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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에 대한 지각된 경제적 가치 및 개인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기차 특구지역인 제주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The Impact of Perceived Economic Valu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Electric Vehicle Purchase Intention - For residents of Jeju as a special district for electric vehicles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163 - 174  

심수민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대학원) ,  김향미 ,  손상훈 (제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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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더불어 정부 정책 차원에서 전기차에 대한 지원 사업 확대로 전기차에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전기차 특구지역인 제주지역민 2,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전기차에 대한 자동차의 총보유비용 측면에서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전기차 구매의향이 높았으며, 개인적 특성인 혁신수용성, 사전지식 및 지역 애착도의 수준이 높을수록 전기차 구매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선행 연구에서 경제적 가치를 주로 가격으로 간주하고 연구가 이루어진 반면, 본 연구는 경제적 가치를 총보유비용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존 연구와 차별점화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마케팅 실무자들은 전기차 구매의향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 전기차에 대한 경제성을 단순히 구매가격이 아닌 전체적인 총비용관점으로 고객들이 경제적 가치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가격프레이밍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공헌점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제주 이외에 여러 지역에서도 동일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for electric vehicles is growing due to the public's interest in the environment and the expansion of electric vehicle support projects in terms of government policy. This study surveyed 2,332 people in Jeju, one of the nation's representative areas of electric vehicles, and the higher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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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가치란 무엇인가? 지각된 가치는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 사회과학 분야에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지각된 가치는 다양한 의미로 정의되며, 광의의 의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의는 Zeithaml(1988)의 정의로, 소비자가 어떠한 상품을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비용과 편익에 대한 지각을 토대로 소비자의 효용가치를 통합하여 측정한 것이다[13]. 
전기차의 총보유비용이 내연자동차와 다른점은? 총보유비용에는  전기차의 가격, 각종 세금, 구매 보조금, 전기가격, 재판매 가격, 배터리 교체비용, 감가상각비, 자금조달(financing), 보험, 수리 비용 등 관련 모든 비용이 포함된다[14]. 전기 차의 경우, 내연자동차와 달리 높은 구매 비용으로 인해 초기 투자비용은 높으나[15], 휘발유에 비해 저렴한 전기 요금으로 인해 이용하면서 들어가는 연료비용은 내연기 관차에 비해 낮고[16], 배터리로 가기 때문에 내연기관차 에 비해 단순하여 유지·보수비용이 낮다. 따라서 총보유 비용의 대부분에서 고정비용이 크고 한계비용이 낮다.
전기차의 분류는?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BEV(Battery Electric Vehicle),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HEV(Hybrid Electric Vehicle) 등으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도 BEV는 100% 전력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매연을 발생하지 않아 이산화탄소 및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 었으나, 내연기관 대비 효율성에 대한 단점들로 인해 초 기 보급 확산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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