wheelchair and Its Stair Dimension Measurement Using Distance Sensors", Proc. of the 2011 11th Int. Conf.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CAS), Oct. 2011, Gyeonggi-do, Korea. 

  6. H. S, Kim, H. S. Song, S. Jung, "Design and Control of a Wheelchair Robot for Handicapped or Elderly Person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7, No. pp. 668-673, Jul., 2011. 

  7. S. Nakajima, "Concept of a Novel Four-wheel-type Mobile Robot for Rough Terrain, RT-Mover", Proc. of the 2009 IEEE/RSJ Int.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Oct., 2009, St. Louis, USA. 

  8. J. Y. Kong, "Survey on the safety accidents of the disabled transportation aid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2, No. 2, pp. 1-16, 2013. 

  9. K. T. Jeong et al., "Anthropometric Evaluation and Design of Wheelchair", Proc. of 2010 Spring annual meeting, Korean ergonomics society, pp. 128-131, 2010. 5. 

  10. S. M, Jung, D. H. Han, I. B. Jang, Standard Mechanical Design (Book), Dongmyung-sa, 2010. 

  11. J. P. Hong, S. B, Lee, Design of Machine Elements (Book), Kyobo-munko, 2008. 

  12. J.-W. Joh and G.-T. Park, "Hardware Design Methods for Segway Type 2-Wheeled Mobile Robot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6, No. 5, pp. 322-328, Sep., 2009. 

  13. J.-H. Um et al., "Evaluation of Tilting Trains Speed in Conventional Railways Curves Considering Passenger's Comfort in Transitio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7, No. 4, pp. 360-366, Dec.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