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V 차량용 납축전지의 동적 거동 모델링
Modeling of the dynamic behavior of a 12-V automotive lead-acid battery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2 no.2 = no.74, 2013년, pp.175 - 183  

김성태 (아주대학교 화학공학과) ,  이정빈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과) ,  김의성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과) ,  신치범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량 전기 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해 납축전지의 동적 거동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동적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믿을만한 모델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12V 차량용 납축전지의 동적거동을 예측하였다. 수학적 모델에는 전기화학반응과 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이온 물질전달을 포함하였다. 모델링을 검증하기 위해 용량이 다른 2개(68Ah, 90Ah)의 납축전지 모델링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납축전지는 현대자동차 차량에 적용되는 납축전지를 사용하였다. 방전 실험의 조건은 C/3, C/5, C/10, C/20의 방전율을 조합하여 진행하였다. 그리고 충전과 방전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동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델링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보면 모델링 결과가 실험결과를 잘 예측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델링은 고체상과 액체상에서의 전위분포와 전극 내에서 전류밀도에 근거한 모델링은 충 방전 시간의 함수로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optimal design of the vehicle electric system, it is important to have a reliable modeling tool to predict the dynamic behavior of the automotive battery. In this work, a one-dimensional modeling was carried-out to predict the dynamic behaviors of a 12-V automotive lead-acid battery. The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2-V 납축전지의 정전류(정전압) 충·방전 특성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납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물리화학적 현상들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먼저 전극의 고체부분과 전극에 함침된 전해질 용액의 전하량 보존을 나타내는 미분방정식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방전 및 충전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총 전류밀도(i)는 고체형태의 전극 반응에서 흐르는 전류밀도(is)와 전해질 용액에서 흐르는 전하의 이동으로 생기는 전류밀도(il)의 합으로 표현된다.
  • 전기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은 납축전지 방전을 의미하며 다양한 방전 상태가 나타날 수 있다. 본 시험에서는 시간에 따라서 방전 전류가 달라지는 방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고전류 방전으로부터 저 전류 방전으로 이어지는 시험과 반대로 저 전류 방전으로부터 고 전류 방전으로 이어지는 시험을 45의 환경조건에서 실험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전기 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해 12V 차량용 납축전지의 동적 충·방전 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납축전지 내부를 1차원으로 가정하여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Fig.
  • 방전 및 충전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총 전류밀도(i)는 고체형태의 전극 반응에서 흐르는 전류밀도(is)와 전해질 용액에서 흐르는 전하의 이동으로 생기는 전류밀도(il)의 합으로 표현된다. 또한 고체 전극에서 흘러나온 전하가 반드시 세공 속의 액상으로 흐른다는 가정을 통해, 총 전류밀도의 divergence는 0이 된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PbO2의 경우, 평형전위는 전극과 전해액의 조성과 온도의 함수이다. 본 수학적 모델에서는 모델의 단순화를 위하여 이 평형전위를 상수(2.05)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αa(αc)는 양극(음극)의 겉보기 전달 상수(anodic(cathodic) apparent transfer coefficient)이다.
  • 2는 배터리 내부를 cartesian 좌표로 설정한 그림이다. 본 연구에서는 y와 z축 방향으로는 무한하고, x축 방향만 공간적으로 비균일성을 고려한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납축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납축전지는 1859년에 개발된 이 후로 지금까지 가장 범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차량용 전지이다. 납축전지의 장점은 수용성 전해질 전지들 중 가장 높은 셀전압을 가지고 있으며, 넓은 온도 범위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전환 효율이 약 80%이고, 충전된 후 전기에너지 유지 수준이 높다.
차량에서 납축전지의 주요한 기능은 무엇인가? 또한 에너지 전환 효율이 약 80%이고, 충전된 후 전기에너지 유지 수준이 높다. 차량에서 납축전지의 주요한 기능은 매우 짧은 시간 동안 큰 전류를 방전함으로써 내연기관을 시동하는 것이다. 최근 설계된 자동차에서는 전조등과 모터, 그리고 주변 전자제품 등의 추가적인 전기부하들이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도 납축전지를 지속적으로 방전시킨다.
68Ah와 90Ah 납축전지의 충방전 결과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무엇인가? 실험 결과를 통해 68Ah와 90Ah 납축전지의 충방전 결과를 비교해 보면 크게 2가지의 물리적인 차이를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90Ah 납축전지가 68Ah 납축전지보다 정전압 충전 시간이 적게 걸린다. 두 번째로 방전 구간일 때 68Ah 납축전지가 더 가파르게 전압이 감소한다. 이러한 실제 납축전지의 용량에 따른 차이를 모델링 결과가 구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Guo, Y.; Groiss, R.; Doring, H.; Garche J. Rate-Determining Step Investigations of Oxidation Processes at the Positive Plate during Pulse Charge of Valve-Regulated Lead-Acid Batterie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995, 146, 3949-3957. 

  2. Nguyen, T. V.; White, R. E. A Two-Dimensional Mathematical Model of a Porous Lead Dioxide Electrode in a Lead-Acid Cell.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988, 135, 278-285. 

  3. Dimpault-Darcy, E.; Groiss, R.; Doring, H.; Garche J. Rate-Determining Step Investigations of Oxidation Processes at the Positive Plate during Pulse Charge of Valve-Regulated Lead-Acid Batterie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995, 146, 3949-3957. 

  4. Huang. H.; Nguyen, T. V. A Two-Dimensional Transient Thermal Model for Valve-Regulated Lead-Acid Batteries under Overcharge.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997, 144, 2062-2068. 

  5. Bernardi, D. M.; Carpenter, M. L. A Mathematical Model of the Oxygen- Recombination Lead-Acid Cell.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995, 142, 2631-2642. 

  6. Newman, J.; Tiedemann, W. Simulation of Recombinant Lead-Acid Batterie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1997, 144, 3081-3091. 

  7. Tenno, A.; Tenno, R.; Suntio, T. Evaluation of VRLA battery under overcharging: model for battery testing. Journal of Power Source, 2002, 111, 65-82. 

  8. Srinivasan, V.; Wang, G. Q.; Wang, C. Y. Mathematical Modeling of Current-Interrupt and Pulse Operation of Valve-Regulated Lead Acid Cell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2001, 150, A316-A325. 

  9. Esfahanian, V.; Torabi, F.; Mosahebi A. An innovative computational algorithm for simulation of lead-acid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 2008, 176, 373-380. 

  10. Esfahanian, V.; Torabi, F. Numerical simulation of lead-acid batteries using Keller-Box method. Journal of Power Source, 2006, 158, 949-95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