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기능 태도가 명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Function Attitudes on Luxury Brand Purchase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7, 2013년, pp.922 - 934  

이혜주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otivations to purchase luxury brands by examining how individual characteristics (need for uniqueness, self-monitoring, and vanity) influence affective luxury brand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through two social function attitudes (self-expression attitude and sel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선행연구의 논의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선택하여, 명품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기능 태도인 자기표현과 자기제시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명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에 있어 중요 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독특성 욕구, 자기감시, 허영과 같은 소비자의 특성이 명품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기능 태도인 자기표현과 자기제시를 통하여 감정적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명품 구매동기 형성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그 목적으로 한다.
  • 기존 선행연구의 논의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선택하여, 명품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기능 태도인 자기표현과 자기제시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명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에 있어 중요 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독특성 욕구, 자기감시, 허영과 같은 소비자의 특성이 명품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기능 태도인 자기표현과 자기제시를 통하여 감정적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명품 구매동기 형성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독특성 욕구, 자기감시, 허영이라는 3개의 독립변수들이 명품 브랜드에 대한 사회적 기능 태도인 자기표현와 자기제시 태도를 통하여 감정적 태도와 명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이론적 배경을 통해 도출된 가설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면 [Fig. 1]과 같다.
  • 명품 소비에 관한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소비자는 명품의 품질가치 외에도, 중요한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명품을 구매한다고 하였다(Bearden & Etzel, 1982; Nueno & Quelch, 1998).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동기가 명품 소비 성향을 일으킨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특히, 소비자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욕구는 명품에 대한 태도의 기저를 이루는 자기표현(self-expression)과 자기제시(selfpresentation)의 사회적 기능에 의해 결정됨을 제안하기 위하여 태도의 기능 이론을 도입하였다(Katz, 1960; Shavitt, 1989; Smith et al.
  • 태도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기능주의 이론가들이 주목한 요인으로는 개인의 성격 특성, 상황적 특성, 제품 특성이 있다(Shavitt, 1989). 태도는 특정 대상에 대한 개인의 내적 상태를 뜻하지만, 본 연구는 개인의 성격 특성에 영향을 받는 사회적 기능 태도에 주목하였다. Katz(1960)에 의하면 개인의 성격 특성은 태도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태도의 기능 이론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개념적 체계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한 후,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가설을 검증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중국 국적 소비자의 명품 매출 비중은 전 서계의 몇 %를 차지는가? 또한 2008~09년 명품 산업이 불황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게 된 시장의 핵심 트렌드로 고객 국적 믹스를 들었다. 2012년 중국 국적 소비자의 명품 매출 비중은 전 세계의 25%를 차지하며, 일본 국적 소비자 비중은 14%, 기타 아시아 소비자의 비중은 11%로 전체 아시아 소비자의 매출 비중은 50%가 넘는다. 그리고 성장률 면에서도, 2011년 대비 유럽 5%, 미국 13%, 일본 8%, 전체 아시아 18%로 아시아의 명품 수요는 빠르게 신장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의 특성은? 명품 브랜드는 우수한 품질, 장인정신, 차별화된 스타일, 프리미엄 가격, 독특성, 세계적 명성 등의 특성을 지닌다(Nueno & Quelch, 1998). 이러한 특성들은 소유자들과 타인들에게 인지되면서 기능적, 경험적, 그리고 상징적 가치를 나타낸다(Berthon et al.
태도가 수행하는 기능을 네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Katz(1960)에 따르면 사람들이 어떠한 대상 또는 집단에 대하여 태도를 지니게 되는 것은 태도가 수행하는 기능 때문이며 그 기능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지식 기능(knowledge function)은 어떤 상황에 대하여 정리하고 조직화하며 불분명한 대상에 대한 의미와 이해를 부여하는 준거체계의 역할을 뜻한다. 둘째, 실용적 기능(utilitarian function)은 어떤 대상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재정리하여 보상은 유지하고 처벌은 회피하려는 효용주의적 개념을 의미한다. 셋째, 자기 방어 기능(ego-defense function)은 자아존중감 유지 기능(self-esteem maintenance function)(Shavitt, 1989)이라고도 하며 위협요소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는 심리적 방어 기제를 통하여 자아를 보호하는 기능이다. 넷째, 가치표현 기능(value-expressive function)은 자아개념과 자신의 중심 가치를 표현하는 기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of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2. Bain & Company. (2012). 2012 Luxury goods worldwide market study (11th ed.). Milan: Author. 

  3. Bain & Company. (2013, May 16). Worldwide luxury goods continues double-digit annual growth; global market now tops ${\euro}$ 200 billion, finds Bain & Company. Bain & Company. Retrieved July 2, 2013, from http://www.bain.com/about/press/press-releases/worldwide-luxury-goods-continues-double-digit-annual-growth.aspx 

  4. Bang, J. H., Kang, S. R., & Kim, M. S. (2011). A study on the factors which affect consumers' purchasing luxury products online: Based on attitude function.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14(1), 5-28. 

  5. Batra, R., Ramaswamy, V., Alden, D. L., Steenkamp, J. B. E. M., & Ramachander, S. (2000). Effects of brand local and nonlocal origin on consumer attitudes in developing countrie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9(2), 83-85. 

  6. Bearden, W. O., & Etzel, M. J. (1982). Reference group influence on product and brand purchase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83-194. 

  7. Belk, R. W. (1985). Materialism: Trait aspects of living in the material worl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265-280. 

