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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과 소음을 고려한 도심지에서의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 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10, 2013년, pp.42 - 49  

고태영 (SK건설 인프라기술2팀) ,  이효 (SK건설 인프라기술2팀) ,  조성원 (SK건설 인프라기술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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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도심지 내에서의 공사에는 투입된 각종 대형 건설장비와 파일항타, 암반발파 등의 작업에서 발생하는 진동 및 소음으로 각종 민원과 법적 분쟁이 발생하게 된다. 본 고에서는 도심지 지역에서 발파효율을 극대화 하고 소음과 진동을 저감할 수 있는 당사가 싱가포르 현장에서 시행했던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DTL2 C915에 적용된 전자뇌관과 다단장약을 이용한 발파 사례이며 두 번째는 Transmission Cable Tunnel EW2 공구에서의 대단면 수직구 발파설계 사례이다.
  • 이상과 같이 당사가 수행하고 있는 공사 중 도심지에서의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 시공 사례를 살펴보았다. 도심지에서 불가피하게 수행되는 발파로 인한 환경피해를 저감하고, 시공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현장의 여건 및 지반조건 등을 고려한 효율적인 발파설계가 필수적이며, 앞서 살펴 본 전자뇌관의 적용 등과 같은 신기술의 활용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분할 발파를 통해 수직구 안정성 확보는 물론 굴착 사이클타임을 최적화하여 공기를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예를 들어 한 단면에서 발파로 인한 버력처리 작업을 수행할 때 다른 단면에서 숏크리트나 록볼트 작업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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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mulsion Cartridge 폭약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단장약의 적용으로 천공장이 길어짐에 따라 커지는 암반 구속력에 대항하기 위해 폭약의 위력을 증대시키는 방안으로 Emulsion Cartridge 폭약을 적용하였다. Emulsion Cartridge 폭약은 ANFO에 비해 폭약류 성능이 뛰어나서 발파효율이 높아지고 발파 진동이 저감되는 장점이 있다.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은 어떤 기관인가? 6km의 도심 지하철 공사로, 12개의 정거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1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발주처는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and Transport Authority, LTA)으로서, 육상교통망을 통합 연계하고, 육상교통 정책 업무를 총괄ㆍ기획하고 있는 싱가포르 교통부 산하기관이다.
수직구 발파 비전기뇌관 사용시 모든 발파공의 뇌관 시차를 직접 계산하여 뇌관을 배치하지 않고, 한 공당 2개의 뇌관(전폭용 뇌관, 연결용 뇌관)을 설치하여 무한시차가 가능하도록 시공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상기의 뇌관 연결방법에 의한 기폭 방식의 장점은 많은 공에 대해 무한 시차가 가능하여 설계가 쉽고, 지발당 장약량을 줄여 진동을 저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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