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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해운기업의 선박확보 투자 의사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n Weighing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Ship Investments for Korean Shipp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137 - 157  

김성범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호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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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해운업은 2011년 실질 지배선대 기준으로 5천 5백만톤(DWT)를 소유함으로서 그리스, 일본, 독일, 중국에 이어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300억불 이상의 운임수입을 벌어들임으로써 경상수지 개선에도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또한 물동량 처리측면에서 수출입물동량의 99% 이상을 수송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다. 지난 10여년 사이에 우리나라 외항선대는 420척에서 979척으로 대폭 증가하여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선행연구를 분석해보면 이처럼 우리나라 외항상선대가 크게 증가한 원인으로 2004년 선박투자회사제를 통한 선박펀드의 도입, 2005년 톤세제 도입 등의 단편적인 요소에 의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해운기업이 선박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요인들을 주로 고려하고, 또한 정부지원 정책 중 어떤 정책에 대한 영향을 크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운기업의 투자의사결정 시 중요한 요소 8가지와 정부의 해운정책 8가지에 대하여 퍼지방법론을 사용하여 중요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해운기업의 투자의사결정 시 중요한 요소 8가지측면에서는 '해운시황 및 향후 전망', '현재 선가 및 향후 전망', '화물확보와 향후 수익 전망' 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정책측면에서는 '정책금융기관의 금융지원', '해운보증기금' 및 '선박금융공사의 설립' 등 선박금융 관련 정책을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hipping industry is ranked the fifth largest in the world in terms of deadweight tonnage after Greece, Japan, Germany and China with 55 million DWT as of year 2011, and its size of foreign exchange earning marked 30 billion US dollars. In respect of volume of seaborne trade, it has handled 9...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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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박투자회사제나 톤세제가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 및 선박확보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려는 시도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개별 해운기업들이 이러한 정부정책을 선박투자에 관한 의사결정과정에서 얼마나 고려하는 지에 대한 관심은 다소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해운기업이 선박확보를 위한 의사결정을 할 때 우선시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또한 선박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정책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여 향후 정부의 해운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근무연수의 경우 전체 설문지 중 80%가 20년 이상 관련 분야에 근무한 전문가이며, 85%가 선박투자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임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해운기업의 선박투자 의사결정요인과 선박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지원정책의 중요도 분석을 위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표본 집단이 선정된 것으로 판단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들이 선박확보를 위한 투자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요인들을 고려하는 지를 분석하고, 그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선박투자회사제, 톤세제 도입과 같은 정부정책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향후 바람직한 해운정책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물론, 2008년 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여파로 인하여 해운기업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선박확보를 위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운기업들은 선박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요인들을 주로 고려하고, 정부지원 정책 중 어떤 정책에 대한 영향을 크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들이 선박확보를 위한 투자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요인들을 고려하는 지를 분석하고, 그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선박투자회사제, 톤세제 도입과 같은 정부정책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향후 바람직한 해운정책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해운산업 발전과 선박확보 의사결정요인에 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선행연구를 해운산업 발전요인과 과제에 관한 연구, 톤세제 도입 및 효과 분석, 선박투자회사제도 및 선박금융에 관한 연구, 선박확보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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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확보를 위한 투자 의사결정 시, 우리나라 해운기업에서 중요시 여기는 요인 1위~3위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해운기업은 선박확보를 위한 투자 의사결정시 현재 해운시황 및 향후 전망, 현재 선가 및 향후 전망 및 화물확보 여부와 수익성 전망이 각각 순위가 1위에서 3위로 이들 요인들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맹선사의 선박투입계획과 전략, 선박운항 관련 비용, 선사의 장기전략 및 목표 등은 6위에서 8위로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퍼지집합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속 함수는 어떤 것이 있는가? 퍼지집합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속 함수는 삼각형, 사다리꼴형, 범종형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속 함수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간결성(simplicity)과 효율성 (efficiency)이라는 관점에서 퍼지 규칙을 가장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삼각형 (triangle)모양의 소속 함수를 선택했다(김성신, 2010).
톤세제는 어떤 제도인가? 선박투자회사제와 함께 우리나라 해운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05년 도입된 제도가 톤세제이다. 이 제도는 해운기업이 희망할 경우 법인세를 해당 회계연도의 소득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보유 선박의 순톤수와 운항일수를 기준으로 부과하는 제도이다.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도별로 48개~92개의 업체가 톤세제를 적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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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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