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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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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된 도면과 시방서를 기초로 산출한 상세한 물량 정보를 토대로 상세 공사비를 예측하는 업무에 비해 도면과 시방서가 완성되기 이전 단계에서 시설제원이나 개략적인 설계 정보 등을 기초로 개략공사비를 예측하는 업무는 공사비 예측 업무 담당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고 객관성이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건설공사 초기단계에서의 사업비 예측 모델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건설공사 개략공사비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BIM 및 GIS를 이용하여 사업 초기단계 개략적인 노선선정에 따른 개략공사비 추정에 있어 사례기반추론을 기반으로 사업비 예측의 정확성 향상과 업무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고 객관적이면서 일관성 있는 개략공사비 예측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업무 투명성 측면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a detailed cost estimation utilizes the comprehensive quantity information obtained from a complete drawing and specification, an approximate cost estimation heavily relies on the subjective decisions. This phenomenon is because the approximate estimation is usually conducted in early stag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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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IM/GIS기반 도로 사업비 예측 시스템은 크게 ‘개략 도로 3D모델링 및 공사비 예측 기초정보 산출 시스템’과 ‘웹 기반 개략공사비 예측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본 연구에서는 후자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고자 한다.
  • BID/GIS기반 도로 3D 모델은 대표적인 상용프로그램인 auto- CAD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은 웹기반 시스템 형태로 개발하여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쉽도록 하였다. 다만 본 논문은 개략공사비 예측모델에 관한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도건설공사를 대상으로 기획단계의 개략적인 예산 추정이나 설계대안 비교를 위한 개략공사비 예측 등에 대응할 수 있는 개략공사비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략적인 소요예산 추정은 시설제원과 공사특성을 활용하는 공사비 예측모델을 기초로 하며, 설계대안 비교를 위한 개략공사비 예측모델은 대표공종의 개략물량을 기반으로 하는 모델을 적용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사비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초기단계에서 BIM/GIS등 공간정보와 객체화된 부위정보등을 토대로 노선관련 현실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초기단계의 도로 공사비 예측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5차년도 4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본 연구는 사업비 예측모델, 편익산정모델, 도로3D개략모델을 단계별로 개발하고 이를 융합하여 BIM/ GIS기반 도로 경제성 분석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Fig.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사비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초기단계에서 BIM/GIS등 공간정보와 객체화된 부위정보등을 토대로 노선관련 현실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초기단계의 도로 공사비 예측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5차년도 4단계에 걸쳐 진행되는 본 연구는 사업비 예측모델, 편익산정모델, 도로3D개략모델을 단계별로 개발하고 이를 융합하여 BIM/ GIS기반 도로 경제성 분석시스템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Fig.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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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BR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웹기반 개략공사비 예측 시스템의 세부 프로세스와 인터페이스는 시설별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이 되는 알고리즘은 시설제원 등 속성정보를 활용하는 CBR모델과 대표공종의 물량에 현재시점의 단가를 적용하는 대표 물량 기반 모델로 크게 구분된다. CBR 모델은 대표물량 기반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설에 관한 정보가 구체화되지 않은 경우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대표물량 기반 모델에 비해 정확도는 다소 낮지만 몇 가지 사업 속성 변수만으로 공사비를 간편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대표물량 기반 모델은 대표 공종별 물량을 예측하여 공종별로 현재시점의 단가를 적용하는 만큼 CBR 모델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높다
대표공종의 공종별 단가 산출 시 파레토의 법칙이 어떻게 응용되었는가? 또한 대표공종의 공종별 단가 산출 시에도 파레토의 법칙을 응용하였다. 단가를 구성하는 여러 세부 항목 중 비중이 낮은 항목의 소요비용은 비율로 계상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BIM/GIS기반 도로 사업비 예측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BIM/GIS기반 도로 사업비 예측 시스템은 크게 ‘개략 도로 3D모델링 및 공사비 예측 기초정보 산출 시스템’과 ‘웹 기반 개략공사비 예측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본 연구에서는 후자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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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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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S. K. and Ku, I, W. (2000). "A Neural Network Cost Model for Office Building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16(9), pp.59-67 

  15. Kim, S. K., etc. (2000). "A Statistical Cost Model for Road Construction Project at the Planning St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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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ee, H. S., etc. (2012). "Conceptual Cost Estimating System Development for Public Apartment Project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3(4), pp. 152-163 

  19. MLTM (2008). Best Practices for the National Roadway Construc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of Korean government 

  20. MLTM (2011). Road Services Manual 2011,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of Korean government 

  21. Park, W. Y., Cha, J. H. and Kang, K, I. (2002). "A Neural Network Cost Model for Apartment Housing Projects in the Initial Stag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18(7), pp. 155-162 

  22. Rodney D. S., Richard M. J. (1995). Cost Estimator's Reference Manual, John Wiley&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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