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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기업 경영혁신 촉진을 위한 진단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agnostic Model for Promotion of Management Innovation of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6 no.3, 2013년, pp.109 - 117  

이준호 (한국생산성본부) ,  박광호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igned a "Diagnostic Model for Management Innovation of Medium Enterprises"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success factor and management diagnosis model for management innovation of medium enterprises and suggested a measure for utilization of strategic subject and diagnostic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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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견기업의 경영혁신 성공요인과 진단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근간으로 “중견기업 경영혁신 진단모델”을 개발하고 기업이 적용해 볼 수 있는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경영혁신 진단모델의 구조설계를 위하여 미국의 말콤 볼드리지모델, 유럽의 EFQM모델, 국내의 World Class 모델의 기본구조와 평가기준, 평가방법 관점에서 살펴보았고, 중견기업 경영혁신 진단모델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결과를 9가지로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견기업의 경영혁신 성공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독일의 히든챔피언, 일본의 우수 중견기업, 장수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을 살펴보았고, 경영시스템 관점 중에서 프로세스 영역과 성과 영역으로 구분하여 중견기업의 성장을 위한 10가지의 경영혁신 진단모델 개발을 위한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이에 독일 ‘히든챔피언’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경영모델 개발을 위한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업 내 프로세스에 관계된 모든 리더그룹이 워크숍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 이것은 조직이 산출해야 할 의미 있는 결과가 무엇인가, 즉 조직의 사명과 비전, 핵심가치와 전략에 대한 가정이다. 그 가정을 통하여 조직은 사회와 경제 전반에 걸쳐 다른 조직과 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를 규정해 준다. 세 번째는 조직 사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한 가정이다.
  • 특히 고객과 경쟁자를 인식하고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이익을 창출할 것인가를 규정한다. 두 번째는 조직에 대한 가정이다. 이것은 조직이 산출해야 할 의미 있는 결과가 무엇인가, 즉 조직의 사명과 비전, 핵심가치와 전략에 대한 가정이다.
  • 그 가정을 통하여 조직은 사회와 경제 전반에 걸쳐 다른 조직과 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를 규정해 준다. 세 번째는 조직 사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한 가정이다. 핵심역량에 대한 가정은 조직이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하여 어디에서 탁월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 이러한 가정은 우선 조직의 환경에 대한 가정이다. 즉 사회와 그 사회의 구조, 시장, 고객, 그리고 기술에 대한 가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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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중견기업 경영혁신 모델은 탁월한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핵심성공요인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조직화할 것이며, 각 성공요인의 적합성과 연계성을 진단하여 어떻게 혁신으로 전개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혁신이란 한마디로 “미래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현재의 모습을 창조적으로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① 평범한 목표 보다는 잠재능력까지 고려한 탁월한 성과목표를 세우고, ② 인력을 관리하려 하기 보다는 무한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 향상과 자율성을 부여하며, ③ 현재의 이익뿐만 아니라 미래 잠재가치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혁신지향형 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필수 다양성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복잡성은 살아 있는 조직의 현실이다. 글로벌화의 진전과 치열한 경쟁,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조직은 복잡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조직의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복잡성만큼 조직이 복잡해야만 가능한 일이다[17]. 이것을 필수 다양성의 법칙이라고 한다.
중견기업 경영혁신 진단모델은 무엇인가? 조직이 역동적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필수 다양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과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관점에서 설계된 경영모델을 토대로 운영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중견기업 경영혁신 진단모델은 기업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통합된 시스템이다[1]. 따라서 제품의 품질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 경쟁력, 그리고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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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lex, and Bennet, D., Organizational survival in the new world : the intelligent complex adaptive system, KMCI Press, 2009. 

  2. Cheong, H.S. and Yoo, W.S., The Effect on Small Business Management Performance through Connection Support based on Corporate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1, p 17-24. 

  3. EFQM, EFQM Guide to award assessments, 2009. 

  4. EFQM, EFQM Transition Guide - How to upgrade to the EFQM Excellence Model, 2010. 

  5. EFQM, An overview of the EFQM excellence model, 2012. 

  6. Gu, J.W. and Lee, Y.C., An Empirical Study on the Firm's Performance on Subject, Environment, Resource and Mechanism Factors by the Stages of Growth.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8, No. 4, 2009, p 991-1025. 

  7. Han, C.H., KIM, M.S., and Lee, K.K., e-Pioneer : An Evaluation System for Information Level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9, p 147-156. 

  8. Jim, C. and Morten, H., Great by choice : uncertainty, chaos, and luck : why some thrive despite them all, Kim Young Sa, 2012. 

  9. John, A. and Byrne., Cover story : The horizontal corporation, Business Week. December, 1993, p 80. 

  10. Kang, C.G., Implications of the growing Medium Enterprises companies in Japan, Korea-Japan cooperation Foundation for Industry and Technology. Research Center for Japanese companies, 2009, p 9-62. 

  11. Kang, S.G., Sustainable growth strategy learning from long-lived company.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bd Industry, 2006. 

  12. Kim, H.J., Beloved company : Stakeholder management model of coexistence, POSRI, 2011. 

  13. Kim, I.T., Productivity Management System Guidebook, Korea Productivity center, 2006. 

  14. Kim, J.S., Policy direction and performance of German mid-sized companies : Focused on Success Factors and German business culture. Korea Institute of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2011, p 279-285. 

  15. Kim, S.E., Oh, S.I., and Kang K.S., A study on the Productivity Management System of small and medium sized companies.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2008, p 155-166. 

  16. Kim, S.I., A Study about analyzing competitiveness on German SMEs and advice on related policy. Korea small business Institute, 2009. 

  17. Kim, Y.B., Future organization. Hyundai Research Institute. Future Enterprises Forum, 2004. 

  18. Latham, J. and Vinyard, J., Baldrige User's Guide : Organization Diagnosis, Design, and Transformation. Monfort Institute,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2009. 

  19. Lee, B.H., Km, W.S., and Hwang, L.G., Success Strategies and Organizational Culture for Strong SMEs B2B companies of Japan.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1. 

  20. Lee, M.O., Hidden Champion. Hreom Publishing, 2009. 

  21.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World Class 300 Project Business Presentation book.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1. 

  22. Shin, W.S., Work book of Malcolm Baldrige Model. Go Zu Win Publishing, 2009. 

  23. Song, H.H., Research reports of development plan about components and materials mid-sized companies through opened Industry and Research. Korea Productivity cente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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