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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건축 인증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학교시설 용도를 중심으로-
A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G-SEED Certification Standards - Focused on School Facility -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3 no.1, 2014년, pp.41 - 49  

맹준호 (한국교육환경연구원) ,  김성중 (한국교육환경연구원 기획관리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G-SEED certification standards was in an effort to building energy-saving and carbon emissions reduction. In this study, focusing on school facilities to suggest an alternative improve green building certification standards through data analysis and conduct an expert Delphi survey. In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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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후 탄소와 경제성 부분은 별도의 평가방법개발을 통한 평가가 필요하며 별도의 지수화를 통한 녹색건축인증기준의 개선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성 및 탄소지수 이외의 평가분야에 한정하여 녹색지수의 개념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도록 범위를 설정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녹색건축 인증기준의 녹색건축적인 의미를 해석하고 우리나라 인증기준을 합리적으로 재조종하여 제안하기 위한 분석틀을 설정하고 이 분석의 틀을 사용하여 평가항목의 분석하도록 한다. 그리고 평가항목의 의미와 가치의 판단기준을 설정하여 향후 평가항목별 시뮬레이션 혹은 전문가 분석 시 가치판단의 근거로 활용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녹색건축인증 평가분야를 7개에서 5개로 축소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는 기존의 7개의 평가분야가 각 평가요소의 녹색건축요소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한 측면이 있어 녹색건축이 지향하는 개념적 특성분야로 설정할 수 있는 5가지 분야인 생태, 건강, 기능, 에너지, 자원 등으로 분야를 재설정하였으며 추후 별도로 경제성 및 LCCO2 평가분야는 추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건축물의 개념을 기존의 토지 이용, 교통, 에너지, 실내환경 등 평가요소에 대한 물리적인 특성에 따른 구분이 아닌 녹색건축이 기본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적 개념에 따라 정의하고 이를 평가분야로 설정하여 지수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또한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대학교의 공간구성 및 건축적 특성이 다르므로 이를 달리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항목을 조정하여 제시하였다. 학교급별로 다르게 적용하는 평가항목에 대한 근거는 다음 표14와 같다.
  • 현재 G-SEED 인증기준은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및 탄소배출량 감축 등을 위해 지속적인 개정을 통한 발전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을 중심으로 녹색건축인증 기준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분석 및 전문가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장에서는 인증기준 개발안을 토대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녹색건축 관련 전문가들에게 1, 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인증기준 개선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 국내외 녹색건축물 인증제도의 분석을 통해 국내 실정에 보다 적합한 녹색건축물 인증제도 운영을 위한 녹색건축물 인증기준 방향설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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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건축물이란? 기존의 국내외 녹색건축물의 다양한 이론과 제도 및 정책방향 등을 비교분석한 결과, 녹색건축물은 기존의 생태건축개념에서 에너지와 건강 및 삶의 질 등을 포괄하여 비교적 넓은 의미의 환경친화적 건축으로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친환경 건축을 정의하거나 녹색건축물인증제도 운영 시 평가분야에서도 이러한 개념에 준거하여 제도를 운영 개선해 나가고 있다. 구체적인 녹색건축물의 개념정의는 국가별 사회 및 경제, 기술수준, 삶의 질 혹은 행복에 대한 가치관 등에 따라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시기에 따라 계속 달라지는 유동적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G-SEED 인증기준의 개선점은? 첫째, 용도특성에 부합하는 적정한 평가를 위해 현재의 용도구분을 세분화하여 용도별 평가항목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녹색건축의 개념에 부합하는 분야로 평가분야를 재설정하여 각 분야별 지수 또는 점수를 통해 건물의 녹색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탄소 및 경제성 분야에 대한 별도의 평가지표 또는 평가항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지수란? 지수는 수량의 대비에서 기준치를 100으로 했을 때의 고유값을 100분비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고, 지표는 방향이나 목적, 기준, 수를 나타내는 표지이다. 또 다른 측면에서 지수를 지표의 결합체라고 보는 정의도 있는데 이는 여러 지표들을 평가하여 목적과 비전에 맞는 적합한 값을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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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건설교통부, 지속가능한 정주지 개발을 위한 정책 및 제도연구(1), 1997 

  2. 이강희, 개별건물의 지속가능한 개발지표 작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보고서, 1999 

  3. 신성우, 녹색건축물 활성화를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평가 및 통합인증시스템 구축(제1차년도 중간보고서), 국토해양부, 2012 

  4. 최성필 외 7인, 공동주택 친환경계획요소의 거주자 만족수준 향상을 위한 중요 영향인자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6. 3 

  5. 이강희. 공동주택의 라이프사이클에너지와 이산화탄소추정에 관한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제9 권4호, 2008 

  6. 김태형 외 1인, 철근 콘크리트 건축물의 LCA 평가에 관한 기초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9. 4 

  7. 맹준호외, 녹색지수개념의 학교시설 녹색건축인증기준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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