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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159 - 171
This paper aims to analyse the relative efficiency of logistics facilities and suggest the policy alternatives for exploring and activating them. This study also divides the logistics facilities into airport terminals, logistics complexes, container terminals, and trucking freight terminals. For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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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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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투입과 산출요소에 대한 규정이 불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DEA는 비모수적인 방법으로서 사전에 어떤 가정이나 가중치 등을 미리 설정하지 않고 DMU(Decision Making Unit: 의사결정단위)의 투입, 산출 요소별 실측치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수리모형이다(김천곤외 2인, 2010). 또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에 대한 가중치를 직접 추정하여 평가대상 DMU의 효율성을 추정하기 때문에 사전에 투입과 산출요소에 대한 규정이 불필요하다. 그리고 효율적인 DMU의 개별적인 관찰에 초점을 둠으로써 개선 가능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박만희, 2008). | |
DEA 모델이란 무엇인가? | DEA 모델은 Charnes et al.(1978)가 Farrell의 상대적 효율성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한 효율성 측정방법이다. DEA는 비모수적인 방법으로서 사전에 어떤 가정이나 가중치 등을 미리 설정하지 않고 DMU(Decision Making Unit: 의사결정단위)의 투입, 산출 요소별 실측치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수리모형이다(김천곤외 2인, 2010). | |
DEA기법을 이용하여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을 분석한 결과는 어떤가? | 본 연구는 DEA기법을 이용하여 물류시설을 공항터미널, 물류단지, 컨테이너터미널, 화물자동차터미널로 나누어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고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공항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대구국제공항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인천국제공항 미군사우편시설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충북, 대전, 부산은 규모의 비효율이 크며, 전남은 운영상의 비효율이 큼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물류단지의 경우 CCR기준으로 군포 복합물류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인천국제공항 공항물류단지가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와 경북은 각각 현재 투입물보다 3.5%와 44.3% 증가시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항만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한진해운부산신항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대한통운부산컨테이너터미널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화물자동차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울산화물자동차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풍암화물자동차터미널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과 울산은 각각 현재 투입물보다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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