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조리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 Centering on Busan -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 조리사 260명을 대상으로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임파워먼트는 3개의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은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가설검정을 변수들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에서는 모든 요인들이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단순)회귀분석에서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beta}$=.372, p<.001), 의미성(${\beta}$=.451, p<.001),역량성(${\beta}$=.240, p<.001)으로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beta}$=.433, p<.001), 의미성(${\beta}$=.473, p<.001), 역량성(${\beta}$=.302, p<.001)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직무만족은 (${\beta}$=.775, p<.001)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직무만족은(${\beta}$=.467, p<.001)으로 고객지향성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고, 조직몰입${\beta}$=.567, p<.001)으로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 조리사 260명을 대상으로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임파워먼트는 3개의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은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가설검정을 변수들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에서는 모든 요인들이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단순)회귀분석에서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beta}$=.372, p<.001), 의미성(${\beta}$=.451, p<.001),역량성(${\beta}$=.240, p<.001)으로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beta}$=.433, p<.001), 의미성(${\beta}$=.473, p<.001), 역량성(${\beta}$=.302, p<.001)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직무만족은 (${\beta}$=.775, p<.001)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직무만족은(${\beta}$=.467, p<.001)으로 고객지향성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고, 조직몰입${\beta}$=.567, p<.001)으로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This study examined how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influence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targeting 260 restaurant cooks in the Busan area. SPSS 18.0 was employed to perform frequency, factor, reliability, and multiple (simple) regression analyses. Emp...
This study examined how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influence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targeting 260 restaurant cooks in the Busan area. SPSS 18.0 was employed to perform frequency, factor, reliability, and multiple (simple) regression analyses. Empowerment was analyzed using 3 factors (self-authority, meaning and competence) whil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were analyzed using 1 factor each. Results of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hypothesized model revealed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Multiple (simple) regression analyses of the hypothesized model found that the sub empowerment factors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with self-authority (${\beta}$=.372, p<.001), meaning (${\beta}$=.451, p<.001), competence (${\beta}$=.240, p<.001). It was also found that the sub empowerment factors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self-authority (${\beta}$=.433, p<.001), meaning (${\beta}$=.473, p<.001), competence (${\beta}$=.302, p<.001). Lastly, the hypotheses that job satisfaction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beta}$=.775, p<.001), that job satisfaction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customer orientation (${\beta}$=.467, p<.001), and that organizational commitment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customer orientation (${\beta}$=.567, p<.001) were adopted.
This study examined how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influence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targeting 260 restaurant cooks in the Busan area. SPSS 18.0 was employed to perform frequency, factor, reliability, and multiple (simple) regression analyses. Empowerment was analyzed using 3 factors (self-authority, meaning and competence) whil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were analyzed using 1 factor each. Results of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hypothesized model revealed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Multiple (simple) regression analyses of the hypothesized model found that the sub empowerment factors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with self-authority (${\beta}$=.372, p<.001), meaning (${\beta}$=.451, p<.001), competence (${\beta}$=.240, p<.001). It was also found that the sub empowerment factors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self-authority (${\beta}$=.433, p<.001), meaning (${\beta}$=.473, p<.001), competence (${\beta}$=.302, p<.001). Lastly, the hypotheses that job satisfaction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beta}$=.775, p<.001), that job satisfaction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customer orientation (${\beta}$=.467, p<.001), and that organizational commitment will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customer orientation (${\beta}$=.567, p<.001) were adop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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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외식기업의 경영목표는 고객들의 만족을 통한 이윤극대화에 있다고 할 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리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목적으로 부산지역 외식기업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 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외식업체 경영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자기권한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의미성은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역량성은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자기권한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의미성이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역량성이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3: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직무만족도는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직무만족은 고객지 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조직몰입은 고객지 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상관관계분석은 탐색적 연구에서 가설검정에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설검정을 실시하기 전에 연구가설에 사용되는 중요변수들 간의 관계의 강도를 제시함으로써 변수들의 간의 대체적인 윤곽을 제시해준다(Shin HS Park KD 2010). 따라서 본 연구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인 (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 직무만족도, 조직몰입도, 고객지향성 요인간의 상관관계분석에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자기 권한과 의미성(r=0.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임파워먼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16개의 문항에서 5개의 요인이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요인명은 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각각 요인 명을 정하였고, 각 요인 들의 신뢰도는 자기권한 .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Table 7]에 제시되어 있다.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 독립변수로 하고,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하여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전체모형의 설명력은 42.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Table 8]에 제시되어 있다.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하여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전체모형의 설명력은 52.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Table 11]와 같다. 조직몰입을 독립변수로 하고, 고객지향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전체모형의 설명력은 30.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Table 10]과 같다. 직무만족을 독립변수로 하고, 고객지향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전체모형의 설명력은 20.