  8. Belk, R. W. (1988).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2), 139-168. 

  9. Berthon, P., Pitt, L., Parent, M., & Berthon, J. P. (2009). Aesthetics and ephemerality: Observing and preserving the luxury brand.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52(1), 45-66. 

  10. Bian, Q., & Forsythe, S. (2012). Purchase intention for luxury brands: A cross cultural comparis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5(10), 1443-1451. 

  11. Cho, Y. J., Lee, Y. R., & Kim, H. Y. (2009). The effects of country image, attitudes toward a country, and purchase emotion on 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products with a Korean image: Focusing on Korean female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10), 111-123. 

  12. Choo, H. J., Moon, H. K., Kim, H. S., & Yoon, N. H. (2012). Luxury customer valu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6(1), 81-101. 

  13. Dodds, W. B., Monroe, K. B., & Grewal, D. (1991). Effects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3), 307-319. 

  14.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5. Gim, W. S., & Ryu, Y. J. (2003). Korean version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 (K-CNFU): Development and validation.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4(1), 79-101. 

  16. Grewal, R., Mehta, R., & Kardes, F. R. (2000). The role of the social-identity function of attitudes in consumer innovativeness and opinion leadership.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21(1), 233-252. 

  17.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8. Hirschman, E. C. (1990). Secular immortality and the American idealogy of afflu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 31-42. 

  19. Interbrand. (2012). Best Global Brands. Interbrand. Retrieved November 20, 2012, from http://www.interbrand.com/en/best-global-brands/2012/BGB-Interactive-Charts.aspx 

  20. Jung, J. H., & Shen, D. (2011). Brand equity of luxury fashion brands among Chinese and U.S. young female consumers. Journal of East-West Business, 17(1), 48-69. 

  21. Katz, D. (1960). The functional approach to the study of attitudes. Public Opinion Quarterly, 24(2), 163-204. 

  22. Keller, K. L. (2001). Build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Creating brand resonance requires carefully sequenced brandbuilding efforts. Marketing Management, 10(2), 14-19. 

  23. Kim, H. J. (2009). The structural model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vanity, the internet shopping value, and buying intentions: Focusing on surrogate e-Commerce retai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4. Kim, H. J., & Kim, H. S. (2013, May 25). Luxury landed 30 years. dongA.com. Retrieved August 17, 2013, from http://news.donga.com/3/all/20130525/55397682/1 

  25. Kumar, A., Lee, H. J., & Kim, Y. K. (2009). India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toward a United States versus local brand.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2(5), 521-527. 

  26. Lee, S. H. (2012). Influence of fashion lifestyle factor of 30s and 40s male on thei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Focused on moderation effect of self-monito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7. Markus, H. R., & Kitayama, S. (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28. Netemeyer, R. G., Burton, S., & Lichtenstein, D. R. (1995). Trait aspects of vanity: Measurement and relevance to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4), 612-626. 

  29. Nueno, J. L., & Quelch, J. A. (1998). The mass marketing of luxury. Business Horizons, 41(6), 61-68. 

  30. Oh, S. S. (2011). Mentoring functions and intention to leave: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monitor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31. Park, C. W., & Young, S. M. (1986). Consumer response to television commercials: The impact of involvement and background music on brand attitude form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1), 11-24. 

  32. Park, H. J., Rabolt, N. J., & Jeon, K. S. (2008). Purchasing global luxury brands among young Korean consumer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2(2), 244-259. 

  33. Petty, R. E., Wegener, D. T., & Fabrigar, L. R. (1997).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609-647. 

  34. Shavitt, S. (1989). Products, personalities and situations in attitude functions: Implications for consumer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6, 300-305. 

  35. Shukla, P., & Purani, K. (2012). Comparing the importance of luxury value perceptions in cross-national contex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5(10), 1417-1424. 

  36. Smith, M. B., Bruner, J. S., & White R. W. (1956). Opinions and personality. NewYork: Wiley. 

  37. Snyder, M. (1974). Self-monitoring of 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0(4), 526-537. 

  38. Snyder, M., & DeBono, K. G. (1985). Appeals to image and claims about quality: Understanding the psychology of advertis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3), 586-597. 

  39. Snyder, M., & Gangestad, S. (1986). On the nature of selfmonitoring: Matters of assessment, matters of valid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1), 125-139. 

  40. Sweeney, J. C., & Soutar, G. N.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2), 203-220. 

  41. Tian, K. T., Bearden, W. O., & Hunter, G. L. (2001).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1), 50-66. 

  42. Tynan, C., Mckechnie, S., & Chhuon, C. (2010). Co-creating value for luxury brand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3 (11), 1156-1163. 

  43. Vigneron, F., & Johnson, L. W. (2004). Measuring perceptions of brand luxur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11(6), 484-506. 

  44. Wiedmann, K., Hennings, N., & Siebels, A. (2009). Value-based segmentation of luxury consumption behavior. Psychology & Marketing, 26(7), 625-651. 

  45. Wilcox, K., Kim, H. M., & Sen, S. (2009). Why do consumers buy counterfeit luxury bran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6(2), 247-259. 

  46. Wood, W. (2000). Attitude change: Persuasion and social influ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1, 539-570. 

  47. World Luxury Association Official Release: World's Top 100 Most Valuable Luxury Brands. (2012, January 19). PRNewire. Retrieved November 20, 2012, from http://www.prnewswire.com/news-releases/world-luxury-associationofficial-release-worlds-top-100-most-valuable-luxury-brands-137655508.html 

  48. Yoo, B. H., & Lee, S. H. (2012). Asymmetrical effects of past experiences with genuine fashion luxury brands and their counterfeits on purchase intention of ea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5(10), 1507-15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