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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적대감이 패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nese Consumers' Ethnocentrism and Animosity on Brand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7, 2013년, pp.894 - 906  

최유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inese fashion market is a fierce battlefield for foreign brands and domestic brands. This research carefully analyzed several effects based on theories related to the country of origin for brands and consumer attitudes. All data were collected by a questionnaire distributed to Chinese consum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에 있어 무역 장벽이 낮아지고 원산지의 개념이 희미해진 이유는? 패션 산업은 세계화(Globalization)의 영향으로 무역 장벽이 낮아지고 원산지의 개념이 희미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브랜드의 영향력은 날로 증대되어 품질과 마케팅 능력 면에서 우위를 지닌 글로벌 브랜드가 세계 각국의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일본 브랜드에 대한 불매 운동이 일어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마찰에 의해 생겨난 서로에 대한 혐오를 적대감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적대감은 상대국 브랜드 태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Huang, 2004). 가장 최근에 발생한 적대감에 의한 불매운동 사건은 “댜오위다오(중국명: 釣魚島)/센카쿠열도(일본명: 尖角列島) 영유권 분쟁”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일부 우익단체 중심인 일본의 반(反)중국 시위와 달리, 같은 시기에 중국에서 벌어진 반(反)일본 시위는 수만 명의 20~30대 젊은 대학생과 회사원이 주도하고 일본 백화점과 매장을 공격하는 등 ‘정부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양상까지 보였다.
중국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 이유는?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들은 ‘타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비선호적인 브랜드 태도에 대해 지속적인 염려를하고 있다. 특히 중국 소비자들은 글로벌 브랜드에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원인은 주로 외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이 비도덕적이고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에 기인한다(Shimp & Sharma,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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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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