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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글로벌 혁신역량 진단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for Developing Diagnosis Model of Global Innovation Capabilities of SM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4, 2014년, pp.295 - 303  

노동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경영학과) ,  노현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최윤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서종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ue to the instability of the domestic market, global competition is intensifying in the current situation of global capacity building of SMEs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diagnostic indicator placed on the purpose. In this model, the results of applying several companies overall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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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시장의 불안정성에 의한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현 상황에서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진단지표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해외 주요 선진국은 중소기업을 포함하는 혁신역량 진단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활발한 상황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경쟁력 파악의 첫 단계로 글로벌 혁신역량 진단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진단모형의 개발은 평과결과의 점수화를 통해 객관성, 신뢰성 및 비교가능성을 확보 할 수 있으며, 역량진단 이후에는 개별기업의 부족한 역량에 대한 지원정책 및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진단모형 활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
  • 글로벌 혁신역량을 나타내는 종속변수는 3년간 수출액 평균과 3년간 수출비중 평균을 사용하였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글로벌 역량 종속변수로서 수출액(절대액) 과 수출비중을 사용한 이유는 수출액만을 사용하여 글로벌 역량을 정의할 때 발생하는 기업규모의 편의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매출액은 작으나 수출비중이 큰 기업과 수출액은 크지만 상대적으로 매출액도 커서 수출 비중이 작은 기업의 경우 어느 기업이 글로벌 혁신 역량이 크다고 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발생한다.

가설 설정

  • 매출액은 작으나 수출비중이 큰 기업과 수출액은 크지만 상대적으로 매출액도 커서 수출 비중이 작은 기업의 경우 어느 기업이 글로벌 혁신 역량이 크다고 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모형에 고려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수출액이 클수록 글로벌 역량이 크다는 기본가정을 하며, 이와 더불어 수출비중을 2차적으로 고려하여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글로벌 혁신역량이 크다고 가정하였다. 모형은 수출액 >0인 기업 114개를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수출액은 최근 3년간 수출합계액을, 수출비중은 최근 3년 수출비중평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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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이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산업에서 전체 사업자수의 99%, 전체고용의 88%의 비중을 차지할 만큼 경제 전체에서 생산과 부가가치 창출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정부에서는 절대 다수의 공공부처에서 중소기업 지원제도를 운영 중이다.
중소기업이 국내 시장에 치중하면 어떠한 위험이 있나?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 기반의 경영활동 활성화가 필요하며, 특히 FTA의 확산은 글로벌 통합시장의 형성, 무역장벽의 인하, 기술 및 자본이동의 원활화 등에 힘입어 중소기업들이 여러 가지 글로벌 사업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줄 것이다. 반면, 중소기업들이 내수 시장에 치중할 경우 FTA의 이점보다 글로벌 경쟁의 위협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3, 12].
FTA의 확산의 영향은?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및 생산성을 제고하고 종합 적인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포화된 국내 시장에서 탈피하여 경쟁력의 정도를 냉정히 파악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는 국제 시장으로의 진출이 시급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 기반의 경영활동 활성화가 필요하며, 특히 FTA의 확산은 글로벌 통합시장의 형성, 무역장벽의 인하, 기술 및 자본이동의 원활화 등에 힘입어 중소기업들이 여러 가지 글로벌 사업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줄 것이다. 반면, 중소기업들이 내수 시장에 치중할 경우 FTA의 이점보다 글로벌 경쟁의 위협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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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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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wak Soo-il, Chang Young-il(1998), "An empirical study on the types of technological networking and innovation performances in Korea Small and Medium sized firm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20(2):51-71. 

  3. Kim Do-hun(2007), "The role of export enterprises across the FTA period", Industrial Economic Information, KIET 

  4. Kim Jeong-po, Ji Young-hui(2005), "A case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internationalization of Korean business ventures", Sogang Journal of business, 16(2):349-365. 

  5. Park Roh-yun(1998), "The relationships between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its determinants in Korean Small and Medium Firm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20(2):119-147. 

  6. Park Sang-moon, Lee Byung-heon(2006), The effects of the utilization of external resources on the technological innovations of new venture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28(2):181-206. 

  7. Bae Jun-u, Bae Jong-tae(2003), "The case of Korean venture firms in the IT industry internationalization processes and strategies of High-Tech venture firms", Advancing Small Enterprise Innovation Research, 6(1):41-74. 

  8. Sung Tae-kyung(2002), "Determinants of enterprise technology innovation: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10(2):69-90. 

  9. Sung Tae-kyung(2005), "Determinants of Firm's Innovative Output: The Role of External Networks and Firm Siz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18(4):1767-1788. 

  10. Shin Jin-kyo, Choi Young-ae(2008), "R&D Intensity and Innovation in the SMEs-The Moderating Effects of Policy Support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15(1):119-12. 

  11. Sim Woo-ill(2007), "(A)study on the policy scheme of developing regional SMEs", KOSBI Basic Research 07-03 

  12. Lee Young-ju(2006), "Industrial advancement strategy through the FTA(SME)",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13. Lee Jang-woo, Gang Yong-woon(2006), "Impact of the Cooperation with Large Enterprise on Technological Innovation of SME: An Exploratory Study",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28(3):243-267. 

  14. Lee Jang-Ho(2004), "Intra-network Knowledge Sharing, Global Strategy, Their Interactions, and MNC Subsidiary Performance", Sogang Journal of business, 15(1):93-111. 

  15. Barney, J.,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17, 1991. 

  16. G. Hamel, C. K. Prahald(1994), "Competing for the Futur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7. John Fahy, Alan Smithee(1999), "Strategic Marketing and the 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18. Porter, M. (1985), Competitive Strategy: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Free Press. 

  19. Rumelt, R.P.,(1991), "How Much Does Industry Matter?"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2(3), 167-185. 

  20. Vangelis Souitaris(2002), "Strategic Influence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 Greece",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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