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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이 인식하는 친구지지,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Peer Support, Family Strength and Self-Control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3, 2013년, pp.79 - 91  

홍승화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  신효식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선정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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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인식하는 친구지지, 가족건강성자기통제력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고등학생을 지도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들의 친구지지와 가족건강성은 중간값(3.0)보다 높았고, 자기통제력 중 장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는 중간값보다 높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정도는 중간값보다 낮았다. 둘째, 친구지지는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가족건강성은 생활수준과 부모의 학력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자기통제력은 성별과 부학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가족건강성과 자기통제력 사이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친구지지와 자기통제력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자기통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역할공유 및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가족유대, 부학력이었으며, 이 변인들은 자기통제력을 15% 설명해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에는 가족건강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정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도록 가정과교육을 강화하며,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peer support, family strength and self-control. This subjects were the 438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Gwangju.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8.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high school students' peer su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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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결과를 통해 친구지지 및 가족건강성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파악하고 그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학교현장에서 가정과교육의 방향 제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되어지는 사회인구학적 변인, 친구지지, 가족건강성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친구지지 및 가족건강성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파악하고 그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친구지지, 가족건강 성과 자기통제력의 관계를 분석하여 청소년들의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되어지는 사회인구학적 변인, 친구지지, 가족건강성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친구지지 및 가족건강성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을 파악하고 그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학교현장에서 가정과교육의 방향 제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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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바른 자기통제력의 형성이 청소년에게 중요한 까닭은? 올바른 자기통제력의 형성은 미래를 위한 진로선택의 중요한 시기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자아를 형성하고 자기 자신의 삶의 질을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능력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가치관 형성에도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기통제감이란 본인이 사건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과 관련된 신념으로, 내적 상태나 행동을 결정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라 할 수 있다(Wallston, Wallston, Smith, & Dobbins, 1987).
자기통제감이란? 올바른 자기통제력의 형성은 미래를 위한 진로선택의 중요한 시기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자아를 형성하고 자기 자신의 삶의 질을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는 능력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가치관 형성에도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기통제감이란 본인이 사건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과 관련된 신념으로, 내적 상태나 행동을 결정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라 할 수 있다(Wallston, Wallston, Smith, & Dobbins, 1987). 또한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즉각적인 욕구를 지연시키거나 통제하는 것으로 새로운 목표를 지향하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Kanfer, 1997).
청소년기에 부모 보다는 친구들에게 더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나는 까닭은? 청소년 시기에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다양한 사회 · 정서적 발달을 경험하게 되고, 또래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강조되며 친구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의 영향력도 크다(Kim & Lee, 2004).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점차 감소되므로 친구로부터의 지지는 가족과 사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불안정한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는 우정, 가치 확인, 친밀감 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부모 보다는 친구들에게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Furman & Buhrmester, 1985) 친구의 지지는 친구관계 형성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과 바람직한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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