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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42 - 45
김성중 (한국교육환경연구원 기획관리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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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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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학교는 어떠한 가능성이 있어서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하는가? | 최근 국가적인 전력난에 따라 에너지절약 정책이 부각 되고 있는데 녹색학교는 기본적으로 에너지절약, 자원절약 등을 통한 탄소감축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생태환경조성, 건강한 환경 확보 등의 교육환경의 질적 향상 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녹색건축계획요소인 신재생에너지설비, 생태학습원 등이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 녹색학교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녹색학교 조성의 필요성과 구현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 |
학교는 어떤 시설인가? | 학교는 학생들이 장시간 거주하며 공부하고 생활하는 교육의 장이자 시설 그 자체가 교육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공공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 |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는 어떤 제도인가? | 또한 정부의 정책 중 200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의 시행에 따라 ‘녹색건축인증제’로 명칭이 변경되어 시행되게 되었다. 녹색건축인증제는 건축물의 에너지, 재료 및 자원, 수자원, 생태환경, 실태환경 등의 분야를 평가해서 인증하는 제도로 2013년 3월 기준으로 3,333건의 예비인증 및 본인증 중학교시설이 1,275건으로 약38%를 차지하고 있어 타 용도 건물에 비해 확산속도가 빠른 경향이다. |
이호진, 학교건축계획,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09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2012
맹준호외, 녹색지수 개념의 학교시설 녹색건축인증기준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3.4
이재옥외, LCA개념을 도입한 학교시설 녹색건축인증기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시설, 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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