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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민족중심주의, 패션선도력의 관계 및 명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ship of Ethnocentrism and Fashion Leadership and their Influences on Purchasing Attitude toward Luxury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1, 2005년, pp.1498 - 1506  

전경숙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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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onsumer ethnocentrism and fashion leadership on purchasing attitude toward luxury brands. This study also identified differences in consumer ethnocentrism and fashion leadership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t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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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또한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이 명품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명품구매의 주요 계층으로 부각되고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명품에는 의류와 화장품, 잡화 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상품범주가 존재하므로 상품범주를 구체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되어(하수진, 2003), 연구 품목을 가방으로 한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의 명품브랜드는 라이센스를 포함하지 않는 순수한 수입완제품을 의미하며 가방은 지갑, 핸드백, 여행용 가방을포함시킨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 또한 패션선도력과 자민족중심주의의 관계 규명을 통해 패션선도자의 자민족중심적 경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패션선도자와 패션추종자의 자민족중심주의의 차이를 연구한 Beaudoin et al.
  • 따라서 패션리더는 일반 패션추종자에 비해 자민족중심주의가 낮을 것으로 예상되며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경향은 부적인 관계가 있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경향이 입증된다면 이 결과는 패션제품 제조업체의 생산지 결정이나 수입패션시장의 마케팅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들 요인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명품시장에 대한 다양한 접근의 시도로서 개인의 가치변수인 자민족중심 주의 와 패 션선도력 으로 명 품 구매 태도를 밝히고자 하였다.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밝히고 두 변수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목표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두 변수가 명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전략 수립 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연령, 의복비, 용돈에 따른 자민족중심주의의 차이와 성별, 전공, 의복비, 용돈, 가계소득에 따른 패션선도력의 차이를 제시함으로써 전통적인 명품시장인 고연령층, 고소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전략이 젊은 세대에도 유효하다는 가정 하에 동일하게 행하여지는 현재의 명품마케팅의 한계를 보여준다. 따라서 젊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할 경우 이들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존의 마케팅전략과는 다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에 대해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이 명품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명품구매의 주요 계층으로 부각되고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자민족중심 주의 와 패 션선도력 의 인구통계 적 특성을 분석 한다.
  • 연구문제 2: 자민족중심 중의와 패션선도력의 관계를 분석한다.
  • 연구문제 3: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 이 명품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다.
  • 되는 것이다. 자민족중심주의는 수입브랜드 상품의 시장 확장 전략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이와 반대로 패션선도력은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되므로 이들이 명품 구매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밝히고자 하였다. 자민족중심주의와 패션선도력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밝히고 두 변수와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목표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두 변수가 명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전략 수립 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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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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