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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사용자 안구운동 분석 기반의 지능형 학습도구 개발
Development of Intelligent Learning Tool based on Human eyeball Movement Analysis for Improving Foreign Language Compet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11, 2013년, pp.153 - 161  

신지혜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장영민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김상욱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배정옥 (경북대학교 영어교육학과) ,  최성묵 (경북대학교 영어교육학과) ,  이민호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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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효율적인 외국어 학습 및 테스트를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기반 하여, 온라인 학습 도구와 방송매체 등의 IT 기술을 이용한 e-learning 교육용 콘텐츠 개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의 IT 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들은 단방향의 학습 정보만을 제공하기에, 외국어 글을 이해하는 데는 사용자의 학습 편의를 제공하기 어렵다. 사용자 편의가 제공되려면 사용자의 학습 진단에 대한 부가적인 off-line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간(on-line)으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여 외국어 능력을 진단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사용자 안구운동 분석 기반의 지능형 학습 도구를 제안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학습상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지심리학/신경생리학 기반의 사용자 학습상태와 관련된 안구 운동 특징 정보를 추출하고 판별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지능형 학습 도구는 앞서 언급한 사용자 안구운동 특징 정보를 기저로 하여 사용자가 외국어 읽기를 수행할 때, 사용자가 응시하고 있는 단어에 대하여, '안다/모른다'를 분석하여, 모르는 단어일 경우 실시간(on-line)으로 웹에서 단어를 검색하고, 정리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외국어로 된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가 학습 서비스를 제공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학습자들에게 자기 주도적 학습 도구를 제공하고, 자동화된 학습 콘텐츠로 외국어로 된 글의 이해에 대한 성취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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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has been a tremendous increase in the availability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As part of this trend,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the amount of electronically mediated materials available. However, conventional educational contents developed using comp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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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6(b)와 같이 본 실험은 16개의 영어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험자는 제시된 영어문장을 눈으로 해석한다, 실험 자극 영상이 보이고, 피험자의 영어지문 해독이 끝나면 다음 실험 자극 영상으로 넘어가기 전 ‘+’가 그려진 영상이 3초간 보이는데, 이는 사용자의 시선 피로도를 해소하며, 피험자의 이전 심상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안구 추적 기술을 이용하고자 한다[7~10].
  • 본 논문에서는 영어 문장에서 아는 단어인지 모르는 단어인지를 판별하는 분석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양 방향적 외국어 학습도구를 제안하였다. 즉 학습 시 사용자 시선의 응시 점, 응시시간, 응시횟수 정보만을 이용하여 문장 내 모르는 단어를 분류 및 정리하고, 이를 다시 사용자에게 feedback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실험은 사전 실험, 본 실험 및 사후 실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사전 실험과 사후 실험은 본 실험에서의 본 실험의 데이터 결과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본 실험은 사전 실험과 사후 실험을 비교하여 피험자의 자극 영상에 대한 관심과 응시 점인 AOI영역내의 응시시간, 응시횟수와의 상관관계를 보이기 위해 실시하였다.
  •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기존의 획일화된 영어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e-learning 업계에서는 IT기술 및 융합인지과학을 활용하는 외국어 학습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2], 사용자에게 적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양 방향의 학습도구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사용자의 효율적인 외국어 학습 및 능력향상을 인지 심리학, 신경생리학 및 IT 공학의 인지융합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의 사용자 안구운동 분석기반의 지능형 학습 도구를 제안한다. 기존 IT 기술이 교육시장에 보급되기 전의 실험방법은 부 자연스러운 실험환경 때문에 즉시적인 학습 처리 과정을 살펴보거나, 사람의 이해 과정에 미치는 인지처리 기제들이 시간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어려운 환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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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안구 추적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IT 기술이 교육시장에 보급되기 전의 실험방법은 부 자연스러운 실험환경 때문에 즉시적인 학습 처리 과정을 살펴보거나, 사람의 이해 과정에 미치는 인지처리 기제들이 시간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어려운 환경이었다. 이에 반해, 사용자의 안구 추적(eye-tracking) 기술은 상대적으로 자연스러운 실험 환경에서 사용자의 글 읽기 및 이해도, 그리고 특 어휘 지식의 부제에 관한 상대적 응시 시간상의 인지적 요소들을 처리할 수 있는 실험 설계가 가능하게 하기에 많은 연구자들은 안구 추적 기술을 다양한 인지학습 처리과정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3~6].
사용자 편의가 제공되려면 무엇이 요구되는가? 하지만 기존의 IT 기술을 이용한 교육용 콘텐츠들은 단방향의 학습 정보만을 제공하기에, 외국어 글을 이해하는 데는 사용자의 학습 편의를 제공하기 어렵다. 사용자 편의가 제공되려면 사용자의 학습 진단에 대한 부가적인 off-line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간(on-line)으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여 외국어 능력을 진단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사용자 안구운동 분석 기반의 지능형 학습 도구를 제안한다.
기존의 IT기술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 및 장치들의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기존의 IT기술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 및 장치들은 사용자의 상태 및 요구에는 무관하게 단 방향적(보급식) 학습 방식으로만 편중되어, 사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획일화된 교육방법으로 여러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는 일관적이고 보편적인 교육방식보다는 개인의 특성 또는 개인의 요구에 따른 학습 관리 교육 방식을 지향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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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 H. Lee, "The Effective Contents Teaching Methods for Online Multimedia English Education Course", Student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vol. 23, no. 1, pp. 103-104, 2009. 

