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자료 개발 -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nd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를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21개의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가정과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으며 본문에서는 이 중 두개의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실례로 보여주었다. 개발된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의 평가 결과, 학습자료 적합성은 5점 만점에 평균 4.28, 실천문제 적합성은 평균 4.32를 받아 타당성을 확보하여 적합하게 개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자료는 가정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현하는 데 활용되어 가정과 교실 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정교과는 매일의 일상적인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가치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교과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은 개발된 안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데 그쳤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를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21개의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가정과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으며 본문에서는 이 중 두개의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실례로 보여주었다. 개발된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의 평가 결과, 학습자료 적합성은 5점 만점에 평균 4.28, 실천문제 적합성은 평균 4.32를 받아 타당성을 확보하여 적합하게 개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자료는 가정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현하는 데 활용되어 가정과 교실 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정교과는 매일의 일상적인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가치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교과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 학습 과정안은 개발된 안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데 그쳤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eaturing the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Six elements of character education including trustworthiness, respect, responsibility, fairness, caring, and citizensh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eaturing the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Six elements of character education including trustworthiness, respect, responsibility, fairness, caring, and citizenship were identified and 21 practical problems were draw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ntents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eaching-learning plans and hand-outs for students included four steps such as problem perception, practical reasoning, action, and evaluation that comprise the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to solve the practical problems. The validity of the program was evaluated by 5 professors and 10 home economics teachers with 5-Likert scale. The result of 4.28 and 4.32 on average indicated that teaching-learning plans are appropriate to charact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classes. The follow-up study needs to be conducted to apply the teaching-learning plans to Home Economics clas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eaturing the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Six elements of character education including trustworthiness, respect, responsibility, fairness, caring, and citizenship were identified and 21 practical problems were draw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ntents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Teaching-learning plans and hand-outs for students included four steps such as problem perception, practical reasoning, action, and evaluation that comprise the practical problem based instruction to solve the practical problems. The validity of the program was evaluated by 5 professors and 10 home economics teachers with 5-Likert scale. The result of 4.28 and 4.32 on average indicated that teaching-learning plans are appropriate to charact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classes. The follow-up study needs to be conducted to apply the teaching-learning plans to Home Economics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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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가정과교육이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단초를 발견하고,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렇게 개발된 자료는 가정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현하는 데 활용되어 가정과 교실 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부모됨과 관련한 교육내용은 생명의 소중함과 배려, 존중, 책임감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인성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내용으로이 연구의 수업 후 학습자의 변화는 가정과에서 부모됨과 관련된 수업이 학습자의 인성교육에 효과적임을 지시하는 결과라 해석된다. 본 연구에서도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가정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선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인성교육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를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인성교육 구성요소와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가정과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가정생활 1과 2의 두 영역으로 6개의 대단원(청소년의 이해, 청소년의 생활, 청소년의 자기관리, 가족의 이해, 녹색가정생활의 실천, 진로와 생애 설계)과 15개의 중단원에 따른 21개의 실천적 문제로 구성되었다.
