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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조리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 Centering on Busan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4, 2013년, pp.176 - 192  

윤귀애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나영아 (을지대학교 식품산업외식학과) ,  이종호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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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 조리사 260명을 대상으로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임파워먼트는 3개의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은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가설검정을 변수들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에서는 모든 요인들이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단순)회귀분석에서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beta}$=.372, p<.001), 의미성(${\beta}$=.451, p<.001),역량성(${\beta}$=.240, p<.001)으로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beta}$=.433, p<.001), 의미성(${\beta}$=.473, p<.001), 역량성(${\beta}$=.302, p<.001)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직무만족은 (${\beta}$=.775, p<.001)으로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직무만족은(${\beta}$=.467, p<.001)으로 고객지향성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고, 조직몰입${\beta}$=.567, p<.001)으로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empowerment of restaurant cooks influence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targeting 260 restaurant cooks in the Busan area. SPSS 18.0 was employed to perform frequency, factor, reliability, and multiple (simple) regression analyses. E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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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외식기업의 경영목표는 고객들의 만족을 통한 이윤극대화에 있다고 할 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리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목적으로 부산지역 외식기업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 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외식업체 경영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자기권한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의미성은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역량성은 직무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자기권한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의미성이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역량성이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H3: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직무만족도는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직무만족은 고객지 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조직몰입은 고객지 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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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단지 직무 하나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수행에 따른 인간관계, 직무와 관련된 개인의 감정적 태도, 임금과 같은 근로조건 등의 여러 다른 요소를 포함한 정서적 반응으로 정의하고 있다(Kim BG 2006). 학자들마다 직무만족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는데, Locke(1976)는 직무만족이란 자신의 직무수준 혹은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도출되는 근로자 자신의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나타낸다고 정의하면서, 직무만족의 영향요인으로 작업,임금,승진,인정,부가급부,작업조건,감독,동료,회사와 관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은 무엇에 기여하는가? 아울러 고객지향성이 높은 종사자가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으며, 고객지향성이 낮은 종사자보다 직무에 더 호의적이다. 즉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은 고객의 만족, 신뢰, 종사자의 관계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선행연구자들이 제시한 고객지향성의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Hoffman & Ingram(1992)은 고객의 이해에 가장 잘 부합하는 방향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업과 서비스제공자의 대 고객 접객 자세로 정의 하였다.
Spreitzer(1995)가 제시한 임파워먼트의 개념으로 의미성, 유능함, 자기 결정력, 영향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Sparrowe (1994)는 임파워먼트를 내적동기로 파악하여 업무 결과에 대한 영향력(impact), 유능함(competence), 의미성(meaning), 선택성(choice)으로 구분하였고, Spreitzer(1995)는 임파워먼트를 의미성(meaning), 유능함(competence), 자기결정력(self-efficacy),영향력(impact)으로 제시하였다. 여기서 의미성 (meaning)은 종사원개인의 이상기준에서 판단하는 업무목표의 가치를 말하는 것으로 맡은 작업의 개인의 신념, 적합성 정도를 의미한다. 유능함은 특정과업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말하는 것으로 기술을 갖고 과업을 수행해 나갈 능력이 있다고 믿는 개개인의 신념을 말한다. 자기결정성은 자신의 업무가 자신의 행동에 의해서 스스로 선택하고 주도하는 자율성정도를 의미하며, 영향력은 업무수행에 있어서 자신의 능력과 지식 등을 바탕으로 조직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확신정도이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특정개인이나 조직에게 능력을 주어 직원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 자신의 업무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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