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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 밸런싱 로봇에 대한 비선형 모델 기반 외란보상 기법
Nonlinear Model-Based Disturbance Compensation for a Two-Wheeled Balancing Mobile Robo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2 no.10, 2016년, pp.826 - 832  

유재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용국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권상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wo-wheeled balancing mobile robot (TWBMR) has the characteristics of both nonlinear and underactuated system. In this paper, the disturbances acting on a TWBMR are classified into body disturbance and wheel disturbance. Additionally, we describe a nonlinear disturbance observer, which is suitab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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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륜 밸런싱 로봇은 강한 비선형성을 갖는 SIMO 시스템 으로써 SISO 시스템에 대한 일반적인 외란 관측기 개념을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부족구동 시스템 특성을 갖는 밸런싱 로봇에 대하여 주행 중에 작용하는 외란을 차체외란과 바퀴외란으로 구분하고 비선형 동적 모델에 기반한 외란보상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밸런싱 로봇은 Acrobot의 입력 커플링 특성을 가지므로 직접적인 외란 보상 입력만을 적용하면 오히려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그러나 기존의 외란 관측기들은 이러한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선형 모델에 기반하여 제어기를 설계하였기 때문에 로봇의 기동성이 증가할수록 외란 보상 효과는 크게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입력 커플링 효과가 고려된 비선형 모델을 이용한 외란 관측기 설계 기법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방법들의 단점을 극복한다.
  • 그러나 임의의 외란이 작용하는 경우에 외란의 크기에 따라 변화하는 피치각 평형점을 이용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자세제어가 가능하다. 본 절에서는 외란 관측기에서 산출되는 외란 추정치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피치각 평형점을 계산하고 제어 루프의 기준입력으로 인가함으로써 로봇에 가해지는 외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피치 평형점 보상기법을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차체 외란에 의한 피치 외란각 변화 및 바퀴 외란에 의한 경사각 효과를 고려하여 밸런싱 모바일 로봇의 종방향 운동방정식을 기술한다. 먼저 종방향 운동 평면에서 바퀴(XW, YW) 와 차체(XB, YB)의 무게중심을 정의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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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륜 밸런싱 타입의 개인용 주행기기 중 입식과 좌식에는 대표적이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륜 밸런싱 타입의 개인용 주행기기는 크게 입식과 좌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입식 타입의 밸런싱 로봇으로는 Segway [2], BB-Rider [3], PMP [4] 등이 있으며 실내외에 걸친 자유로운 주행성으로 출퇴근용이나 레저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Genny [5], Balbot [6], EN-V [7] 등 좌식 타입은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의 이동 수단 또는 도심지 교통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륜 밸런싱 모바일 로봇은 무엇인가? 이륜 밸런싱 모바일 로봇은 차체에 평행하게 장착된 두 바퀴의 움직임으로 피치, 요, 전진 방향에 대한 3 자유도 운동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부족구동 시스템(underactuated system) 이다[1]. 이륜 밸런싱 로봇은 작은 차체, 두 바퀴 동작을 이용한 선회 기동성 등의 장점을 갖기 때문에 차세대 개인용 주행기기의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Segway가 개발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밸런싱 로봇에 작용하는 외란을 보상하기 위한 방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밸런싱 로봇에 작용하는 외란을 보상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구조적 기법, 강인제어 기법, 외란관측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구조적 기법은 양 바퀴 외에 추가적인 구동기를 이용하여 외란의 작용 방향에 따라 로봇의 전체 무게중심을 능동적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출발 또는 정지 시에 자세제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7,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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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Y. Liu and H. Yu, "A survey of underactuated mechanical systems," IET Control Theory and Applications, vol. 7, no. 7, pp. 921-935, Feb. 2013. 

  2. http://www.segway.com/. 

  3. http://www.robo3.com/. 

  4. M. Sasaki and N. Yanagihara, "Steering control of the personal riding-type wheeled mobile platform(PMP)," 2005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2005. 

  5. http://www.gennymobility.com/. 

  6. H.-J. Lee and S. Jung, "Development of two wheeled car-like mobile robot using balancing mechanism: BalBOT VII,"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in Korean), vol. 4, no. 4, pp. 289-297, 2009. 

  7. http://media.gm.com/. 

  8. J. Yu and S. J. Kwon, "Disturbance observer design for uneven terrain driving of a two-wheeled balancing mobile robot," 2015 30th ICROS Annual Conference (in Korean), pp. 350-351, May 2015. 

  9. H. Jian, D. Feng, F. Toshio, and M. Takayuki, "Modeling and velocity control for a novel narrow vehicle based on mobile wheeled inverted pendulum,"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 Technology, vol. 22, no. 5, pp. 1607-1617, Sep. 2013. 

  10. S. J. Lee and S. Jung, "An experimental study on balancing stabilization of a service robot by using sliding mechanis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9, no. 3, pp. 233-239, Mar. 2013. 

  11. H. Jian, G. Zhi-Hong, M. Takayuki, F. Toshio, and S. Kosuke, "Sliding-mode velocity control of mobile-wheeled inverted-pendulum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vol. 26, no. 4, pp. 750-758, Aug. 2010. 

  12. J.-X. Xu, Z.-Q. Guo, and T. H.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l sliding-mode control on an underactuated two-wheeled mobile robot,"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61, no. 7, pp. 3671-3681, Jul. 2014. 

  13. K. Ohnishi, M. Shibata, and T. Murakami, "Motion control for advances mechatronics,"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 1, no. 1, pp. 56-67, Mar. 1996. 

  14. E. Sariyildizm and K. Ohnishi, "A guide to design disturbance observer," ASME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136, Mar. 2014. 

  15. D. Choi and J.-H. Oh, "Human-friendly motion control of a wheeled inverted pendulum by reduced-order disturbance observer," 2008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2521-2526, May 2008. 

  16. T. Takei, O. Matsumoto, and K. Komoriya, "Simultaneous estimation of slope angle and handling force when getting on and off a human-riding wheeled inverted pendulum vehicle," 2009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4553-4558, Oct. 2009. 

  17. K. Hirata, M. Kamatani, and T. Murakami, "Advanced Motion Control of Two-wheel Wheelchair for Slope Environment," 39th Annual Conference of the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IECON 2013), pp. 6436-6441, Nov. 2013. 

  18. S.-H. Lee and S.-Y. Rhee, "Dynamic modeling of a wheeled inverted pendulum for inclined road and changing its center of gravi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in Korean), vol. 22, no. 1, pp. 69-74, Feb. 2012. 

  19. M. W. Spong, "The swing-up control problem for the Acrobot," IEEE Control Systems Magazine, pp. 49-55, Feb. 1995. 

  20. I. Fantoni, R. Lozano, and M. W. Spong, "Energy based control of the Pendubot,"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pp. 725-729, Ap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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