직무만족이 조직몰입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Table 9]와 같다. 직무만족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하여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전체모형의 설명력은 58.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표본대상 지역은 부산이며 예비설문조사는2013년 3월 2일부터 3월 10일까지 실시하여 설문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는 2013년 3월14일부터 3월27일까지 시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호텔(L, C ,P, G) 및 외식업체(P, H)에 근무하는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연구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대상 지역은 부산이며 예비설문조사는2013년 3월 2일부터 3월 10일까지 실시하여 설문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는 2013년 3월14일부터 3월27일까지 시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호텔(L, C ,P, G) 및 외식업체(P, H)에 근무하는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연구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 하였다.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 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무 응답자와 불성실하게 답한 20부의 설문지는 제외하였으며, 26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이용 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에 제시되어 있다. 조사대상은 260명으로 성별은 남성120명(46.2%),여성140명(53.8%)로 조사되었고. 나이는 30세이하 51명(19.
설문 대상은 호텔(L, C ,P, G) 및 외식업체(P, H)에 근무하는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연구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자료 수집을 수행 하였다.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 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무 응답자와 불성실하게 답한 20부의 설문지는 제외하였으며, 26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이용 하였다. 설문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매우 아니다-1, 보통이다-3, 매우 그렇다-5) 로 측정 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 조리사 260명을 대상으로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임파워먼트는 3개의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은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검정에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자기권한,의미 성,역량성)들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정하였다. 여기서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의미성(β=.
설문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매우 아니다-1, 보통이다-3, 매우 그렇다-5) 로 측정 되었다. 연구 자료의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과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한 요인분석방법 결과는[Table 2]와 같다. 주성분 분석은 베리멕스(varimax) 회전을 사용하였으며, 고유치(eigen value)의 값이 1이상이라는 조건으로 공통요인을 선택하였으며, 요인 적재치는 (factor loading) 0.4 이상의 것을 사용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는 16개의 문항을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 Lee JH(2011)의 선행연구모형을 참조하여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Spreitzer (1995)는 임파워먼트를 사람에게 활기와 의욕을 돋우고 힘을 주는 동기부여와 관련한 의미성(meaning), 역량성(competence), 자기결정성(self-determination), 그리고 영향력(impact) 4가지요소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Do YC(2006) 와 Kim Y(2006) 연구를 참고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Locke(1976)는 직무만족이란 자신의 직무수준 혹은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도출되는 근로자 자신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나타낸다고 정의 하였고, Jung HS(2007) 직무만족이란 개인이 직무에 대해 얻어지는 감정적, 정서적 만족상태를 말하며, 개인의 신념, 욕구, 태도, 가치에서 얻어 지는 상태를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태도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Jung HS(2007)의 정의를 참조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단순)회귀분석에서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 (β=.372, p<.001), 의미성(β=.451, p<.001),역량성(β=.240, p<.001)으로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그리고 임파워먼트 하위 요인과 고객만족도, 조직몰입, 고객지향성간의 모든 변수에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p<0.01에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924를 나타내었다. 둘째, 변수들 간의 전반적인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권한과 의미성(r=0.406 p<0.01) 이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이(r=0.768, p<0.01)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임파워먼트 하위 요인과 고객만족도, 조직몰입, 고객지향성간의 모든 변수에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p<0.