제안 방법
가정학 내용 전공자는 대학교수 2인(의생활, 주생활)과 대학 강사 3인(가족생활과 인간발달, 자기관리와 소비생활, 식생활)이며, 가정과 교사는 석사 과정 이상의 경력교사 10인으로 구성되었다. 가정학 내용 전공자로부터 평가 받기 위한 도구와 가정과교사로부터 평가받기 위한 도구로 구별되어 개발되었으며 이메일을 통하여 배포․수집되었다. 가정학 내용 전공자의 자문을 위한 문항은 본 연구에서 토대로 삼은 조셉슨 연구소에서 개발한 인성교육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의 가정과교육에 대한 적합도, 해당 영역의 학습 내용 및 성취기준과 6가지 인성요소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의 타당성, 그리고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 제시된 실천적 문제의 학습 내용과 자료의 인성교육 요소의 반영도에 대해서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가정학 내용 전공자의 자문을 위한 문항은 본 연구에서 토대로 삼은 조셉슨 연구소에서 개발한 인성교육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의 가정과교육에 대한 적합도, 해당 영역의 학습 내용 및 성취기준과 6가지 인성요소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의 타당성, 그리고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 제시된 실천적 문제의 학습 내용과 자료의 인성교육 요소의 반영도에 대해서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 단계에서는 설계된 프로그램에 따라 각 연구자들이 설계단계에서 결정된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명, 교수방법, 질문 유형 등의 기본 틀을 중심으로 9명의 연구자가 맡은 영역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 자료를 2012년 10월 초부터 11월 중순까지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인성교육 구성요소와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가정과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가정생활 1과 2의 두 영역으로 6개의 대단원(청소년의 이해, 청소년의 생활, 청소년의 자기관리, 가족의 이해, 녹색가정생활의 실천, 진로와 생애 설계)과 15개의 중단원에 따른 21개의 실천적 문제로 구성되었다. 본문에서는 이 중 두 개의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실례로 보여주었다.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할 때 실천적 문제를 다루기에 적합한 인성요소를 강조하였으며 전체 프로그램에서는 진실, 존중, 책임, 정의, 배려, 시민의식의 6가지 인성요소를 모두 포함하였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의 자기관리와 소비 특성 및 소비환경과 관련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인성요소를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음영이 들어간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활동지가 에 첨부됨).
또한 가정생활과 일을 조화롭게 양립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및 생활역량을 기름으로써 존중과 배려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성하였다.
또한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행복한 개인생활, 가족생활,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청소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성요소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과정안을 구성하였다.
또한 의생활과 관련한 재능기부 활동으로 아우인형 만들기를 시도함으로써 기초 바느질 실습과 기부를 통한 나눔의 경험을 함께 하도록 하고 이웃과 배려하며 어울려 살아가는 생활을 위해 우리에게 직면한 주생활의 문제점을 알고, 실천적 추론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성하였다.
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변화하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구성원간의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해 올바른 가족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인성요소를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학습과정안 설계,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그리고 교수·학습과정안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셋째,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구성요소를 키울 수 있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ㆍ학습과정안을 평가한다.
수업 설계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인성교육 구성요소 계발에 중점을 두어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우선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인성교육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를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때 두 명씩 한 조를 이루어서 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만나서 검토하고 수정․보완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에 식․의․주생활에서 직면하는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인성 요소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첫째,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구성요소를 키울 수 있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ㆍ학습과정안을 설계한다.
한편, 교사로부터 프로그램 평가를 받기 위한 문항은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 제시된 실천적 문제의 학습 내용과 자료의 인성교육 요소 반영도, 그리고 완성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모형 적용의 적합성에 대한 내용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가를 위한 각 문항은 동의 정도를 5점 리커트에 체크하게 하였으며 각 문항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서술하고 기타 의견을 자유롭게 기입하게 하는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였다.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서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본 프로그램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조화할 것인지,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과정안 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단원명과 학습 자료, 교수방법, 교수·학습 과정의 질문유형 등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차시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등을 협의하여 결정하였다.
한편, 교사로부터 프로그램 평가를 받기 위한 문항은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 제시된 실천적 문제의 학습 내용과 자료의 인성교육 요소 반영도, 그리고 완성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모형 적용의 적합성에 대한 내용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평가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자료의 결과물을 가정학 내용 전공자와 가정과 교사로부터 평가 받았다. 가정학 내용 전공자는 대학교수 2인(의생활, 주생활)과 대학 강사 3인(가족생활과 인간발달, 자기관리와 소비생활, 식생활)이며, 가정과 교사는 석사 과정 이상의 경력교사 10인으로 구성되었다. 가정학 내용 전공자로부터 평가 받기 위한 도구와 가정과교사로부터 평가받기 위한 도구로 구별되어 개발되었으며 이메일을 통하여 배포․수집되었다.