  2. D. Y. Kwon, S. B. Lee, H .S. Lim, W. G. Lee, H . C. Kim, S. U. Jung, and K. C. Nam, "A computer assisted landguage learning system based on principle of human language processing: the english brain enhancement system", KSII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2009. 

  3. Kyoung-Bo noh, Sang-Cheon Nam, Ki-Sang Song, "Application of Eye-tracking in E-learning Evaluation",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Proceedings, 16 No 2. pp. 271-276, 2012. 

  4. Sungryong Koh, Nakyeong Yoon, "The characteristics of eye-movement in Korean sentence reading: cluster length, word frequency, and landing position effects", Cognitive Science, Article 18, No. 4, pp. 325-35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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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 Moon Kwon, Jeong Jun Lee, Kang Ryoung Park, Jai Hie Kimg, "Eye Gaze for Human Computer Interaction",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General Conference (Fall) 2003 : Computer Society, vol. 26, no. 2, pp. 83-86, Nov., 2003. 

  8. J. K. J. Robert "Eye Movement-Based Human-Computer Interaction Techniques: Toward Non-Command Interfaces", Advance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 151-190, 1993. 

  9. C. B. Jeong, K. H. Lee, and S. H. Hong, "Eneygy Efficient Eye Tracking System Using Dual Tracking Side Mounted Camera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SOCC 2012 Conference, pp. 97-97, Nov., 2012. 

  10. Do-Hyun Kim, Jai-Htun Kim, Myung-Jin Chung, "Human-Computer Interface using the Eye-Gaze Direction",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CI service, Chapter 38 6, pp. 46-56, Nov., 2001. 

  11. Eye tracking system of Tobii Technology, http://www.tobii.com/ 

  12. Morris, R. K.. "Lexical and message-level sentence context effects on fixation times in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ing, Memory, and Cognition, vol. 20, pp. 92-103, 1994. 

  13. Chungsoo Lim, Ki-Hyun Song and Joon-Hyuk Chang, " Fine-tuning SVM for Enhancing Speech/Music Classification",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SP service, Chapter 48 2, pp. 141-148, Mar., 2011. 

  14. V. Kecman, Learning and Soft Computing, Cambridge, MA, MIT Pres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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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E. J. Haltrecht and P. D. McCormark, "Mornitoring eye movement of slow and fast learner", Psychonomic Science, vol. 6, pp. 461-462. 1966. 

  17. P. D. McCormack, E. J. Haltrecht, and T. E. Hannah, "Mornitoring eye movement during the learning of successive paried-associate lists",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vol. 6, pp. 950-953, 1967. 

  18. E. Osuna, R. Freund, and F. Girosi, "Training Support Vector Machines: An Application to Fec Detection", CVPR, pp. 130-136, Ju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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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yung-Keun Jee, Kyung-Hee Lee, Yong-Hwa Jung, "Eye Detection using Edge Information and SVM,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General Conference (Summer), vol. 4, 2002 : Signal Processing Society vol. 25, no.1, pp. 347-350, June, 2002. 

  21. Shin Koo Lee, "Development of a Model for Web-Based English Vocabulary Learning : Focusing on Vocabulary Structure", Centr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22. J. Bae, S. Choi, M. Lee, Y.-M. Jang, S. Park, and M.-J. Jang, "The eye tracker study of text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knowledge", Presentation at Language Testing Research and Colloquium, 2013. 

  23. S. Tong, D. Koller, "Support vector machine active learning with applications to text classification",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2, no 3, pp. 45-6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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