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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261 - 271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of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hospital members.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interview survey, t-test,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of 355 people including administrative staff, medical technician, nurses. As a result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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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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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 사회와 가치관의 변화로 조직구성원이 직무를 중심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줄어들고 직무에 부여하는 가치가 감소함에 따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직무만족이나 직무의 질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많은 연구들이 누적되고 있다[8]. 일반적으로 직무만족이란 한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태도’로 정의된다. 이렇게 직무만족을 태도로 간주하는 학자들은 다른 대상에 대한 태도와 마찬가지로 감정적, 정보적, 행동적 요인으로 구성된다고 본다. | |
직원들의 직무관련 동기형성과 관련된 요인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이렇게 직무만족을 태도로 간주하는 학자들은 다른 대상에 대한 태도와 마찬가지로 감정적, 정보적, 행동적 요인으로 구성된다고 본다. 직무만족과 관련된 또 다른 입장으로서 널리 수용되고 있는 이론은 Herzberg 등(1959)의 두요인 이론으로 직원들의 직무관련 동기형성과 관련된 요인을 크게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동기요인(motivators)은 만족과 동기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인들인 성취감, 인정, 책임감, 발전 등을 의미하는 직무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로 이 요인들이 있으면 직무만족과 동기가 생겨나지만 이런 요인들이 없다고 불만족이 생기지는 않는다. | |
병원 조직이 환경 변화에 부응한 교육 훈련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선진 기업의 선발기준이 입사 후 교육을 통한 능력 개발에 관심을 보이는데 병원 조직도 환경 변화에 부응한 교육 훈련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 추세이다. 교육 훈련을 통한 개인 능력의 개발이 조직목표와 개인의 목표 달성에 공헌할 뿐 아니라 직무에 대한 만족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 훈련의 지속적 진행으로 높은 수준의 조직유효성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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