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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건축인증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교육환경 구축
Optimum-Sized School Policy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42 - 45  

김성중 (한국교육환경연구원 기획관리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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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녹색학교는 녹색건축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하는 친환경적인 성능을 갖추어야 하며 또한 학교로서 가져야 하는 교육적인 기능도 필수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 다. 구체적인 녹색학교 구현을 위한 기본방향은 에너지절약학교, 자원절약학교, 생태학교 등 친환경적인 학교시설을 확보해야 하며 학생들의 쾌적한 교육공간 확보를 위해 건강한 학교, 기능적인 학교를 위한 시설계획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 2013년부터 학교건축은 녹색건축물지 원조성법과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 등에 의해 녹색건축인증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되게 됨에 따라 보다 높은 에너지 성능과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녹색학교 계획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인식과 시설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에도 직간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많이 미칠 수 있을 것이다.
  • 향후 모든 학교는 친환경적인 녹색학교로 계획되어 학교시설의 에너지절약과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교육공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여 미래지향적인 학교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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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학교는 어떠한 가능성이 있어서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하는가? 최근 국가적인 전력난에 따라 에너지절약 정책이 부각 되고 있는데 녹색학교는 기본적으로 에너지절약, 자원절약 등을 통한 탄소감축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생태환경조성, 건강한 환경 확보 등의 교육환경의 질적 향상 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녹색건축계획요소인 신재생에너지설비, 생태학습원 등이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 녹색학교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녹색학교 조성의 필요성과 구현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학교는 어떤 시설인가? 학교는 학생들이 장시간 거주하며 공부하고 생활하는 교육의 장이자 시설 그 자체가 교육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공공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는 어떤 제도인가? 또한 정부의 정책 중 200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의 시행에 따라 ‘녹색건축인증제’로 명칭이 변경되어 시행되게 되었다. 녹색건축인증제는 건축물의 에너지, 재료 및 자원, 수자원, 생태환경, 실태환경 등의 분야를 평가해서 인증하는 제도로 2013년 3월 기준으로 3,333건의 예비인증 및 본인증 중학교시설이 1,275건으로 약38%를 차지하고 있어 타 용도 건물에 비해 확산속도가 빠른 경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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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이호진, 학교건축계획, (사)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09 

  2.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2012 

  3. 맹준호외, 녹색지수 개념의 학교시설 녹색건축인증기준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3.4 

  4. 이재옥외, LCA개념을 도입한 학교시설 녹색건축인증기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시설, 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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