이론/모형
Lee, Jin과 Soe(2011)는 조셉슨 연구소에서 제안한 여섯 기둥 덕목을 뼈대로 하여 덕윤리 학자들이 강조하는 개인과 집단, 그리고 자기와 타인을 대칭적인 덕 목록에 반영하고 우리나라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여섯 기둥의 인성요소에 해당하는 덕목을 [Table 1]과 같이 상세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ㆍ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해 [Table 1]에 제시된 인성교육 구성요소를 사용하였다.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기술․가정교과는 2권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중 가정과 관련 내용이 가정생활 영역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교수·학습과정안이 개발되었다. 중단원별로 1~2개(총 21개)의 실천적 문제를 추출하였으며, 실천적 문제를 설정할 때 Oh(2010)를 참고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할 때 실천적 문제를 다루기에 적합한 인성요소를 강조하였으며 전체 프로그램에서는 진실, 존중, 책임, 정의, 배려, 시민의식의 6가지 인성요소를 모두 포함하였다.
성능/효과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의 평가 결과, 실천적 문제에 따른 인성요소를 교육하기에 적합하게 개발되었으며,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하기에 타당하다고 평가 받았다.
Lee와 Cho(2011)는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인기의 성공적인 준비교육이 중요하다고 하여, 인문계 고등학생과 전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노후준비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노인에 대한 이미지, 노인에 대한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 노후생활준비도, 노인복지서비스 정도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이해도가 가사실업계열 전문계 고등학생보다는 인문계 고등학생이, 강의식 수업보다는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Park과 Cho(2009)는 고등학교 기술․가정과목에서 '부모됨‘과 관련된 실천적 추론중심의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수업 전과 후의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 부모됨의 역할에 대한 학습자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 평가를 함으로써 가정교과가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문항은 완성된 교수․과정안에 제시된 실천적 문제의 학습 내용과 자료의 인성교육 요소 반영도, 그리고 완성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모형 적용의 적합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사하였다.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수업을 설계(프로그램의 특성, 프로그램 구성 틀과 교수학습과정안의 구성 틀, 단원명 제시 방식과 목표, 교수 방법, 교수학습 과정의 질문유형, 자료제시 방법 등)하였다. 특히 수업 설계를 할 때 수업 주제별로 인성교육 6가지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 중 한 가지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할 것을 합의하였다.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서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본 프로그램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조화할 것인지,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과정안 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단원명과 학습 자료, 교수방법, 교수·학습 과정의 질문유형 등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차시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등을 협의하여 결정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조셉슨의 여섯 기둥 덕 목록에 기초하였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하위 덕목 수준까지 분석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개발과 교수설계에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 구성요소를 키울 수 있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ㆍ학습과정안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ㆍ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렇게 개발된 자료는 가정과수업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현하는 데 활용되어 가정과 교실 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개발된 안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데 그쳤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있어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인성교육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는 배경은?
요즘 청소년 자살과 학교폭력 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인성교육이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 인성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존중, 정의, 민주 시민적 자질,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 등의 핵심 윤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며 행동하게 하는 학습과정이다(Hyun 외, 2009).
인성교육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구성요소(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를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 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21개의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포함한 가정과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으며 본문에서는 이 중 두개의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실례로 보여주었다.
인문계 고등학생과 전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노후준비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Lee와 Cho(2011)는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인기의 성공적인 준비교육이 중요하다고 하여, 인문계 고등학생과 전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노후준비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노인에 대한 이미지, 노인에 대한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 노후생활준비도, 노인복지서비스 정도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이해도가 가사실업계열 전문계 고등학생보다는 인문계 고등학생이, 강의식 수업보다는 실천적 문제중심 수업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Park과 Cho(2009)는 고등학교 기술․가정과목에서 '부모됨‘과 관련된 실천적 추론중심의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고 수업 전과 후의 부모됨의 의미와 동기, 부모됨의 준비, 부모됨의 역할에 대한 학습자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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