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A기법을 이용한 한국 물류시설의 효율성 분석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lative Efficiency of Logistics Facilit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159 - 171  

이광배 (순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물류학과) ,  최용석 (순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DEA기법을 이용하여 물류시설을 공항터미널, 물류단지, 컨테이너터미널, 화물자동차터미널로 나누어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고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공항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대구국제공항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인천국제공항 미군사우편시설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충북, 대전, 부산은 규모의 비효율이 크며, 전남은 운영상의 비효율이 큼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물류단지의 경우 CCR기준으로 군포 복합물류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인천국제공항 공항물류단지가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와 경북은 각각 현재 투입물보다 3.5%와 44.3% 증가시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항만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한진해운부산신항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대한통운부산컨테이너터미널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화물자동차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울산화물자동차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풍암화물자동차터미널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과 울산은 각각 현재 투입물보다 26.3%와 14.0% 증가시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물류단지의 효율성이 가장 낮고 화물자동차터미널의 효율성이 가장 큼을 알 수 있으며, 규모의 비효율성보다는 운영상의 비효율성이 더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analyse the relative efficiency of logistics facilities and suggest the policy alternatives for exploring and activating them. This study also divides the logistics facilities into airport terminals, logistics complexes, container terminals, and trucking freight terminals. For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물류시설을 공항터미널, 물류단지, 컨테이너터미널, 화물자동차터미널로 나누어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DEA분석을 위해 본 논문은 총면적(m2)을 투입물로 화물처리능력(톤)을 산출물로 선정하여 물류시설과 물류장비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시설을 공항터미널, 물류단지, 컨테이너터미널, 화물자동차터미널로 구분하고, DEA기법을 이용하여 물류시설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DEA분석에서 이용되는 투입변수는 총 면적(m2)이며, 산출변수는 화물처리능력(톤)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에 투입과 산출요소에 대한 규정이 불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DEA는 비모수적인 방법으로서 사전에 어떤 가정이나 가중치 등을 미리 설정하지 않고 DMU(Decision Making Unit: 의사결정단위)의 투입, 산출 요소별 실측치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수리모형이다(김천곤외 2인, 2010). 또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에 대한 가중치를 직접 추정하여 평가대상 DMU의 효율성을 추정하기 때문에 사전에 투입과 산출요소에 대한 규정이 불필요하다. 그리고 효율적인 DMU의 개별적인 관찰에 초점을 둠으로써 개선 가능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박만희, 2008).
DEA 모델이란 무엇인가? DEA 모델은 Charnes et al.(1978)가 Farrell의 상대적 효율성 개념을 도입하여 개발한 효율성 측정방법이다. DEA는 비모수적인 방법으로서 사전에 어떤 가정이나 가중치 등을 미리 설정하지 않고 DMU(Decision Making Unit: 의사결정단위)의 투입, 산출 요소별 실측치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수리모형이다(김천곤외 2인, 2010).
DEA기법을 이용하여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을 분석한 결과는 어떤가? 본 연구는 DEA기법을 이용하여 물류시설을 공항터미널, 물류단지, 컨테이너터미널, 화물자동차터미널로 나누어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고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공항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대구국제공항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인천국제공항 미군사우편시설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충북, 대전, 부산은 규모의 비효율이 크며, 전남은 운영상의 비효율이 큼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물류단지의 경우 CCR기준으로 군포 복합물류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인천국제공항 공항물류단지가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와 경북은 각각 현재 투입물보다 3.5%와 44.3% 증가시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항만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한진해운부산신항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대한통운부산컨테이너터미널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화물자동차터미널의 경우 CCR기준으로 울산화물자동차터미널이 가장 효율적이며, 풍암화물자동차터미널이 가장 비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과 울산은 각각 현재 투입물보다 2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천곤.김숙경.하헌구, 물류산업 효율성 분석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산업연구원, 2010, 1-182. 

  2. 국토해양부, 국토국가물류기본계획 수정계획(2011-2020), 2011. 

  3. 모수원.이광배,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2호, 2010, 139-149. 

  4. 박만희, 효율성과 생산성 분석, 한국학술정보(주), 2008. 

  5. 박진희, "친환경.친커뮤니티 개념을 적용한 물류시설 개선방안", 동아시아 물류동향, 부산발전연구원, 제55호, 2010, 104-123. 

  6. 손승태, "국내 은행의 경영효율성 비교연구", 한국개발연구원, 1992, 64-82. 

  7. 황석원 외 6인, R&D 평가모형 및 성과측정 방법론 개발, 기술보증기금, 2009. 

  8. Banker. R. D., Charnes, A. and Cooper, W. W.,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s, Vol.30, 1984, 1078-1092. 

  9. Caves. D., Christensen, L. and Diewert, E., "The Economic Theory of Index Numbers and the Measurement of Input, Output, and Productivity," Econometrica, Vol.50, 1982, 1393-1414. 

  10.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Measuring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 1981, 429-444. 

  11. Fare. R. and Lovell, K., "Measuring the Technical Efficiency of Production," Journal of Economic Theory, Vol.19, 1978, 150-162. 

  12. Fare. R. G., Shawna. N. Mary. and Zhongyang, Z., "Productivity Growth, Technical Progress, and Efficiency Change in Industrialized Countrie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84, 1994, 66-83. 

  13. Farrell. M. J.,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General). Vol.120, 1957, 253-29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