이는 조리사의 업무 특성상 순간적인 판단에 따라서 의사결정이 요구되므로 조리사들에 대한 임파워먼트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임 파워먼트 된 조리사들은 직무만족도와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도 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부산지역을 한정하여 연구 한계점과 외식업체 조리사들만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었고 후속연구로는 전국의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001),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임파워먼트는 3개의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은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가설검정을 변수들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에서는 모든 요인들이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자기 권한과 의미성(r=0.406 p<0.01)이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 (r=0.768, p<0.01)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모든 변수에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p<0.01에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우의를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종사원의 성향을 반영하는 일종의 개인적인 변수로써 고객의 욕구에 대한 충족, 파악, 전달, 개인적 관계 등 다차원적으로 고객의 욕구들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만족 시킴으로써 기업은 수익성 향상으로 보상을 받을수 있다(Donavan & Hocutt 2001; Gavin & Gillian 2002). 아울러 고객지향성이 높은 종사자가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으며, 고객지향성이 낮은 종사자보다 직무에 더 호의적이다. 즉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은 고객의 만족, 신뢰, 종사자의 관계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의미성(β=.451, p<0.001)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그다음의 영향력은 자기권한(β=.372, p<0.001)이 미치고 있으며, 역량성(β=.240, p<0.001)이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부산지역 외식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 었고, 또한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으며,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설은 채택되었다. 이는 조리사의 업무 특성상 순간적인 판단에 따라서 의사결정이 요구되므로 조리사들에 대한 임파워먼트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001)이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체모형의 설명력은 42.5%이며, F값은 63.094(p=0.000)로 분석되었고, 따라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임파워먼트의하위요인중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의미성 (β=.
직무만족은 (β=.775, p<.001) 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직무만족은(β=.467, p <.001)으로 고객지향성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고, 조직몰입(β=.567, p <.001)으로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임 파워먼트 된 조리사들은 직무만족도와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도 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부산지역을 한정하여 연구 한계점과 외식업체 조리사들만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었고 후속연구로는 전국의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단지 직무 하나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수행에 따른 인간관계, 직무와 관련된 개인의 감정적 태도, 임금과 같은 근로조건 등의 여러 다른 요소를 포함한 정서적 반응으로 정의하고 있다(Kim BG 2006). 학자들마다 직무만족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Locke(1976)는 직무만족이란 자신의 직무수준 혹은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도출되는 근로자 자신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나타낸다고 정의하면서, 직무만족의 영향요인으로 작업,임금,승진,인정,부가급부,작업조건,감독,동료,회사와 관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아울러 고객지향성이 높은 종사자가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으며, 고객지향성이 낮은 종사자보다 직무에 더 호의적이다. 즉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은 고객의 만족, 신뢰, 종사자의 관계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선행연구자들이 제시한 고객지향성의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Hoffman & Ingram(1992)은 고객의 이해에 가장 잘 부합하는 방향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업과 서비스제공자의 대 고객 접객 자세로 정의 하였다.
Spreitzer(1995)가 제시한 임파워먼트의 개념으로 의미성, 유능함, 자기 결정력, 영향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Sparrowe (1994)는 임파워먼트를 내적동기로 파악하여 업무 결과에 대한 영향력(impact), 유능함(competence), 의미성(meaning), 선택성(choice)으로 구분하였고, Spreitzer(1995)는 임파워먼트를 의미성(meaning), 유능함(competence), 자기결정력(self-efficacy),영향력(impact)으로 제시하였다. 여기서 의미성 (meaning)은 종사원개인의 이상기준에서 판단하는 업무목표의 가치를 말하는 것으로 맡은 작업의 개인의 신념, 적합성 정도를 의미한다. 유능함은 특정과업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말하는 것으로 기술을 갖고 과업을 수행해 나갈 능력이 있다고 믿는 개개인의 신념을 말한다. 자기결정성은 자신의 업무가 자신의 행동에 의해서 스스로 선택하고 주도하는 자율성정도를 의미하며, 영향력은 업무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능력과 지식 등을 바탕으로 조직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확신정도이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특정개인이나 조직에게 능력을 주어 직원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 자신의 업무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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