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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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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추천 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추천 기법은 사용자들이 좋아하거나 필요할만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기법이다. 그 중 그룹 추천은 사용자의 성향 정보를 기반으로 적합한 그룹을 제공해 주는 기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 프로필 및 협업 필터링을 이용한 그룹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사용자의 최근 그룹 활동 정보를 수집하여 프로필 정보를 갱신하기 때문에 기존의 정적프로필 기반의 그룹 추천 기법의 최근 사용자의 성향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한다. 또한, 협업 필터링을 통해 그룹 내 자신의 성향과 비슷한 사용자들의 프로필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룹을 추천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좀 더 다양한 그룹을 제공한다. 성능 평가 결과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 기법에 비해 사용자의 변화하는 성향이 충분히 반영된 다양한 그룹 추천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SNS services have been increased, studies on recommendation schemes have been actively done. Recommendation scheme provides various favorable or needed services with users on real time. Group recommendation provides users with suitable groups based on their preference. In this paper,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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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는 정적 프로필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 성향에 맞는 그룹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정적 프로필 기반의 그룹추천 방식에서 사용자의 최근 성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동적 프로필을 활용하여 해결 하였으며, 자신의 성향과 비슷한 다른 사용자의 정보 또한 고려함으로써 기존 정적 프로필 기반 추천 방식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그룹 추천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동적 프로필과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의 성향을 이용한 정적 그룹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정적 그룹은 사용자들이 특수한 목적으로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로 정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 환경에서 활동 프로필과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그룹 추천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그룹 추천 기법은 정적 프로필을 이용하기 때문에 신뢰성 및 만족도가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 추천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와 자신의 성향을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그룹을 추천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적 프로필 기반에서 변화하는 사용자의 성향의 최신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을 해결하며, 해당 분야의 자신과 비슷한 성향을 가진 다른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 또한 고려하기 때문에 기존의 기법보다 사용자에게 질 높고 정확한 그룹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설 설정

  • 만약 사용자가 특정 그룹에서 [그림 3](a)에 해당하는 속성 값에 대한 활동을 했다고 가정하자. 또한 활동량 계산 범위를 최근 4달 내에 활동한 활동량을 기준으로 정한다고 가정하자. 활동량을 계산하기 위한 각 속성에 부여된 가중치는 [그림 3](b)와 같고 각 시점별 가중치는 [그림 3](c)와 같다고 하자.
  • 운동에 관련된 그룹에서 협업 필터링을 통해 추출된 키워드가 ‘테니스’, ‘탁구’, ‘하키’라고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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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에서 동적 그룹은 어떤 집단인가? 예를 들어, 테니스 동호회, 영화 모임 등은 특수 목적으로 사용자들이 가입한 집단으로 그룹 내에서 상호 공유되는 정보의 유형이 정해져 있다. 동적 그룹은 정적 그룹과 상반되는 집단으로 특정 이벤트 또는 상황에 따라 일시적으로 생성되었다가 소멸되는 집단을 의미한다. 동일한 TV 채널을 시청하는 사용자, 특정 지역 내에 모인 사용자들이 이에 속한다.
정적인 프로필에 기반한 기존 그룹 추천 기법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기존 그룹 추천 기법들은 정적인 프로필에 기반 하여 선호도를 생성하고 그에 해당하는 아이템이나 관련된 그룹을 추천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그룹 가입 시에 입력된 프로필을 거의 변경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의 성향이 변경된 내용을 추천에 활용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추천의 정확성이 저하되고 정보의 최신성이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추천 과정에서 사용자 프로필 정보만을 반영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의 최근 성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추천 기법 중 그룹 추천은 무엇인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사용자의 성향을 고려한 추천 기법들에 대한 연구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4]. 이러한 추천 기법 중 그룹 추천은 사용자의 활동이나 성향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관심 대상이 되는 추가적인 그룹을 제공하거나 그룹 내에 특정 아이템을 제공하는 것이다[2-4]. 소셜 네트워크에서 그룹은 정적 그룹과 동적 그룹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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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송정진, 이상철, 김상욱, "사용자의 다양성 성향을 고려하는 추천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데이타베이스, 제40권, 제2호, pp.99-105, 2012. 

  2. L. Quijano-Sanchez, J. A. Recio-Garcıa, and B. Diaz-Agudo, "Personality and Social Trust in Group Recommendation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ools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Vol.3, pp.121-126, 2010. 

  3. L. Boratto, S. Carta, A. Chessa, M. Agelli, and M. L. Clemente, "Group Recommendation with Automatic Identification of Users Communities," Proc. International Workshop on Intelligent Web Interaction, Vol.3, pp.547-550, 2009. 

  4. M. Gartrell, X. Xing, Q. Lv, A. Beach, R. Han, S. Mishra, and K. Seada, "Enhancing Group Recommendation by Incorporating Social Relationship Interactions," Proc. International ACM SIGGROUP Conference on Supporting Group Work, pp.97-106, 2010. 

  5. S. AmerYahia, S. Basu Roy, A. Chawla, G. Das, C. Yua, "Group Recommendation: Semantics and Efficiency,"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ery Large Data Bases, Vol.2, No.2, pp.754-765, 2009. 

  6. X. Liu, Y. Tian, M. Ye, and W. Lee, "Exploring Personal Impact for Group Recommendatio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p.674-683, 2012. 

  7. C. Wan, B. Kao, and D. W. Cheung, "Location-sensitive Resources Recommendation in Social Tagging System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p.1960-1964, 2012. 

  8. 정연오, 이성우, 이지형, "개인화된 전문가 그룹을 활용한 추천 시스템", 한국지능시스템학회, 제23권, 제1호, pp.7-11, 2013. 

  9. 김재영, 이석원, "온톨로지 기반 영화 메타더이터간 연관성을 활용한 영화 추천 기법",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제19권, 제3호, pp.25-44, 2013. 

  10. 이한석, "SNS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문화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36-345, 2012. 

  11. 안성만, 김인환, 최병구, 조윤호, 김은홍, 김명균,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협업필터링 추천 성과의 이해",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29-147, 2012. 

  12. M. Tang, Y. Jiang, J. Liu, and X. Liu, "Location Aware Collaborative Filtering for QoS-Based Service Recommendatio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rvices, pp.202-209, 2012. 

  13. Y. Cui, S. Song, L. He, and G. Li, "A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Based on User Activity Level,"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usiness Intelligence and Financial Engineering, pp.80-8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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