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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사용자 - 연관 디자인} 행렬을 이용한 감성 디자인 추천
Social Network based Sensibility Design Recommendation using {User - Associative Design} Matrix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313 - 318  

정은진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지능시스템연구실) ,  김주창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지능시스템연구실) ,  정호일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지능시스템연구실) ,  정경용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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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추천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에서 소셜 네트워킹으로 변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크라우드소싱과 소셜 네트워킹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개인화 추천을 서비스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은 메모리와 모델 기반 협력적 필터링을 이용한 추천 서비스 제공 방식과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사용자-연관 디자인} 행렬을 이용한 감성 디자인 추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소셜 네트워크 기반에서 {사용자-연관 디자인} 행렬을 구성하고 메모리 기반 협력적 필터링을 이용하여 감성 디자인을 추천한다. 제안한 방법의 성능평가는 정확도와 재현율 검증을 진행한다. 정확도의 검증은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추천 적용유무에 따른 F-measure를 사용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ommendation service is changing from client-server based internet service to social networking. Especially in recent years, it is serving recommendations with personalization to users through crowdsourcing and social networking. The social networking based systems can be classified depend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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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이러한 방법은 감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빠르고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사용자-디자인} 행렬 구성에 있어 발생하는 희박성 문제를 보완하기 어렵다.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추천 방법을 사용하여 희박성 문제를 보완하고 추천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한다. [Fig.
  • 행렬에서 희박성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아이템 추천의 정확도가 낮아지고, 데이터베이스의 크기가 작을 경우 추천이 불가능한 문제가 생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추천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희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사용자-연관 디자인} 행렬을 이용한 감성 디자인 추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환경에서 {사용자-디자인} 행렬을 구성하고, 희박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디자인}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평가 값을 추가로 수집하여 기존 행렬에 추가한다.
  • 대표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서비스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적합한 환경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사용자-연관 디자인} 행렬을 이용한 감성 디자인 추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의 추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희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셜 네트워크 기반으로 구성한 행렬에 신뢰도가 높은 평가 값을 추가로 수집하여 행렬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데이터 행렬에 감성 분석을 통해 최적화되어 모델링된 데이터 행렬을 구성하여 결측치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희박성 문제를 해결한다. 이는 수집된 감성 데이터를 미리 분석하여 {사용자-디자인}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평가 값을 수집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사용자-연관 디자인} 행렬을 이용한 감성 디자인 추천을 성능평가 및 분석한다. 성능평가는 정확도와 재현율 검증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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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인터넷을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적으로 연결된 관계를 소셜 네트워크라 정의한다. 또한 개인이나 집단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로서 서로 연결되는 정보화시대의 사회적 관계를 나타낸다[6].
협력적 필터링은 무엇을 이용하여 유사도를 계산하는가? 협력적 필터링은 사용자들의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하지 않은 다양한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 감성 등을 예측하고 아이템을 추천하는 방법이다[11]. 이는 아이템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 값을 이용하여 유사도를 –1에서 +1 범위 내에서 계산한다.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평가하지 않은 아이템에 관한 값을 예측한다.
감성공학은 어떤 분야인가? 감성공학은 쾌적함, 안락함, 불쾌함 등의 특정 지을 수 없는 감성을 공학적으로 측정 및 분석하여 제품이나 환경에 적용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감성공학은 생체 측정, 의류 디자인, 전자기기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장갑 디자인, 안경 디자인, 신발 디자인, 자전거 디자인, 감성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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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Lee, S. Park, “A Quality Control Framework for High Quality Crowdsourcing,”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40, No. 2, pp. 158-160, 2013. 

  2. K. Jae,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f Crowdsourcing Journalism,”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5, No. 3, pp. 205-224, 2014. 

  3. D. Lee, C. Lee,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Crowdsourcing for Cadastral Reform,” Korean Association of Cadastre Information, Vol. 28, No. 2, pp. 55-70, 2012. 

  4. K. Chung, J. Kim, H. Jung, J. Lee, “An Item -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 by Associative Relation Clustering in Personalized Recommender Systems,” Journal of KIISE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 31, No. 4, pp. 387-536, 2004. 

  5. H. Jung, H. Kim, K. Chung, M. Kim, W. Kim, K. Shin, D. Hong, S. Oh, "Sensibility Ergonomics Car Design Supporting Method using Information Filtering," The Korea Contents Society, pp. 5-6,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Jeju, 2011. 

  6. C. Jeong,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35-241, 2015. 

  7. J. Kim, J. Go, K. Lee, “A Scheme of Social Engineering Attacks and Countermeasures Using Big Data based Conversion Voice Phish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85-91, 2015. 

  8. J. Park, J. Kim, "A study on identity and possibility of emotional design - Emotional design based on design science which overcomes the limitation of the instrumental point of view,"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pp. 27-38, 2008. 

  9. S. Chung, S. Lee, J. Um, S. Cho, “Developing knowledge creation framework based on crowdsourcing,”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2012, No. 5, pp. 2521-2531, 2012. 

  10. H. Jung, K. Chung, “P2P Context Awareness based Sensibility Design Recommendation using Color and Bio-signal Analysis,” Peer-to-Peer Networking and Applications, Vol. 9, No. 3, pp. 546-557, 2016. 

  11. H. Jung, K. Chung, “Knowledge-based Dietary Nutrition Recommendation for Obese Management,”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17, No. 1, pp. 29-42, 2016. 

  12. S. H. Kim, K. Chung, “Emergency Situation Monitoring Service using Context Motion Tracking of Chronic Disease Patients,” Cluster Computing, Vol. 18, No. 2, pp. 747-759, 2015. 

  13. K. Chung, R. C. Park, “P2P Cloud Network Services for IoT based Disaster Situations Information,” Peer-to-Peer Networking and Applications, Vol. 9, No. 3, pp. 566-577, 2016. 

  14. H. Jung, K. Chung, “Discovery of Automotive Design Paradigm using Relevance Feedback,” Personals Ubiqutors Computing, Vol. 18, No. 6, pp. 1363-1372, 2014. 

  15. Y. M. Jung, "Information Search theory," Inc. Gumi trading,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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