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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96 - 105
The value that is emerging in the 21st century is fun. To be involved in the fun of the show and animation, especially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development of the animation industry. However, the discussion of research in the fun of the animation is very low. Therefore, in this study, what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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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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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이란 무엇인가? | 의식은 경험의 인지적 측면[18]을 구성하며, 깨어있는 상태에서 자기 자신이나 사물에 대하여 느끼거나 인식하는 모든 정신 작용을 말한다. 의식은 지능이나 기억력과 같은 인지적 요소들을 활용해서 감각체를 통해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들을 목표에 따라 순서화하는 기능을 한다[19]. | |
재미를 경험하기 위한 인간의 내적 요소로는 무엇이 있는가? | 재미를 경험하기 위한 인간의 내적 요소는 목표, 의식, 감정 상태이다[16]. 사람들이 어떠한 목표와 의식, 감정 상태를 가졌는지에 따라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도 있고 재미없는 경험이 될 수도 있다. | |
재미가 놀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켈리(Kelly)에 따르면, 재미는 무엇인가를 행함으로써 얻 어지는 즉각적이고 즐거운 경험[10]이며, 건터와 스탠리(Gunter & Stanley)는 재미는 유쾌함과 즐거움 속에서 항상 확인될 수 있으며 놀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1]고 하였다. 놀이는 비교적 그 자체가 목적인 자기 목적적인 활동이며 놀이에 참가하는 행동이 바로 즉각 적으로 보상되기 때문이다. 포딜착(Podilchak)은 재미는 어떤 활동에 대한 의식적인 선택과 자유가 있다는 전제하에 그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열중함으로써 경험 되는 것으로, 보상이나 목적을 기대하지 않고 그 활동 자체에만 몰두하여 얻는 적극적인 감정 상태이며 흥분을 유발하는 것[12]이라고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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