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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5 no.5 = no.126, 2013년, pp.451 - 461
정경섭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남승훈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 김경남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 양건봉 (충북대학교, 토목시스템공학과)
In steel bridges, there are several details that constrain the deformation such as buckling by external forces. Most of these details which are composed of the intersection members have scallops in order to exclude the weld defects inherently and to get the ease of fabrication and also to decreas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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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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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부의 피로저항 능력의 개선이 곧 강구조물의 수명을 증진시키는 요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시장경제의 흐름 속에 강구조물의 사용이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하중을 받는 강구조물의 상세부에는 많은 피로균열 발생요인들이 내재되고 있어 상세부의 피로저항 능력의 개선이 곧 강구조물의 수명을 증진시키는 요인이 된다. | |
동적 하중을 받는 대표적인 구조물에는 무엇이 있는가? | 동적 하중을 받는 대표적인 구조물에는 교량이 있고, 국내 교량 설계기준[1],[2]에는 강재가 적용되는 교량의 상세부의 피로에는 활하중에 의해 해당 상세에 발생되는 응력집중의 영향을 공칭응력으로 나타낸 허용피로응력범위별로 상세범주를 A부터 E까지 구분하여 적용하고 있다. | |
주요도로의 도로교량 강재 개발시 주의하여야 할점은? | 도로교량을 예로 들면, 차선하중을 적용하여 발생되는 응력에 대하여는 50만회에 대하여 검토되기 때문에 단재하경로 구조의 상세범주에 대하여도 E ′범주를 제외하면 허용응력범위가 70MPa 정도가 되어 거의 문제는 없으며, 풍하중 등에 대하여도 10만회에 대한 검토가 적용되므로, 강재의 능력을 고려할 때,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강재 적용으로 인한 불이익은 없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주요도로에 대하여는 표준트럭하중의 200만회 이상 반복 통행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교량을 구성하는 부재가 E 등급의 상세부를 갖게 되면 그 저항능력이 31MPa 정도로 떨어진다. 극단적으로 최근 개발된 신개발 강재 HSB800의 허용응력이 360MPa 정도까지 향상되었지만, 이들로 구성된 구조상세의 피로범주는 크게 향상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허용응력의 1/10 수준에 그치게 되며, 강교량의 설계 및 제작에 이러한 상황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은 강교량의 건설 및 유지관리에 대한 비용 분담이 커지는 원인 중 하나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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