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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합추(關闔樞)와 표본중기(標本中氣) 종화규율(從化規律)의 상관성(相關性)에 관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ock, Door and Axis' with the principal of following to the 'Tip, Root and Middle qi'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6 no.4, 2013년, pp.95 - 103  

이상협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I would like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eory of 'Lock, Door and Axis' with the principal of following to the 'Tip, Root and Middle qi' in Huang-Di-Nei-Jing. It can be analysed from the relativeness among the sentences to appearing in Shang-Han-Lun. And consider the theoret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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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內經』의 標本中氣 이론 중에 나오는 ‘陽明과 厥陰이 從中氣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三陰三陽의 六經이 인체에 있어서의 ‘공간적인 位置’뿐만 아니라 그 기능에 속하는 ‘關闔樞 이론’과 연결시켜서 파악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하며, 이러한 『內經』의 標本中氣 이론이 『傷寒論』의 陽明病과 厥陰病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옛 聖人들은 대자연 중에는 矛盾과 統一의 객관적인 사실이 존재함을 체득하고, 그 속에 존재하는 어떤 규율성을 발견하여 그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찾기 시작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陰陽’이라고 하는 두 가지 대립되는 용어를 사용하여 몸속에서 일어나는 인체의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 하지만 論者가 생각하기에 張景岳도 標本中氣의 從化規律 중 陽明과 厥陰이 ‘從中氣’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분명하게 설명해주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牽强附會적인 해석이 존재한다고 보여지기에 본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셋째, “陽明厥陰, 不從標本, 從乎中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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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歷代의 醫家들이 標本中氣의 從化規律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 이유는? 『黃帝內經素問』 (이하『內經』으로 간칭함)의 運氣 7篇 중에 나오는 標本中氣의 從化規律은 한의학의 이론 중에서 陰陽의 속성 및 상호 대응관계를 설명하는 아주 핵심적인 이론으로, 질병의 변화 양상을 이해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에 歷代의 醫家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陽經의 關이 하는 기능은 주로 外部의 邪氣를 ‘防禦’하는 것과 관련되고, 闔이 하는 기능은 外部에서 飮食物을 ‘輸納’하는 것과 관련되며, 樞가 하는 기능은 그 과정을 조절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본 이유는? “門에는 세 가지 뜻을 갖추고 있다. 첫째는 門의 關으로 禁하는 것을 주관한다. 膀胱에 속하는 足太陽經脈은 禁하는 것을 주관하여 津液을 毛孔에까지 이르도록 하므로 關이 되는 것이다. 둘째는 門의 闔으로 이것은 문짝을 말하는 것인데 開閉하는 것을 주관한다. 胃에 속하는 足陽明經脈은 眞氣가 머물러서 자라나게 하고, 반복하면서도 留滯함이 없으므로 闔이 되는 것이다. 셋째는 門의 樞인데 轉動하는 것을 주관한다. 膽에 속하는 足少陽經脈은 筋을 주관하는데, 諸骨을 그물처럼 얽어매어서 그것을 轉動하게 하므로 樞가 되는 것이다.”11)
『黃帝內經素問』 (이하『內經』으로 간칭함)의 運氣 7篇 중에 나오는 標本中氣의 從化規律은 무엇인가? 『黃帝內經素問』 (이하『內經』으로 간칭함)의 運氣 7篇 중에 나오는 標本中氣의 從化規律은 한의학의 이론 중에서 陰陽의 속성 및 상호 대응관계를 설명하는 아주 핵심적인 이론으로, 질병의 변화 양상을 이해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에 歷代의 醫家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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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林春景. 陽明厥陰不從標本從乎中也之我見. 甘肅中醫. 2004. 17(6). pp.1-2. 

  2. 尹暢烈. 六氣의 標本中氣와 疾病發生機轉에 관한 硏究.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論文集. 1997. 5(2). pp.535-542. 

  3. 李相協. 柯琴이 認識한 傷寒論 厥陰病에 관한 硏究.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12. 25(4). p.24, 33. 

  4. 李相協, 金重漢. 黃帝內經太素의 特徵 및 楊上善의 醫學理論에 대한 硏究.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09. 22(2). pp.56-57. 

  5. 李星. 標本中氣治則淺析. 中華中醫藥學刊. 2007. 25(6). pp.1220-1221. 

  6. 張登本, 孫理軍. 標本中氣理論在傷寒六經病辨治中的應用. 陝西中醫學院學報. 2002. 25(5). pp.1-3. 

  7. 張磊. 六經標本中氣理論淺析. 廣州中醫藥大學學報. 2010. 27(5). pp.531-534. 

  8. 柯琴. 傷寒來蘇集. 서울. 一中社. 1992. p.195. 

  9. 高世?. 黃帝內經素問直解. 北京. 學苑出版社. 2003. p.673. 

  10. 楊上善 撰注. 蕭延平 校注. 黃帝內經太素. 서울. 大星文化社. 1991. p.59. pp.60-61. 

  11. 嚴世芸 主編, 金達鎬 外4人 譯. 國譯中醫學術史. 서울. 대성의학사. 2011. pp.795-798. 

  12. 王?. 黃帝內經素問.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1995. p.529, 533. pp.50-51, 387-388. 

  13. 張介賓. 類經圖翼. 서울. 大星文化社. 1990. pp.90-91. 

  14. 張子和. 儒門事親. 서울. 圖書出版鼎談. 1993. 卷14 p.13. 

  15. 張仲景. 仲景全書. 서울. 大星文化社. 1989. p.217, 222, 224, 278, 286, 292. 

  16. 張志聰. 張志聰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10. p.337. 

  17. 전국한의과대학 상한론교재 편찬위원회. 傷寒論精解. 서울. 一中社. 2003. 

  18. 陳修園. 陳修園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p.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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