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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을 위한 미래 교육 시설 구축 방향
How to Design Future Educational Facilities for Education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16 - 20  

박인우 (고려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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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미래의 교육시설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교육’부터 우선 규정되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미래 교육시설이 실현해야 할 교육의 모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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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의 좋고 나쁨은 무엇에 의해 평가되는가? 시설의 좋고 나쁨은 그 목적에 의해 평가된다. 좋은 음악당은 최상의 연주를 가능하게 하고, 최고로 감상할 수있는 공간이다.
종이 없는 교실에 대한 기대는? SoF는 ‘종이 없는 교실’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주도되었다는 점에서 이 학교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와 도구가 결부된 디지털교과서, 교수와 학습을 입체적으로 지원하는 학습관리체제(LMS), 그리고 최첨단의 하드웨어 등이 효과적으로 통합된 학교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런데, SoF를 실제로 방문해 보면, 미래 학교는 단지 첨단의 정보기술로 구축되는 것만은 아님을 알게 된다.
영국의 학교 시설 개선 사업의 시기와 이름은? 21세기에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미래의 교육 환경, 특히 미래 학교 또는 미래 교실에 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2000년 초반에 영국은 ‘Classroom of the future’라는 이름으로 대대적인 학교 시설 개선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싱가포르는 Backpack.net 사업의 일환으로 미래 교실 모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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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명희, 박미순, 정지윤, 박효순(2009).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학습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2), pp.6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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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태웅, 박인우(2008). 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 교육방법연구, 20(2), p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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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Grabe, M & Grabe, C. (2006). Integrating Technology for Meaningful Learning. Senege learning, 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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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ong, P, & Ehrmann, S.(2005> Future of the learning space: Breaking out of the box. EDUCAUSE Review, July/August, pp.4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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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othenberg, M., & Rivlin, L. (1975) An ecological approach to the study of open classrooms. Paper presented at a conference on ecological factors in human development, University of Surrey, England. 

  17. Savery, J. & Duffy, T.(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pp.31-38. 

  18. von Glasersfeld, E.(1989). Cognition,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 Synthesis, 80, pp.12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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