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델파이 조사를 통한 유아교사의 다문화 역량의 중요도
Importance of Multicultural Compet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rough Delphi Process 원문보기

문화예술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 v.7 no.4, 2012년, pp.155 - 170  

이경선 (동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유아가 있는 학급의 교사에게 필요한 여러 역량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고려되어지는 요소가 무엇인지 델파이 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최종 4단계 델파이과정을 통해 전문가들이 응답한 가장 중요한 역량은“다문화가정 부모와의 의사소통기술”이다. 그 외 높은 순위에 선정된 항목들은 다문화유아의 가정과 부모와 관련이 높다. 흥미롭게도 유아교육현장에서 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항목은 높은 순위에 선정되지 않았다. 대체로 전문가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보다는 그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역량을 더 중요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the results of a Delphi study investigating multicultural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classroom with multicultural children.Twenty-five experts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participated in a 4-stage Delphiconsensus-seeking process. Results indicate that components tha...

주제어

참고문헌 (17)

  1. 유아특수교육연구 김경숙 8 1 1 

  2.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김영옥 14 3 45 

  3. 아동교육 김현경 17 4 105 

  4. 영유아보육연구 김희태 7 1 

  5. 아동학회지 박미경 28 2 115 

  6. 유아교육연구 박미경 28 2 5 

  7.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송미경 20 2 497 

  8. 유아교육연구 윤갑정 26 2 147 

  9.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윤갑정 15 4 55 

  10. 유아교육연구 윤갑정 30 3 169 

  11. 문화예술교육연구 이병준 5 1 39 

  12. 부천대학 논문집 전경화 22 204 

  13. 미래유아교육학회지 한석실 14 1 29 

  14. Anthropology and Education Quarterly Gibson, M. A. 7 7 

  15.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Klak, T. 27 445 10.1016/S0147-1767(03)00033-6 

  16. Training Parry, S. 33 7 48 

  17.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Pelletier, J. 34 1 45 10.1007/BF0317732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